기사 메일전송
신년 대담/ 협회장에게 듣는다
  • 허정민 기자
  • 등록 2020-01-16 12:41:40

기사수정
  • 개정안 폐기한 대안협… 이제는 유통질서 ‘올인’
  • 김종석 협회장 “보수교육 이수, 회비 납부, 면허신고는 안경사 3대 의무”강조
  • 협회 내 상근 변호사 포함된 법무팀 구성 완료

슬로건 ‘Just do it’으로 유명한 나이키가 30주년을 맞이해 캠페인을 ‘Dream Crazy’로 정했다. 새해 들어 성공하기 힘든 꿈, 미친 꿈을 이루겠다는 나이키의 목표를 담은 슬로건이다.

 

나이키는 미친 꿈이라는 캠페인 광고에 두 다리가 없는 레슬링 선수 아이사이아 버드, 가나의 난민캠프에서 태어나 캐나다 축구선수로 성공한 알폰소 데이비드 등을 출연시켰다.

 

나이키가 불가능하던 미친 꿈을 땀과 노력 끝에 성공한 유명선수들을 등장시켜 지구촌을 감동시키고 있는 것이다.

 

5만여 안경사들의 염원을 담고 있는 대한안경사협회. 최근 대안협은 미친 꿈을 달성했다.

 

정부에서 힘깨나 쓰는 여러 부처들이 추진해 통과가 확실시 되던 근용안경의 온라인 판매 개정안을 자동 폐기시키는 미친 꿈을 이룩한 것이다.

 

전국의 회원 안경사들은 미친 꿈을 이룩한 대안협에 박수를 보내며, 이번 개정안의 완전 폐기를 크게 기뻐하고 있다.

 

 

 

▲ 대한안경사협회 김종석 협회장

- 먼저 회원에게 새해 인사를 들려 달라.

김종석 협회장 : 어려운 환경에서 희망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시는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린다. 새해에는 건강과 소원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기를 기원 드린다. 또 협회는 오로지 회원님을 위해 존재하는 것임을 말씀드리고 싶다.

 

- 지난 연말에 이룩한 의기법 개정안 폐기는 안경 역사에 길이 남을 쾌거다.

김종석 협회장 : 회원 모두의 성원과 합심이 이뤄낸 결과다. 규제개혁은 문재인 정부의 가장 주요한 정책이고, 또 현 정부는 수시로 국민 편의와 고용 창출에 도움이 된다면 제도적으로 묶여 있는 모든 것을 풀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 대통령은 물론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의 실력 있는 부처에서 앞 다투어 추진한 개정안이다.

김종석 협회장 : 이제야 말하지만 폐기되는 마지막까지 통과율이 높은 정부입법으로 발의된 개정안을 어떻게 막을지 암담했었다. 만에 하나 개정안이 통과되었다면 안경원은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는 순간이었다. 비로소 말하지만 그동안 회원들에게 큰소리치고 다녔지만 가슴이 답답했던 적이 많다. 지난 1년여 넘게 일주일에 2~3일은 국회와 보건복지부 등을 방문했고, 마지막에는 “5만 안경사, 20만 안경가족이 있다. 우리의 생존권을 위협하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겁박하며(?) 다녔다. 16개 시도안경사회의 임원들도 지역 국회의원들을 찾아다니며 눈물겨운 강행군을 펼쳤다. 지금은 모든 것에 감사한다.

 

- 이번 개정안은 안경사제도의 존폐를 논할 정도로 큰 사안이었다.

김종석 협회장 : 우리나라에 안경사제도가 제정된 이후 가장 큰 개정안이다. 만약 이 개정안을 막지 못했으면 콘택트렌즈, 원용안경, 누진렌즈 등 모든 것을 빼앗기는 단초가 되었을 것이다. 아무리 온라인 판매가 시대적 흐름이라지만 근용안경은 굴절과 왜곡이 일반 안경보다 더 심해 반드시 안경원에서 정확한 처방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돼야 하는 의료기기다. 다만 앞으로 이번 개정안과 약간 변형된 다른 개정안은 언제든지 발의될 수 있음을 잊으면 안된다.

 

- 일부에서 면허효력정지에 불만이다.

김종석 협회장 : 면허신고는 대국민 의료서비스의 향상시키는 국가적 제도다. 국가 공인 안경사는 최소한 보수교육 이수, 회비 납부, 면허신고 등 3대 의무를 다해야 한다. 지난해 12월 중순에 11,850명에게 면허효력정지 처분이 내려졌는데, 오는 228일까지 교육을 받으면 면허가 바로 회복된다.

 

 

김 회장 지금 연임을 말하기엔 시기상조

- 앞으로 협회의 중점 사업은 무엇인가.

▲ 지난 2일 ㈔대한안경사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0년도 시무식 겸 ‘근용안경 및 도수수경 온라인 판매 허용 법안 폐기’기념식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대안협 김종석 협회장.

김종석 협회장 : 지난 2년은 제도를 고치고 보완하는데 집중했다. 올해는 현장 중심적 역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계속 논란거리인 불법 과장광고를 철저히 막을 각오다. 협회는 작년 9월에 상근변호사, 12월말엔 구청에서 퇴직한 과대광고 전문가가 소속된 법무팀을 구성해 과대광고를 뿌리 뽑는 준비를 철저히 해왔다. 지난해 중반부터 70여건을 제 이름으로 고발해 협회장이 고발의 명인이 다 됐다(웃음).”

 

- 선글라스 고객도 다시 찾아야할 주요 현안이다.

김종석 협회장 : 당연하다.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특정한 날을 정해 사랑하는 지인들에게 선글라스를 선물하세요라는 선글라스의 대국민 감사 할인행사를 시행하는 선글라스 데이를 기획하고 있다.

 

- ‘안경사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자는 캠페인은 유효한가.

김종석 협회장 : 근래 안경광학과에서 신입생 모집이 어려운 가장 큰 원인이 임금보다 근무환경 탓이라고 말한다. 10시까지 오픈하는 안경원을 보면 어떤 학생들이 지망하겠는가. 지난 연말에 주요 체인점에 이브닝 라이프라는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안경사 삶의 질을 개선해 저녁 7시엔 안경원 문을 닫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일부에서 회비의 사용처를 공개하란 주장도 나온다.

김종석 협회장 : 회원으로 당연한 요구지만 말씀 드리지 못할 부분도 분명히 있다. 안경사들의 대표 단체인 대안협은 정회원의 회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최근에 있었던 근용안경 관련 개정안 등 각종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조직의 힘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그 힘이 바로 회원들의 관심의 척도인 회비다. 작년까지 전체 회비의 65%는 전국으로 배분하고, 남은 지분 10여억원 중 인건비 5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회비로 각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회비에 궁금한 사항은 소속 지부의 감사를 통해 요청해야 한다. 중앙회에 요구하는 것은 의미도 없고 과도한 요청이다. 특히 단체의 회무는 상급기관인 보건복지부 감사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 또한 말이 나왔으니 이제 우리 협회도 회비를 단일화해야 한다. 이르면 다음 달 정기총회에서 논의를 시작할 것이고 늦어도 내년 총회에선 완료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벌써부터 협회장 연임 이야기가 나온다.

김종석 협회장 : 아직은 그런 생각을 안 했고, 또 아직은 그런 것을 논하는 것이 시기상조다.

 

 

김종석 협회장은 끝말에 경기가 아무리 어려워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되고, 어려운 때일수록 경쟁력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그동안 성원해주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십시오라는 인사말을 전했다.

 


 

TAG
122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국계 이커머스, 한국 안경시장 파상 공세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의 마구잡이식 판매가 안경원은 물론 국내 소비시장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에서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국내 법규에 저촉되는 다양한 상품을 무차별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  특히 ...
  2.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 일정 발표 ㈔대한안경사협회가 지난 20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에 대한 일정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보수교육은 3월 8일 인천시안경사를 시작으로 4월 28일 전남안경사까지 16개 시도안경사회 별로 치러질 예정이다.  교육 이수를 위해선 각 안경사회를 대상으로 교육신청 후 현장 보수교육에 참가하면 되는데, ...
  3. 백내장수술 보험금 분쟁은 현재진행형 백내장 수술이나 도수치료와 관련된 보험금을 둘러싼 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현대해상, 소송 제기 건수는 삼성화제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23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하는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총 4만 739건으로 전년대비 6.7% ...
  4. 백내장 혼합진료 금지, 안과의사들 발끈 급여와 비급여를 함께 시행하는 이른바 ‘혼합진료’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되는 백내장과 도수치료 등의 실손보험금 금지를 본격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9일 민주노총•한국노총에서 주최하고 국민건강보험노조가 주최한 ‘혼합진료 금지, 왜 필요한가’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돼 혼합...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②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팔만대장경은 목판이 81,137매(枚)이고, 한 판에 644자씩 새기어 약 5,200만자가 넘게 담겨 있다.  고려 고종 23년인 1236년에 몽골의 침입을 불력으로 막아내기 위해 조판에 착수해 16년만인 고종 38년(1251)에 완성했다. 팔만대장경은 1천명의 각자공이 만들었는데, 모든 각자공은 한 자를 새길 때마다 3번씩 절을 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