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미국의 대표적인 극사실주의 화가 ‘척 클로스’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4-15 15:08:56
  • 수정 2022-08-12 15:01:41

기사수정


▲ [자화상] 1997 | 캔버스에 유채물감 | 259×213.3㎝ | 개인소장

척 클로스는 1940년 워싱턴에서 태어나 작년 8월에 사망한 미국의 대표적인 포토리얼리즘 화가다.


11살에 아버지를 여위고 어머니마저 암에 걸린 상황에 자신도 신장이 좋지 않은 데다 난독증까지 있어 학습장애로 제대로 된 학교생활이 힘들었다.


그럼에도 열심히 노력한 결과, 자신만이 가진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는데 그게 바로 미술이었다.


지방전문대학을 시작으로 워싱턴대학과 예일대학원을 거쳐 빈 예술대학까지 진학했다.


그곳에서 그는 사진을 이용해 회화작품을 만드는 특유의 제작기법을 연구해 오늘날 슈퍼리얼리즘의 대가로 성장했다.


마치 풍부한 빛이 투과된 채색 모자이크를 연상시키는 해당 화가의 자화상은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사용, 얼굴을 화소단위로 분해해서 격자 형태로 픽셀화시키고 이미지를 관람자 앞으로 더 가깝게 끌어오기 위해 얼굴 가장자리를 잘라버렸다.


그 결과 거대한 얼굴과 커다란 그림 사이즈는 강한 매력적인 시각 경험을 관람자에게 인상 깊게 보여주고 있다.


▲ [Big Self-Portrait] (1967-1968)

그는 다른 사람의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안면인식장애를 갖고 있었다.


커다란 얼굴을 자세히 그림으로써 모델이 되어 준 친구들과 가족들의 얼굴을 제대로 기억하게 됐다고 했는데, 정상적이지 못한 눈을 가진 핸디캡을 극복하면서 30년 넘게 오직 한 가지 주제, 사람 얼굴의 복잡한 특징들과 감정에 대해 탐구하게 됐다.


48세에는 척추장애로 팔과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되자 휠체어에 앉은 채 입에 붓을 물고 작업을 하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밝고 낙천적인 성격 덕분에 손이 엄청 많이 가고 장시간을 요하는 작업을 즐겨 했으며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과 결코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하는 것에서 희열을 느꼈다고 했다.


이런 수많은 시련에도 자신만의 작품활동에 더 깊이 몰입한 결과, 2000년에 클린턴 대통령으로부터 예술훈장을 받았고,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예술과 인권에 관한 대통령 자문위원회 소속으로 뽑히게 된다.


▲ 난독증 안경을 쓴 채 원숭이와 함께 있는 어린 시절의 모습.

나는 덧셈, 뺄셈도 잘 못했으며 복잡한 수식은 외울 수도 없었다. 그건 내게 대학 가는 건 꿈도 꾸지 말라는 거였다. 그나마 손으로 하는 걸 잘했기에 직업학교에 진학해 몸을 움직이는 직업을 가지라는 조언을 많이 받았다.”


그러다가 미국의 추상화가 잭슨 폴락의 전시를 보고 비주얼 아트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예술은 내가 잘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었으며 내 인생을 구원했다고 고백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숨가쁜 안경원… 하루 평균 568,000원 지출! 66㎡(약 20평) 크기의 안경원에서 원장과 종사 안경사 1인이 실제로 근무한 시간에 맞추어 영업하는 것으로 운영비를 계산할 때 1시간 당 71,689원이 지출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종사 안경사가 일일 8시간 근무에 주 5일 출근하고, 임대료 400만원에 인테리어와 검안장비 등의 감가상각비 등을 최소 미니멈으로 산정한 결과 1시간 당 71,689원...
  2. 다가스 누진렌즈, 리뉴얼 런칭 대명광학 ‖ 문의 1544-5930 최근 대명광학에서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DAGAS 누진렌즈’는 HD누진렌즈와 DX누진렌즈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상적인 맞춤시력을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프리미엄 렌즈임을 자랑하고 있다.  리뉴얼 런칭을 기념해 지난달 1일부터 4개월간 대리점을 대상으로 5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전개 중...
  3. 콘택트 거래 안 한다는 당근마켓… ‘글쎄’ 국내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社가 지난 7일 안전한 중고거래의 환경 조성을 위해 ‘중고거래 금지품목 사전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판매 금지품목 게시글을 작성했을 시 자동으로 이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 같은 의료기기나 10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 헌혈증, 코로나 진단키...
  4. 실소연, 백내장 실손보험금 단체 소송 백내장 관련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의 소송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실소연)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소송의 참여 의사를 밝힌 1,000여명의 시민과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실소연은 지난 6월 총 10곳의 보험사를 대상으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
  5. 대안협, 전문안경사제도 설명회 개최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의 전문안경사제도(양성과정)추진TF위원회(위원장 민훈홍 수석부회장•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마기중 교수)가 지난 20일 서울교육센터에서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안경사 양성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실시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