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르 피가로를 읽는 여인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1-18 11:05:14
  • 수정 2022-08-12 15:15:40

기사수정

-르 피가로를 읽는 여인-

▲ 메리 커셋(1844~1926), 1878년/ 캔버스에 유채/ 104*83cm/ 개인 소장

중년의 부인이 근용안경(돋보기)을 낀 채 소파에 반듯이 앉아 신문을 읽고 있는 초상화 작품이다.


신문은 프랑스 최고의 일간지 르 피가로이며, 작품에서 여인은 1면 정치면 기사를 읽고 있다.


그 당시 이런 안경을 끼고 단정하게 빗어 올린 검은색 머리와 흰색의 드레스를 차려 입은 모습과 실내공간에는 전신용 거울까지 있는 것을 봐서는 그녀가 파리의 지성인이자 귀부인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게 한다.


미국 피츠버그 근교의 재력가 집안에서 5남매 중 막내로 태어난 메리 커셋은 당시 상류층 자녀들 사이에서 한창 유행이던 유럽여행(지금의 우리나라 학생들의 해외연수나 배낭여행)4년간이나 하던 중, 파리국제박람회에서 접한 그림들에 깊은 감동을 느꼈고 이에 화가가 되리라 맘먹는다.


하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막내딸이 화가가 되는 것을 심하게 반대해 위기가 됐지만, 어머니는 딸의 결심을 오히려 지지해 주었을 정도로 신뢰했다.


이 작품의 모델은 바로 그 화가의 어머니 캐서린이다.


어머니의 지원 덕분에 15세에 펜실베이니아 아카데미에 입학하고, 4년간 미술교육을 받지만 이미 유럽 대가들의 그림을 경험한 그녀 수준엔 진부한 아카데미 교육이 만족스럽지 않았다.


졸업을 앞두고 그녀는 당시 예술의 중심무대인 파리로 간다.


파리에서 본격적인 화가활동을 하게 된 메리 커셋은 인상주의 화가들 중 에드가 드가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아 당시로서는 매우 드물게 미국 출신의 여류화가로 성공할 수 있었다.


메리는 인상주의 기법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파리의 중상층 여인들의 일상생활을 다루면서 자신만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발전시켜 나갔다.


왕성한 활동을 하던 메리는 65세였던 1911년 당뇨와 류머티즘, 그리고 백내장 진단을 받게 되었고, 3년 후 거의 장님 판정까지 받으면서 붓을 놓게 된다.


평생 독신으로 살면서 여성참정권 운동에 참여하며 작품전시를 계속했고, 전쟁 난민들을 돕는 일에도 열심이었던 그녀는 192683세의 나이에 당뇨 합병증으로 눈을 감는다.



-검은 옷을 입고 오페라 관람석에서-

▲ 메리 커셋, 1880년/ 캔버스에 오일/ 81×66cm/ 보스톤 파인아트 뮤지엄

검은 드레스를 입은 여인이 VIP관람석에 앉아 오페라 안경을 통해 뭔가를 보고 있다.


그런데 멀리 다른 관람석에선 누군가의 앞을 가로막으면서까지 몸을 쑥 빼고 노골적으로 그녀를 훔쳐보는 남자가 있다.


염불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잿밥에만 관심을 갖고 오페라 극장을 찾았던 19세기 파리 부르주아 남성들의 흔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