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경원 매출 올리는 비밀 병기 ‘안경 피팅’ - 고객에게 최고의 안경 피팅하면 신뢰도와 안경가격까지 상승 - 일부 안경원은 완벽한 ‘안경 피팅’으로 고매출 유지
기사수정


안경원의 매출을 향상시키는 현명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일부 안경원은 자각 및 타각굴절검사 등 20여 가지의 시력검사로 고매출을 올리고 있고, 어느 안경원은 최상의 시설과 고가의 안경을 진열 판매해 불경기를 극복하고 있다.

 

그러면 안경사의 전문성을 강조하면서 고객과 안경가격을 흥정하지 않고 제값을 받는 또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 안경원 일각에서 완벽한 안경 피팅을 제공하며 전문성과 매출을 끌어올리는 안경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상의 시력검사와 서비스 못지않게 고객의 서로 다른 얼굴형에 적합하게 세심하고 정성스런 손길로 완벽한 안경 피팅을 제공하면서 전문성과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사실 안경 피팅은 안경사들이 자칫 가볍게 다룰 수 있는 분야이지만, 완벽한 안경 피팅은 조제와 시력검사와 함께 안경사의 3대 주요임무의 하나이다.

 

 

참 편한 안경이란?

참 편한 안경은 안광학적 결상조건을 만족시키고 시기능(visual funtion)이 원활하도록 만들어져 장시간에 걸쳐 착용해도 전혀 안정피로를 일으키지 않는 안경을 말한다.

 

그러나 반대로 불편한 안경이란 안광학적 결상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시기능이 원활하지 못해서 잠시 동안만 착용해도 안정피로를 일으키는 안경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편한 안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안광학적 결상조건을 만족시키고, 인위적인 프리즘 효과에 의해서 양안시가 장애되지 않도록 조제·가공해야 한다.

 

그러면 안경사의 안경 피팅의 정확도는 얼마나 될까. 100% 완벽한 안경일까?

 

 

안경 피팅은 안광학적 결상조건 충족해야

예를 들어 원용안경을 만들려면 시선이 전방을 향했을 때 보통 시선이 렌즈의 광학 중심을 지나서 원방을 보게끔 가공해야 한다.

 

만일 일시적으로 렌즈의 광학 중심이 시선이 통과하는 위치에서 벗어나면 프리즘 작용에 의해서 굴절되기 때문에 안구가 코 쪽이나 귀 쪽으로 약간 회전해서 광선의 편위를 바르게 고쳐서 보게 된다.

 

즉 시선이 광학중심에 있다면 시선을 곧바른 상태로 볼 수 있는 것도 광학중심의 편위(벗어남)로 인하여 필요 이상의 외안근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오목렌즈의 경우 광학 중심간 거리가 안경 착용자의 동공거리보다 넓으면 눈에 대하여 기저내방(Base In)의 프리즘 작용을 일으킨다.

 

그렇게 되면 눈의 망막에서는 가장 시력이 좋은 중심와보다 벗어난 곳에 영상(image)을 맺게 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보이는 중심와에 영상을 맺도록 하기 위하여 안구운동이 일어난다.

 

이 경우에는 귀 쪽으로 개산운동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부자연스러운 안구운동을 계속하면 눈이 통증을 느끼고, 따라서 근성안정피로를 일으킨다.

 

다시 한 번 안구운동을 적용시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결국 안구운동은 6개의 외안근에 의해서 행해진다.

 

즉 외직근, 내직근, 상직근, 하직근, 상사근, 하사근이다.

 

이 근육은 수평과 상하방향으로 안구를 움직일 수 있다.

 

수평방향의 회전은 내직근과 외직근에 의해서 일어나고 상하방향의 회전은 상직근과 하직근, 상사근과 하사근에 의해서 일어난다.

 

결국 안경의 피팅은 안경사의 전문가적 고유업무로서 고객에게 세심하고 완벽한 피팅을 처방하면 안경가격도 제값받기는 물론 안경원의 신뢰감도 높아진다.

 

이제, 안경사의 전문성과 고매출 달성을 위해 최상의 안경 피팅에 힘쓰자.

11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opticweekly.com/news/view.php?idx=141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아이디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