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유럽 성당의 제단화 속 ‘안경’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3-31 20:03:12
  • 수정 2022-08-12 15:00:21

기사수정
  • 유럽 성당의 제단화 속 ‘안경’


▲ 독일 로텐부르크 오브 데어 타우버, 聖야고보성당의 1층 목조 제단화.

서양회화의 중심이 된 교회나 성당의 제단화 작품 중에 주제가 서로 다른 두 그림 속에 안경이 각각 묘사된, 매우 보기 드문 제단화가 있다.

독일의 대표 여행코스 중 하나인 로맨틱가도의 초입에 위치,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는 타우버 강 위의 로텐부르크라는 아담하고 멋진 성곽도시의 중심에 위치한 야고보성당 1층에 자리 잡고 있는 제단화를 눈여겨보자.



▲ ‘그리스도의 할례’ 제단화 좌측 날개 하단의 원으로 표시된 부분. 프리드리히 헬린.

지난 호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서양미술 작품에 그려진 안경은 당시엔 정밀함을 갖춘 첨단 과학적 도구로써 이를 착용한 사람들은 고매한 품격과 함께 전문성을 갖춘 최고의 지성으로서 신뢰감을 높이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됐다.

아기 예수의 할례수술을 시작하려는 노()의사의 주름진 얼굴에 걸쳐진 흰색테의 접이식 압정안경(두 개의 외알 안경 손잡이부분을 압정으로 고정한)은 물론 흰색의 두건과 소매가 넓은 흰색가운을 입은 모습 등으로 그가 이 분야에서 매우 노련한 전문가임을 보여주고 있다.


▲ ‘안경을 쓴 베드로’ 제단화 하단 삼각형으로 표시된 부분. 미하엘 폴게무트(독일 르네상스의 대표화가 알브레히트 뒤러의 스승).

성 베드로는 오른손으로는 안경의 가장 초기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는 뿔테의 압정안경을 잡고 있고, 왼쪽 손목에는 베드로임을 상징하는 천국의 열쇠를 매달고 성경책을 펼쳐 읽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또 덮쳐온 콘택트렌즈 온라인 파도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문제가 또 다시 불거졌다.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함께 지난 7월에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던 ‘국민제안 TOP 10’에 포함된 콘택트렌즈 온라인 허용 안건이 중복 투표 문제로 무기 연기된 가운데 갑자기 또 터져나온 것이다.  국무조정실이 지난해 12월 말 과기부, 보건복지부, 대한안경사협회 등 7개 기관...
  2. ‘눈을 통해 뇌를 진단한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의 안과 지용우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과 이형근 교수팀이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한국기계연구원 나노공정 연구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각종 신경질환을 진단하는 스마트 인공수정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 개발로 그동안 시력개선 목적으로 사용하던 인공수정체...
  3. 으뜸50, 광주 하남점 그랜드 오픈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광주 하남점이 지난 6일 화려한 오픈 이벤트와 함께 본격 개원했다.  광산구 사암로의 주거지역에 자리 잡은 하남점은 79㎡(약 24평)의 아담한 사이즈를 가진 가맹점으로, 주변에 대단위 아파트단지 등 잠재고객이 밀집해 향후 커다란 발전 가능성을 기대케 하고 있다.  으뜸50 체인본부의 관계자는 “신...
  4. ‘본인의 안경원 홍보는 의기법 위반 아니다’ 안경사가 본인의 안경원을 홍보하는 것은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제14조에서 금지하고 있는 불법적인 고객유인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행정심판재결이 나왔다. 지난 5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소속의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2018년 10월경 모 인터넷 카페에 ‘내 안경원에서 안경을 구매한 후 후기를 남기면 사은품을 증정하겠.
  5. 자영업자 평균 부채 1억 8천만원 지난 2021년 자영업자의 1인당 평균 부채가 역대 최대 폭으로 증가하면서 약 1억 8천만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일자리행정통계 개인사업자 부채’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으로 집계된 국내 자영업자의 평균 대출은 1억 7천 805만원으로 전년보다 5.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채 규모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