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약사의 약국 개설 독점은 ‘합헌’ 판결
  • 허정민 기자
  • 등록 2020-11-30 22:07:03

기사수정
  • 헌법재판소, 비약사의 약국 개설은 헌법 위반 판결
  • 법인 안경원 개설 위헌제청에 영향줄듯


지난달 29일 헌법재판소가 약사 면허가 없는 자연인(비약사)의 약국 개설을 금지한 약사법이 합헌이라고 결론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약사 또는 한약사가 아닌 자연인의 약국 개설을 금지하고, 위반 시 형사처벌하는 약사법이 헌법에 위반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안경원 개설도 안경사에 한한다는 현행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이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한 A씨는 이른바 사무장약국에 고용된 약사로 비약사인 B씨에게 고용돼 급여를 받기로 하고 약국을 개설했다.

 

하지만 주변의 신고로 A약사는 약사법 위반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고, 이에 항소해 약사 또는 한약사가 아니면 약국 개설을 금지하고 위반 시 처벌하는 약사법 조항(20조 제1, 93조 제1항 제2)에 대한 헌법소원을 청구했다.

 

헌재는 결정문을 통해 일정한 교육과 시험을 거쳐 자격을 갖춘 약사에게만 약국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해 의약품 오남용과 국민 건강상의 위험을 예방하고, 건전한 의약품 유통체계 및 판매질서를 확립, 궁극적으로 국민 보건향상에 기여하려는 입법목적은 정당하다.

 

전문성이 결여되고 영리 목적이 강한 비약사의 개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은 입법목적을 달성하는 적합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고 판시했다.

 

이번 결정은 헌재에서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안경사 관련 헌법소원심판과도 큰 연관을 갖고 있다.

 

지난 5월 헌재에는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제12(안경업소의 개설등록 등)와 관련된 위헌제청이 청구됐다.

 

법인 안경원 9곳을 운영하던 모 안경사가 이 건과 관련해 재판에 넘겨져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 160시간의 사회봉사명령을 선고받자 위헌제청을 청구한 것.

 

이를 통해 의기법 121안경사가 아니면 안경을 조제하거나 안경 및 콘택트렌즈의 판매업소를 개설할 수 없다2안경사는 1개의 안경업소만을 개설할 수 있다는 조항은 기존 안경사의 기득권 보호를 위한 것으로, 직업 선택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당시 참고인 진술을 담당한 대한안경사협회 중앙회의 윤일영 윤리이사는 안경사 업무는 눈 건강 악화를 예방하는 보건의료 서비스의 일환이라며 면허를 가진 특정집단, 즉 안경사에게만 안경원 개원의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보건복지부도 국내 안경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이며, 해외에서 저렴한 가격에 안경을 살 수 있는 등 법인 안경원의 필요성이 크지 않다. 무엇보다 국민 눈 건강과 소비자 후생에 끼칠 부작용도 크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번 헌재 판단의 근거는 면허자에 의한 개설은 공중보건의 근간이고 이는 비면허자의 직업 선택 자유보다 중요하다는 것으로, 이는 의기법 관련 헌법소원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이번 결정은 헌재 재판관 9인의 전원일치란 점에서 면허자에 의한 개설은 공중보건의 근간이란 원칙은 헌재 내에서 공감대가 형성돼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경기도안경사회의 한 상임이사는 약사법, 그리고 의기법과 관련된 두 건의 헌법소원의 핵심은 면허자에 의한 개설이 독점이냐는 의문이라며 약사만이 약국을 개설할 수 있다는 약사법이 합헌이라면, 안경사의 경우를 적시한 의기법 역시 합헌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그는 의기법 관련 헌법소원이 안경사가 원하는 대로 결론나면 이를 일부 안경사의 다업소 운영을 차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TAG
132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