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정물화의 대가, 쟝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5-31 18:50:29
  • 수정 2022-08-12 10:42:40

기사수정
  • 정물화의 대가, 쟝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1699~1779)

[챙을 쓴 샤르댕의 자화상], 1775, 파스텔, 루브르미술관, 파리.

서양 미술사에서 현대 정물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샤르댕은 17세기 말 파리에서 가구장인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프랑스에서 절대왕정이 해체된 후, 귀족 중심의 살롱문화가 꽃피었던 로코코 시대에 많은 화가들이 관능적인 신화와 향락적인 사랑을 소재로 화려한 작품활동에 휩쓸려 있을 때, 화가로서 출신 배경과 경력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그는 평범한 사물과 소박한 일상을 담은 정물화에 관심을 가졌다.

특히 가장 단순하고 소박한 것 예를 들면 부엌용구, 채소, 바구니, 생선, 담배기구, 그리고 어린이들의 풍경 등을 집중해서 많이 그렸다.

화가가 활약하던 18세기 당시의 프랑스 미술계는 역사화를 가장 고귀한 화화장르라 생각했으며 다음으로 종교화, 초상화, 풍경화, 풍속화 순으로 자리매김 했다.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멈춰 있는 사물을 묘사한 정물화는 가장 천대 시 했다.


[코안경을 쓴 자화상], 1775, 루브르미술관, 파리

샤르댕이 76세에 그린 자화상으로, 그는 50년 넘게 세밀한 정물화만을 고집하며 유화작품을 하는 과정 중 유독물질로 인해 시력이 나빠져 두통으로 고생을 하였고, 그 결과 약해진 체력을 추위로부터 보호하고자 머리엔 반다나를 쓰고, 목에는 항상 스카프를 두르고 말년을 보냈다.

그럼에도 그는 소박한 서민의 일상을 그리는 것이야말로 신이 자신에게 내린 고귀한 소명이라고 굳게 믿으며 항상 근용안경을 쓰고 유해성 부담이 덜한 파스텔화를 그리면서 끝까지 자신의 예술혼을 불살랐다고 한다.














[붉은 가오리(The Ray)], 1728, 루브르미술관, 파리.

그림의 주제는 다소 빈약하나 강렬한 색채 사용과 미묘한 구성과 함께 명암의 색조를 아름답게 표현하여 샤르댕을 프랑스 아카데미 정회원으로 신분상승을 하게 한 출세작품이자 대표작품이기도 하다.

배가 갈려져 연분홍색 내장을 드러낸 채 벽고리에 매달려 있는 가오리의 눈과 입은 매우 처량한 모습인데 반해, 그림 왼편에 귀와 꼬리를 바짝 들어 올리고 횡재한 듯한 표정을 짓는 고양이의 또렷한 두 눈과는 퍽이나 대조적이다.

미술사적으로 샤르댕의 정물화 없이는 세잔의 정물화는 생겨날 수 없었다고 할 정도로 현대 정물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루브르박물관에서 그의 작품 구입을 결정하게 됐을 뿐만 아니라, 미술관 레스토랑에는 가오리를 모티브(?)로 한 일품요리가 생겨나게 했다.

[비눗방울], 1739년 경, 캔버스에 유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뉴욕.

자신의 놀이에 완전히 몰입하여 비눗방울을 최대한 크게 만들려는 소년의 진지함과 이를 옆에서 지켜보며 호기심과 함께 부러움을 솔직히 드러낸 동생의 시선과 눈빛이 잘 묘사되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숨가쁜 안경원… 하루 평균 568,000원 지출! 66㎡(약 20평) 크기의 안경원에서 원장과 종사 안경사 1인이 실제로 근무한 시간에 맞추어 영업하는 것으로 운영비를 계산할 때 1시간 당 71,689원이 지출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종사 안경사가 일일 8시간 근무에 주 5일 출근하고, 임대료 400만원에 인테리어와 검안장비 등의 감가상각비 등을 최소 미니멈으로 산정한 결과 1시간 당 71,689원...
  2. 다가스 누진렌즈, 리뉴얼 런칭 대명광학 ‖ 문의 1544-5930 최근 대명광학에서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DAGAS 누진렌즈’는 HD누진렌즈와 DX누진렌즈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상적인 맞춤시력을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프리미엄 렌즈임을 자랑하고 있다.  리뉴얼 런칭을 기념해 지난달 1일부터 4개월간 대리점을 대상으로 5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전개 중...
  3. 콘택트 거래 안 한다는 당근마켓… ‘글쎄’ 국내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社가 지난 7일 안전한 중고거래의 환경 조성을 위해 ‘중고거래 금지품목 사전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판매 금지품목 게시글을 작성했을 시 자동으로 이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 같은 의료기기나 10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 헌혈증, 코로나 진단키...
  4. 실소연, 백내장 실손보험금 단체 소송 백내장 관련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의 소송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실소연)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소송의 참여 의사를 밝힌 1,000여명의 시민과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실소연은 지난 6월 총 10곳의 보험사를 대상으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
  5. 대안협, 전문안경사제도 설명회 개최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의 전문안경사제도(양성과정)추진TF위원회(위원장 민훈홍 수석부회장•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마기중 교수)가 지난 20일 서울교육센터에서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안경사 양성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실시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