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한 안경 피팅–‘KGA’ - 명품 피팅 교육으로 주목받는 한국안경아카데미 - 손재환 대표 “안경의 완벽성은 피팅이 좌우합니다”
기사수정

인간의 욕망을 오브제 프티 아(Objet petit a)’라고 말한 이는 프랑스 정신분석학자 자크 라캉이다.

 

인간이 삶을 살아가게 만드는 원동력이 욕망이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장인의 손길을 거쳐 생산되는 프라다, 루이비통, 살바토레 페라가모 등은 소비자의 욕망을 반영한 브랜드다.

 

그러면 이 세상에서 오직 나 혼자만을 위해 피팅된 안경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자칫 착용하기 불편한 안경을 장인의 손길로 최고의 착용감을 제공하는 완벽한 피팅은 또 하나의 명품이 아닐 수 없다.

 

국내 최초로 세계 최고의 안경 피팅교육을 위해 설립된 한국안경아카데미(Korea Glasses Academy, KGA).

 

안경사 국가시험에도 출제되지 않는 안경 피팅의 중요성을 30년간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인의 피팅 기술을 전수하고 있는 KGA의 손재환 대표.

 

손 대표는 명품 피팅을 제공받은 고객은 가격을 흥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며, 기본에 가장 충실할 때 가장 큰 효과를 얻는다고 말한다.

 

지금 손재환 대표는 자신의 안경원에서 명품 피팅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기도 하다.

 

 

- KGA를 설립해 직접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안경 피팅의 중요성은 두 말하면 잔소리죠.

▲ 한국안경아카데미 손재환 대표.

손재환 대표 : (웃음). , 잔소리죠. 피팅은 안경 조제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동안 안경사에게 현장서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 고객을 만족시키는 교육은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미용만 해도 사설학원이 많은데, 안경은 검안교육하는 곳이 몇몇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기술을 교육하는 곳은 전무합니다. 안경은 무엇보다 전문기술입니다. 그래서 30년 넘게 축적해온 피팅 노하우를 안경사들에게 전수하고 싶다는 오랜 생각에서 KGA를 설립했습니다.

 

- 대학의 이론교육에 이어 현장교육이 중요하다는 뜻이군요.

손 대표 : 지금까지 안경광학과와 업체들은 대부분 검안교육에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안경사는 순수한 기술직인데, 검안이 더 강조되고 정작 중요한 기술은 마음편히 배울 곳이 없었습니다. 아무리 안경사가 완벽하게 검안을 수행해도 고객의 피팅을 제대로 못하면 처방 결과가 다르게 나옵니다. 검안 결과가 정확하게 처방되도록 안경사의 전문적인 피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죠. 검안은 엄청나게 공부를 하는데, 정작 피팅은 제대로 못하는 안경사가 대다수이고, 그 결과 잘못된 검안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 그런 사례가 많은가요.

손 대표: 예상외로 많이 나옵니다. 심지어 피팅이 대충되어 고객이 불편하다면 적응해야 된다고 무책임한 말까지 합니다. 안경은 적응의 문제가 아니고 잘못된 피팅, 즉 기술의 문제입니다. 그동안 우리 안경사는 선배들의 어깨너머로 피팅을 배웠을 뿐 제대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앞장서겠다고 결심하고 설립한 것이 KGA입니다.

 

- KGA의 커리큘럼은 어떤가요.

손 대표 : 안경사 대상의 KGA장기간 검증된 쉬운 검안법과 조제를 전달하는 기초반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 위주의 시력검사와 양안시검사 등을 다루는 심화반 안경원 경영의 모든 노하우를 습득하는 컨설팅반 안경 장인을 완성하는 피팅반 등 총 4개 반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피팅을 잘못한 안경은 안경이 아니다

- 경력이 풍부한 안경사일수록 피팅을 강조합니다.

손 대표 : 안경의 마지막 단계인 피팅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안경이 아닙니다. 안경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피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검안을 경시하는 것이 아니라 안경 만족도는 피팅이 높입니다. 경험이 많은 안경사일수록 피팅을 강조합니다. 다만 안경 피팅은 하루아침에 습득할 수 없는 고난이도의 기술입니다. 피팅을 완벽하게 깨우치면 매출도 확 달라집니다.

 

- 피팅 수업의 일부분을 소개해 주시죠.

손 대표 : 피팅반은 주 1회에 총 4회 강의하는 한 달 과정입니다. 피팅반은 안경의 원리와 기준을 중점적으로 교육합니다. 일례로 피팅은 자세가 중요해서 잘못된 자세로 피팅하면 모든 것이 잘못 됩니다. 어떤 교육생은 짝다리로 피팅을 하는데, 이는 잘못 배운 자세입니다. 안경의 피팅은 정밀한 균형이고, 고객이 아닌 내 중심에서 피팅을 하면 몸의 축이 무너져 제대로 된 피팅될 수 없습니다. 어떤 스포츠든 자세부터 가르치는 것은 자세가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피팅을 자신의 중심축이 무너진 상태에서도 수행할 수 있겠지만, 자세가 뒤틀리면 그 다음의 어렵고 복잡한 단계는 절대 도달할 수 없습니다.

 

- 반복된 연습도 중요하겠죠.

손 대표 : 실력향상엔 꾸준한 연습이 필수입니다. KGA의 피팅반을 이수했다고 피팅 실력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기술과 현실은 유기적인 관계로써 자신의 피팅을 만들려면 꾸준한 연습이 중요합니다. ‘목수가 연장은 빌려줘도 기술은 빌려 줄 수 없다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결국 KGA 교육은 피팅에 대한 생생한 원리 습득과 그동안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게 하면서 수정하게 만듭니다. 경력 20년 넘는 안경사도 피팅교육을 받고 그동안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 수 있게 됐다. 연습하면 이젠 정말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합니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 KGA의 교육 목표가 궁금합니다.

손 대표 : 현장에서 인정받는 안경사 배출이 KGA 목표입니다. 최근 많은 새내기 안경사들은 양안시 검사와 기능성렌즈, 누진렌즈 판매는 문제가 없는데, 피팅 등 기술적인 부분은 백지상태와 다르지 않습니다. 나 같은 선배 안경사들의 잘못이지만, 이제 안경사는 전문가적인 피팅 기술로 승부해야 합니다. 저희 안경원에 오시는 많은 고객들이 고개를 숙이며 고맙다고 인사하시는데, 이는 그만큼 고객이 명품 피팅에 만족한다는 뜻입니다.

 

- 피팅을 통해 매출도 오르나요.

손 대표 : 당연하죠. 우리 안경원엔 다른 곳에 가셨다가 다시 오는 고객이 많습니다. 안경이 불편해서 도저히 못 쓰겠다는 것이죠. 피팅을 잘하면 매출은 물론 우리 안경업계 전체 신뢰도도 올라갑니다. 그동안 우리 안경사들이 고객에게 먼저 최대의 만족을 드린 다음에 이익을 얻어야 하는데, 이익을 앞세우니까 국민 인식이 안 좋아진 겁니다. 저도 예전에는 한때 검안을 강조했었죠. 그런데 나중에 피팅을 통한 만족도가 압도적으로 더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상의 피팅을 거친 안경을 착용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함을 느껴서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1980년대 초 미국의 맥주 생산업체는 40여 곳에 불과했다.

 

그러나 2000년대는 크고 작은 업체들이 1천 곳을 넘는다. 이른바 소규모 수제 맥주 붐이 일어난 것이다.

 

마찬가지로 1만 곳이 넘는 과포화 상태에 빠진 안경원 중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

 

바로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가치를 제공해야 생존하고 성공할 수 있다.

 

지금 KGA의 손재환 대표는 안경의 명품 피팅, 장인의 손길이 담긴 피팅을 전수하며 밝은 안경세상을 만들고 있다.




[덧붙이는 글]
손재환 대표 약력

•1990 대구 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졸업
•1994 영재안경원 원장
•2009 ㈜무극안경 창립, 대표이사
•2010 OK POINT EYE 안경체인 대표이사
•2012 3:FACTORY 안경체인 대표이사
•2015 EYE.DECO 안경체인 대표이사
•現 아이데코 본점(경기도 의왕) 원장
•現 ㈜지앤디 대표이사
•現 한국안경아카데미 강사
88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opticweekly.com/news/view.php?idx=152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blaassbaba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