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옵틱위클리 공동 캐페인 / 2020년은 누진렌즈다!⑪ - 누진렌즈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 하드와 소프트 디자인으로 구분 - 설계, 수차, 가입도의 종합적 고려 필요
기사수정


누진렌즈?

노안으로 조절력이 부족해져 근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진안경 하나로 먼 곳이나 가까운 곳을 모두 선명히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누진렌즈는 성능 별로 기본형에서 고급형까지 분류할 수 있지만, 다양한 변수의 영향으로 고객이 느끼는 성능은 실제 제품 스펙과는 달라질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설계와 수차, 가입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데, 누진렌즈의 설계는 크게 하드 디자인과 소프트 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다.

 

하드 디자인은 원치 않는 비점수차를 렌즈의 작은 면적에 집중 배치하여 넓은 원용부, 근용부를 가지는 것이 특징이고, 소프트 디자인은 원치 않는 비점수차를 렌즈의 큰 면적에 배치해 원용부, 근용부가 하드에 비해 좁아지고 스위밍 현상이 감소하여 활동적인 시각을 필요로 하는 일에 적합하다.

 

 

누진렌즈 가입도?

누진렌즈의 수차 부분은 원용부에서 근용부로 연속적으로 도수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제한된 렌즈 면적에 여러 도수가 겹쳐있어서, 누진대의 양측에 왜곡 수차와 비점 수차로 상의 흐림이나 흔들림 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

 

수차 부분을 해결하려면 고객의 기존 착용제품에서 불편함 부분을 체크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쳐 더 높은 사양의 제품과 개인맞춤설계의 제품을 권유하는 것이 좋다.

 

가입도는 누진렌즈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부분 중 하나다. 가입도가 증가함에 따라 원치 않는 주변부 비점수차가 증가하면서 어지럽고 좁은 시야의 디자인을 만들어 고객이 누진을 착용했을 때의 울렁임(스위밍) 현상이 증가하고 시야가 좁아져 부적응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근거리 검사를 통해 정확한 가입도를 산출하여 과하거나 혹은 적은 가입도의 양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누진렌즈는 크게 설계(디자인), 수차, 가입도 3가지의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각각 개별적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복합적인 요소로 고려하여 처방해야 한다.

 

이제는 개인맞춤 누진렌즈가 안경원의 명운을 좌우하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하다.

104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opticweekly.com/news/view.php?idx=136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안경매니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