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야수파의 거장, 앙리 마티스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2-28 20:47:25
  • 수정 2022-08-12 15:04:10

기사수정

[화가와 누드모델](1921), 캔버스에 유채, 60×73 cm, 개인소장

이 작품은 그의 트레이드마크라 할 수 있는 붉은 색 머리카락과 구레나룻 수염에 안경을 낀 마티스가 실내에서 누드모델을 그리고 있는 마치 자화상과 같은 작품이다.


내가 꿈꾸는 미술이란 정신노동자들이 아무런 근심과 걱정 없이 편안하게 머리를 뉘일 수 있는 안락의자와 같은 작품이라고 주창해온 앙리 마티스는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프랑스의 대표화가로 회화, 조각, 종이오리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한 화가다.





[춤](1910), 캔버스에 유채, 260×390cm, 에르미타주 미술관, 러시아

이번 작품은 화가의 무명시절에 열렬한 후원자였던 러시아 상인이자 남작인 세르게이 슈킨의 주문 작품이기에 현재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렘브란트의 <</span>돌아온 탕아>와 함께 이 미술관의 대표적인 회화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 색채, 형태의 혁명적인 적용을 통해 20세기 회화의 두 축인 표현주의와 추상주의의 씨앗을 뿌리는 역할을 한 마티스는 내가 추구하는 유일한 이상인 조화를 이루기 위해선 오직 3가지 색이면 충분하다하늘의 파란색, 인물의 붉은색, 그리고 동산을 칠할 초록색이라고 했는데, 이 작품은 이 같은 화가의 주장을 그대로 재현한 작품이기도 하다.


파격적인 색채와 단순한 형태 속에서 한데 어울려 춤추는 사람들 사이에는 큰 원 모양의 리드미컬한 움직임이 살아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신명난 모습을 통해 끊임없는 생의 리듬이자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드러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표현하고 있다.



[자화상](1918), 오일 캔버스, 65x54cm, 마티스 미술관, 프랑스

마티스는 그림에서 색채를 해방시켜 색채의 혁명가로 불렸고, 형태는 간결하면서 원색적인 색채를 거침없이 사용하여 마치 짐승 같은(야수파) 느낌을 준다하여 야수파의 창시자가 되었다.


이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강권으로 법률공부에 몰입하느라 일찍 눈이 나빠져 안경을 착용하면서 평소에 사물의 형태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형태묘사보다는 오히려 색채에 의존하게 된 덕분(?)이 아닌가하는 재미있는 추론을 해본다.












[생명의 나무] 프랑스 니스의 로사리오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마티스는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니스에 머물면서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하던 중 1941년 십이지장암에 걸려 대수술을 하고, 한 간호사의 극진한 간호 덕분에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이후 전쟁이 끝난 후 수녀가 된 그녀의 소속 수도회인 성 도미니크 수도회가 방스 지역에 짓고 있던 로사리오 성당의 실내작업을 맡아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이에 은혜에 보답하는 뜻으로 그가 추구했던 예술의 정수였던 단순함, 명쾌함을 살린 여러 벽화 작품들과 함께 스테인드글라스엔 푸른색, 초록색, 노란색으로 생명의 나무를 표현하고, “내 인생 최고의 업적을 완성했으니 이제 떠날 준비가 됐다고 말한 뒤 195485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기부, 콘택트 온라인 판매 또 제기… 안경원 또 불똥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서 변형된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콘택트렌즈를 구입한 안경원에 한해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변형된 방식을 재추진하고 있는 것. 이에 ㈔대한안경사협회는 ‘절대 불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어떤 형태의 온라인 판매도 수용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
  2. 으뜸50안경 여수 웅천점, 그랜드 오픈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여수 웅천점이 지난 3일 화려한 오픈 기념행사와 함께 본격 개원했다.  전남 여수시 웅천중앙로에 자리 잡은 여수 웅천점은 주변에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위치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자랑하는데, 독특하게도 지금껏 으뜸50안경의 가맹점과 달리 건물 1층이란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
  3. 안경원의 품격까지 높이는 ‘라인아트 샤르망’ 샤르망코리아 ‖ 문의 1660-1205샤르망만의 엑셀런스 티탄을 안경에 접목시켜 눈에 띄는 미학을 실현해 전 세계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은 라인아트 샤르망은 타 컬렉션과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동양인의 머리 형태에 맞춘 설계로 압박감이 없고 흘러내리지 않는다.  샤르망의 하이 테크놀로지와 예술성이 듬뿍 ...
  4. 국시원, 제35회 안경사 국가시험 장소 공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배현주)에서 12월 16일에 시행하는 제35회 안경사 국가시험의 장소를 공지했다.  서울과 부산 등 전국 9개 지역에서 동시에 실시되는 이번 국시의 시험장소는 국시원 홈페이지(kuksiwon.or.kr)에 접속해, 시험정보> 직종별 시험정보> 안경사>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지난해 치러진 국시에는 총 1,619...
  5. 사무용 안경렌즈의 최강 ‘소모 SO-WD’ 소모비전케어사업부 ‖ 문의 1544-6632 사무환경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최강의 기능성 안경렌즈 SO-WD는 데스크탑을 주시하는 아이포인트 영역과 근용부 시야 범위를 확대해 보다 편안하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착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 타입을 선택할 수 있고, 유해광선 차단 옵션이 대거 반영돼 소비자들이 절대 만족할 정도로 호평..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