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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와 안경// 야수파의 거장, 앙리 마티스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2-28 20:47:25
  • 수정 2022-08-12 1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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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와 누드모델](1921), 캔버스에 유채, 60×73 cm, 개인소장

이 작품은 그의 트레이드마크라 할 수 있는 붉은 색 머리카락과 구레나룻 수염에 안경을 낀 마티스가 실내에서 누드모델을 그리고 있는 마치 자화상과 같은 작품이다.


내가 꿈꾸는 미술이란 정신노동자들이 아무런 근심과 걱정 없이 편안하게 머리를 뉘일 수 있는 안락의자와 같은 작품이라고 주창해온 앙리 마티스는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프랑스의 대표화가로 회화, 조각, 종이오리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한 화가다.





[춤](1910), 캔버스에 유채, 260×390cm, 에르미타주 미술관, 러시아

이번 작품은 화가의 무명시절에 열렬한 후원자였던 러시아 상인이자 남작인 세르게이 슈킨의 주문 작품이기에 현재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렘브란트의 <</span>돌아온 탕아>와 함께 이 미술관의 대표적인 회화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 색채, 형태의 혁명적인 적용을 통해 20세기 회화의 두 축인 표현주의와 추상주의의 씨앗을 뿌리는 역할을 한 마티스는 내가 추구하는 유일한 이상인 조화를 이루기 위해선 오직 3가지 색이면 충분하다하늘의 파란색, 인물의 붉은색, 그리고 동산을 칠할 초록색이라고 했는데, 이 작품은 이 같은 화가의 주장을 그대로 재현한 작품이기도 하다.


파격적인 색채와 단순한 형태 속에서 한데 어울려 춤추는 사람들 사이에는 큰 원 모양의 리드미컬한 움직임이 살아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신명난 모습을 통해 끊임없는 생의 리듬이자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드러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표현하고 있다.



[자화상](1918), 오일 캔버스, 65x54cm, 마티스 미술관, 프랑스

마티스는 그림에서 색채를 해방시켜 색채의 혁명가로 불렸고, 형태는 간결하면서 원색적인 색채를 거침없이 사용하여 마치 짐승 같은(야수파) 느낌을 준다하여 야수파의 창시자가 되었다.


이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강권으로 법률공부에 몰입하느라 일찍 눈이 나빠져 안경을 착용하면서 평소에 사물의 형태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형태묘사보다는 오히려 색채에 의존하게 된 덕분(?)이 아닌가하는 재미있는 추론을 해본다.












[생명의 나무] 프랑스 니스의 로사리오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마티스는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니스에 머물면서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하던 중 1941년 십이지장암에 걸려 대수술을 하고, 한 간호사의 극진한 간호 덕분에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이후 전쟁이 끝난 후 수녀가 된 그녀의 소속 수도회인 성 도미니크 수도회가 방스 지역에 짓고 있던 로사리오 성당의 실내작업을 맡아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이에 은혜에 보답하는 뜻으로 그가 추구했던 예술의 정수였던 단순함, 명쾌함을 살린 여러 벽화 작품들과 함께 스테인드글라스엔 푸른색, 초록색, 노란색으로 생명의 나무를 표현하고, “내 인생 최고의 업적을 완성했으니 이제 떠날 준비가 됐다고 말한 뒤 195485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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