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케어를 위한 시력검사의 시작
  •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부장 서채연
  • 등록 2021-12-15 18:45:25

기사수정
  • 고객 중심의 검사법(Patient-centred optometry)과 커뮤니케이션 스킬(9)


아이세이버는 더욱 진화되고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시력관리 프로그램 SaverKeeper를 통해 영국식 시력검사 시스템, 가맹점 상권분석, 고객분석 그리고 매출분석을 실시하여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을 기본 원칙으로 기초를 단단히 다지고, 가맹점에 차별화된 아이세이버만의 스마트 시력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아이케어를 실시하고 있는 안경체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아이세이버만의 영국식 시력검사 시스템의 가장 기본인 문진에 대해 알아보자.

 

 

(1) 증상 확인

a. 주요 불편사항이 있는 고객의 경우

주요 불편사항이 있는 고객의 경우, 아이케어 전문가는 다른 시각적인 문제들에 대해 질문해야 한다(주요 불편사항에 대해 논의할 때, 고객이 먼저 불편사항에 대해 노출하지 않은 경우). 예를 들면, 고객의 주요 불편사항이 두통이라면 일단 두통에 대해 완벽하게 설명하고, 원거리 시력, 근거리 시력, 안정피로, 안통, 불편함 그리고 복시 등에 대해 질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듣는다면, 해당 불편사항에 대한 완벽한 설명을 고객에게 들어야 한다.

 

b. 주요 불편사항이 없는 고객의 경우

만약 위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특별한 불편사항이 없고, 정기 검사를 위해 방문한 고객이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문진을 시작한다.

 

1) “원거리 시력은 어떻습니까?”

이러한 질문은 고객에게 적합하게 변경하여 질문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학생인 경우 학교에서 칠판 글씨를 볼 때 잘 보이나요? TV를 볼 때 글자나 자막을 읽는데 문제는 없나요?” 등 고객의 눈높이에 맞춤형으로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책을 읽을 때 불편한 점은 없습니까?

이러한 질문 또한 고객에게 적합하게 변경하여 질문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 화면을 볼 때 또는 핸드폰을 사용할 때 글자는 잘 보이시나요?”

 

3) “눈에 피로를 느끼시나요?”

 

4) “두통이 있으신가요?”

 

5) “눈이 따갑거나 아프거나 불편하다고 느낀 적이 있으십니까?”

 

6) “두개로 보이는 증상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7) 눈부심, 섬광증 그리고 날파리증과 같은 직접적인 질문은 정상적인 내시현상(entoptic phenomenon) 또는 빛 산란 현상(light scatter phenomenon)-눈을 눌렀을 때 느끼는 섬광증이나 촛불 주변에 나타나는 후광- 대해 장황하고 불필요한 설명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정기검사에 질문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고도근시 또는 망막박리의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반드시 질문을 해야 한다.

 

 

(2) 눈에 대한 이력 및 가족 눈의 대한 이력

a. 고객에게 안경에 대해 직접 질문한다.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고객에게 안경을 착용하는지 물어본다. 만약 고객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면, 아이케어 전문가는 기존에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안경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여기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포함될 수 있다.

 

1) “몇 개의 안경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2) “사용 중인 안경테와 안경렌즈는 어떤 타입인가요? 주로 어떤 용도로 그 안경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3) “안경을 항상 착용하시나요?” 또는 안경을 언제 착용하시나요?”

 

4) “현재 착용 중인 안경은 맞추신지 얼마나 되었나요?”

 

5) “안경은 어디에서 맞추셨나요?”

 

6) “안경을 몇 살 때 처음으로 착용하셨나요?”

 

7) “도수가 있는 선글라스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8) 시각적인 불편사항이 없는 고객의 경우, “안경테의 디자인이나 착용감은 만족하신가요?”

 

 

b. 고객에게 콘택트렌즈에 대해 직접 질문한다.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고객에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지 질문한다. 만약 고객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아이케어 전문가는 기존에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콘택트렌즈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1) “어떤 타입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소프트 콘택트렌즈, RGP렌즈, 미용, 난시용, 멀티포컬 등)

 

2) “현재 착용 중인 콘택트렌즈는 구입하신지 얼마나 되었나요?”

 

3) “콘택트렌즈는 어디에서 처방 받으셨나요?”

 

4)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날에는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착용하시나요? 일주일에 몇 일 착용하시나요? 콘택트렌즈를 언제까지 착용하고 싶으신가요?

 

5) “오늘 콘택트렌즈는 언제 착용하셨나요?”

 

6) “콘택트렌즈 세척 및 보존액은 어떤 제품을 사용하시나요?”

 

7) “콘택트렌즈를 마지막으로 처방받은 적인 언제인가요?”

 

8) “어떤 이유로 인해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단해야한 적이 있었습니까?”

 

9) “콘택트렌즈는 몇 살 때 처음으로 착용하셨습니까?”

Reference: Clinical procedures in primary eye care third edition.

 

 

안경원의 문진은 어느 곳이나 대동소이하기에 이를 가볍게 여기는 아이케어 전문가 역시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안경원의 실질적인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 사항은 바로 문진으로, 이것은 해당 안경원의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 핵심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아이세이버는 문진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가맹점이 이를 잘 활용해 매출향상을 이끌 수 있도록 최대한의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세이버만의 문진을 만난다면 안경원의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문의 062)454-0500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