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케어를 위한 시력검사의 시작
  •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부장 서채연
  • 등록 2021-12-15 18:45:25

기사수정
  • 고객 중심의 검사법(Patient-centred optometry)과 커뮤니케이션 스킬(9)


아이세이버는 더욱 진화되고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시력관리 프로그램 SaverKeeper를 통해 영국식 시력검사 시스템, 가맹점 상권분석, 고객분석 그리고 매출분석을 실시하여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을 기본 원칙으로 기초를 단단히 다지고, 가맹점에 차별화된 아이세이버만의 스마트 시력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아이케어를 실시하고 있는 안경체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아이세이버만의 영국식 시력검사 시스템의 가장 기본인 문진에 대해 알아보자.

 

 

(1) 증상 확인

a. 주요 불편사항이 있는 고객의 경우

주요 불편사항이 있는 고객의 경우, 아이케어 전문가는 다른 시각적인 문제들에 대해 질문해야 한다(주요 불편사항에 대해 논의할 때, 고객이 먼저 불편사항에 대해 노출하지 않은 경우). 예를 들면, 고객의 주요 불편사항이 두통이라면 일단 두통에 대해 완벽하게 설명하고, 원거리 시력, 근거리 시력, 안정피로, 안통, 불편함 그리고 복시 등에 대해 질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듣는다면, 해당 불편사항에 대한 완벽한 설명을 고객에게 들어야 한다.

 

b. 주요 불편사항이 없는 고객의 경우

만약 위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특별한 불편사항이 없고, 정기 검사를 위해 방문한 고객이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문진을 시작한다.

 

1) “원거리 시력은 어떻습니까?”

이러한 질문은 고객에게 적합하게 변경하여 질문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학생인 경우 학교에서 칠판 글씨를 볼 때 잘 보이나요? TV를 볼 때 글자나 자막을 읽는데 문제는 없나요?” 등 고객의 눈높이에 맞춤형으로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책을 읽을 때 불편한 점은 없습니까?

이러한 질문 또한 고객에게 적합하게 변경하여 질문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 화면을 볼 때 또는 핸드폰을 사용할 때 글자는 잘 보이시나요?”

 

3) “눈에 피로를 느끼시나요?”

 

4) “두통이 있으신가요?”

 

5) “눈이 따갑거나 아프거나 불편하다고 느낀 적이 있으십니까?”

 

6) “두개로 보이는 증상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7) 눈부심, 섬광증 그리고 날파리증과 같은 직접적인 질문은 정상적인 내시현상(entoptic phenomenon) 또는 빛 산란 현상(light scatter phenomenon)-눈을 눌렀을 때 느끼는 섬광증이나 촛불 주변에 나타나는 후광- 대해 장황하고 불필요한 설명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정기검사에 질문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고도근시 또는 망막박리의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반드시 질문을 해야 한다.

 

 

(2) 눈에 대한 이력 및 가족 눈의 대한 이력

a. 고객에게 안경에 대해 직접 질문한다.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고객에게 안경을 착용하는지 물어본다. 만약 고객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면, 아이케어 전문가는 기존에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안경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여기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포함될 수 있다.

 

1) “몇 개의 안경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2) “사용 중인 안경테와 안경렌즈는 어떤 타입인가요? 주로 어떤 용도로 그 안경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3) “안경을 항상 착용하시나요?” 또는 안경을 언제 착용하시나요?”

 

4) “현재 착용 중인 안경은 맞추신지 얼마나 되었나요?”

 

5) “안경은 어디에서 맞추셨나요?”

 

6) “안경을 몇 살 때 처음으로 착용하셨나요?”

 

7) “도수가 있는 선글라스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8) 시각적인 불편사항이 없는 고객의 경우, “안경테의 디자인이나 착용감은 만족하신가요?”

 

 

b. 고객에게 콘택트렌즈에 대해 직접 질문한다.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고객에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지 질문한다. 만약 고객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아이케어 전문가는 기존에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콘택트렌즈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1) “어떤 타입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소프트 콘택트렌즈, RGP렌즈, 미용, 난시용, 멀티포컬 등)

 

2) “현재 착용 중인 콘택트렌즈는 구입하신지 얼마나 되었나요?”

 

3) “콘택트렌즈는 어디에서 처방 받으셨나요?”

 

4)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날에는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착용하시나요? 일주일에 몇 일 착용하시나요? 콘택트렌즈를 언제까지 착용하고 싶으신가요?

 

5) “오늘 콘택트렌즈는 언제 착용하셨나요?”

 

6) “콘택트렌즈 세척 및 보존액은 어떤 제품을 사용하시나요?”

 

7) “콘택트렌즈를 마지막으로 처방받은 적인 언제인가요?”

 

8) “어떤 이유로 인해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단해야한 적이 있었습니까?”

 

9) “콘택트렌즈는 몇 살 때 처음으로 착용하셨습니까?”

Reference: Clinical procedures in primary eye care third edition.

 

 

안경원의 문진은 어느 곳이나 대동소이하기에 이를 가볍게 여기는 아이케어 전문가 역시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안경원의 실질적인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 사항은 바로 문진으로, 이것은 해당 안경원의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 핵심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아이세이버는 문진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가맹점이 이를 잘 활용해 매출향상을 이끌 수 있도록 최대한의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세이버만의 문진을 만난다면 안경원의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문의 062)454-0500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숨가쁜 안경원… 하루 평균 568,000원 지출! 66㎡(약 20평) 크기의 안경원에서 원장과 종사 안경사 1인이 실제로 근무한 시간에 맞추어 영업하는 것으로 운영비를 계산할 때 1시간 당 71,689원이 지출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종사 안경사가 일일 8시간 근무에 주 5일 출근하고, 임대료 400만원에 인테리어와 검안장비 등의 감가상각비 등을 최소 미니멈으로 산정한 결과 1시간 당 71,689원...
  2. 다가스 누진렌즈, 리뉴얼 런칭 대명광학 ‖ 문의 1544-5930 최근 대명광학에서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DAGAS 누진렌즈’는 HD누진렌즈와 DX누진렌즈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상적인 맞춤시력을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프리미엄 렌즈임을 자랑하고 있다.  리뉴얼 런칭을 기념해 지난달 1일부터 4개월간 대리점을 대상으로 5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전개 중...
  3. 콘택트 거래 안 한다는 당근마켓… ‘글쎄’ 국내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社가 지난 7일 안전한 중고거래의 환경 조성을 위해 ‘중고거래 금지품목 사전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판매 금지품목 게시글을 작성했을 시 자동으로 이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 같은 의료기기나 10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 헌혈증, 코로나 진단키...
  4. 실소연, 백내장 실손보험금 단체 소송 백내장 관련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의 소송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실소연)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소송의 참여 의사를 밝힌 1,000여명의 시민과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실소연은 지난 6월 총 10곳의 보험사를 대상으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
  5. 대안협, 전문안경사제도 설명회 개최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의 전문안경사제도(양성과정)추진TF위원회(위원장 민훈홍 수석부회장•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마기중 교수)가 지난 20일 서울교육센터에서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안경사 양성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실시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