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거장 파블로 피카소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2-15 17:03:39
  • 수정 2022-08-12 15:04:52

기사수정

파블로 피카소(18811973)


▲ 에밀 마르케리 발터의 초상화 1939, 캔버스에 오일과 연필, 41X33cm, 개인소장.

이 작품은 그림도 특이하지만 담겨진 사연도 매우 재미있는 입체파(cuvism)의 거장 피카소 작품이다.

장수복(92세까지 생존)에다 여자복(7명의 연인)까지 다 누린 피카소의 4번째 연인의 어머니를 그린 초상화다.

46세였던 피카소가 28세 연하인 17세의 금발소녀 마리 테레즈 발터를 파리 시내의 한 백화점에서 보고선 마음이 꽂혀 그녀에게 초상화 모델을 제의했다고 한다.

피카소가 테레즈를 즐겨 다니던 서커스 공연장과 극장에 데리고 다니면서 6개월 동안이나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폈음에도 그녀는 아직 어렸고, 피카소는 이미 3번째 부인이 있는 유부남 신분에다, 바람기 많은 예술가인지라 그녀의 어머니도 고민을 많이 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어렵게 꿈을 이룬 피카소는 그녀가 순종적이지만 세련되지 못하다는 이유로 동거 8년 만에 딸을 낳자마자 사진작가 출신의 5번째 애인을 사귀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보상차원으로 장모 격인 에밀 마르케리를 모델로 그려준 것으로 해석되는 작품이다.

당시 파리의 중년부인들 사이에서 초현실주의 미술작품은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었다는 것을 볼 때 전혀 근거 없는 해석은 아닐 것이다.

이 작품은 입체파(그리고자 하는 대상이나 대상들을 다시점(多視点)으로 엮어서 2차원의 평면인 화폭 속에 그려내는 화풍) 기법으로 그려진 수천 여점의 피카소 작품 중 안경이 그려진 희귀한 초상화 작품이다.

그림 속 안경알이 전부 세 개인 것도 오른쪽의 안경렌즈 하나는 정면 상단에서 입술과 함께, 가운데 렌즈는 45도 측면에서 왼쪽 코와 함께, 그리고 맨 왼쪽 렌즈는 90도 측면에서 뾰족한 코와 함께 그려져 최소한 3개 이상의 다시점으로 그려진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감상하기가 매우 난해한 피카소의 그림은 아름다워서 훌륭한 것이 아니라 지금껏 결코 볼 수 없었던 모더니즘 미술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장르를 개척했다는 점에 더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마리 테레즈는 초상화를 즐겨 그렸던 피카소에게 화풍 전체에 신선한 영감과 커다란 영향을 준 연인이자 모델이었다.

피카소는 마리 테레즈를 모델로 화려하고 감각적인 색채, 부드러우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곡선, 신비스러운 여신의 이미지로 표현했다.

동료 예술가들이 피카소는 그녀의 금발, 빛나는 얼굴색, 조각 같은 몸매를 사랑했다.

그녀를 모델로 쓰기 시작한 이후 그의 그림은 물결치기 시작했다고 말할 정도의 그녀는 피카소의 진정한 뮤즈였다.

그런 뮤즈는 피카소가 죽고 4년 뒤인 1977년 딸 마야에게 내가 저승에 가서 네 아빠를 보살펴 줘야한다는 유서를 남기곤 자살했다.


▲ 마리 테레즈 발터 1937, 캔버스에 유채(Huile sur toile), 100×81cm, 파리 피카소미술관

지난해 5,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렸던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의 대표 포스터로 소개된 마리 테레즈 발터(1909-1977)의 초상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숨가쁜 안경원… 하루 평균 568,000원 지출! 66㎡(약 20평) 크기의 안경원에서 원장과 종사 안경사 1인이 실제로 근무한 시간에 맞추어 영업하는 것으로 운영비를 계산할 때 1시간 당 71,689원이 지출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종사 안경사가 일일 8시간 근무에 주 5일 출근하고, 임대료 400만원에 인테리어와 검안장비 등의 감가상각비 등을 최소 미니멈으로 산정한 결과 1시간 당 71,689원...
  2. 다가스 누진렌즈, 리뉴얼 런칭 대명광학 ‖ 문의 1544-5930 최근 대명광학에서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DAGAS 누진렌즈’는 HD누진렌즈와 DX누진렌즈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상적인 맞춤시력을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프리미엄 렌즈임을 자랑하고 있다.  리뉴얼 런칭을 기념해 지난달 1일부터 4개월간 대리점을 대상으로 5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전개 중...
  3. 콘택트 거래 안 한다는 당근마켓… ‘글쎄’ 국내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社가 지난 7일 안전한 중고거래의 환경 조성을 위해 ‘중고거래 금지품목 사전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판매 금지품목 게시글을 작성했을 시 자동으로 이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 같은 의료기기나 10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 헌혈증, 코로나 진단키...
  4. 실소연, 백내장 실손보험금 단체 소송 백내장 관련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의 소송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실소연)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소송의 참여 의사를 밝힌 1,000여명의 시민과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실소연은 지난 6월 총 10곳의 보험사를 대상으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
  5. 대안협, 전문안경사제도 설명회 개최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의 전문안경사제도(양성과정)추진TF위원회(위원장 민훈홍 수석부회장•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마기중 교수)가 지난 20일 서울교육센터에서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안경사 양성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실시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