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산 안경테를 애용합시다!’
  • 김태용 기자
  • 등록 2022-06-15 14:53:23

기사수정
  • 코로나와 중국산 범람으로 대구 안경테 생산기반 붕괴 위기
  • 대구•경남권 일부 안경원서 ‘국산테 적극 구매’ 움직임


▲ ① 국내 안경관련업체의 80% 이상이 소재한 대구 제3공단의 전경. ② 침체된 분위기의 현재 3공단의 거리 모습. ③ 침산교 인근의 안경 조형물. ④ 3공단 내의 한 안경생산공장의 내부 모습(이 자료사진은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련이 없습니다).

경남권 일부 안경원들이 코로나 장기 사태에 따른 급격한 생산 위축으로 폐업 위기에 빠진 대구3공단 안경공장들의 생산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국산 안경테를 구입하자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960~70년대에 세계 2위의 생산량을 자랑하던 국내 안경테 생산공장이 코로나 장기화와 저가 중국산 제품의 범람으로 생산 중단까지 내몰리면서 대구 경남권 일부 안경원 원장들이 국산 안경테 구입에 적극 나선 것이다.

 

실제로 국내에 안경생산이 한창이던 70년대 대구의 S광학 같은 공장은 한때 생산직 직원이 3천명이 넘을 정도로 왕성한 생산활동을 보였으나 현재는 대부분 가족 단위의 소규모 공장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촉발되면서 대형 내수 안경공장은 물론 소규모 생산공장들이 줄줄이 휴폐업하고, 뒤이어 부속공장과 코팅공장까지 개점휴업 상태에 빠지면서 안경테 생산기반이 붕괴 직전까지 내몰린 것이다.

 

 

현재 국산 안경테를 구입하자는 움직임은 대구 경남권에서 일고 있다.

 

이 지역의 일부 안경원에서 국산 안경테의 생산 중단 사태는 막아야 된다며 국산테 구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가격에 비해 품질을 믿을 수 있고, A/S가 원활한 국산 안경테를 적극 구입해 국내 안경테 공장들의 생산의욕을 북돋우겠다는 뜻에서다.

 

경남 울산에서 15년째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는 K원장은 우리나라 안경원에 국산 안경테가 없다는 것은 코메디 같은 일이고, 엇비슷한 가격이면 국산테를 구매하는 것이 애국의 일이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사실 우리나라는 1920년대에 전국에서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물산장려운동이 일어났다.

 

1920년대 일제 강점기의 경제적 수탈에 항거해 민족경제 자립실천을 목표로 내 살림 내 것으로!’란 구호 아래 일본제품 배제와 금주·금연, 그리고 국산품 사용하기 등을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국민운동이 일어났다.

 

그리고 그 50여년 뒤인 1968년에도 국산품 애용운동이 일어났는데, 당시는 대한민국 경제발전이 한창이던 때로서 국민 스스로 외국제품 대신에 국산품을 많이 사용하는 실천요강을 따르며 국내 산업을 끌어올리는데 적극 나섰다.

 

 

안경생산 응원 차원서 적극 구매 필요

대구3공단의 한 안경테 코팅공장 대표는 솔직히 전국 각지에 있는 안경원에서 국산테 애용 캠페인을 벌이면 춤이라도 추겠다최근에 코로나 통제가 완화되어 기대감도 가졌었지만, 그동안 생산 활동이 워낙 위축되다보니 자생력이 떨어져 위기감이 더 크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인근의 안경테 생산공장 관계자는 이미 대구3공단은 코로나가 시작된 재작년 초부터 대형 내수공장인 A, B, H등 생산업체 대부분이 휴폐업하고, 가족 단위로 2~3명 정도만 근무하는 영세한 공장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기왕이면 일반 안경원들이 대구에서 생산하는 품질 좋고, A/S 빠르고, 가격도 비싸지 않은 국산 안경테를 많이 구입해주시면 고맙겠다고 호소했다.

 

한편 대구시안경사회의 한 상임이사는 대구3공단의 공장 대부분이 큰 위기에 빠진 상태라며 안경원은 물론 안경관련 단체들이 국산 안경공장을 응원한다는 차원에서 국산테 구입을 독려하고, 또 생산공장은 안경테의 패션 아이템화에 적극 나섬으로써 소비를 더욱 촉진시키어 서로 도움을 주는 풍토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TAG
15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국계 이커머스, 한국 안경시장 파상 공세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의 마구잡이식 판매가 안경원은 물론 국내 소비시장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에서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국내 법규에 저촉되는 다양한 상품을 무차별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  특히 ...
  2.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 일정 발표 ㈔대한안경사협회가 지난 20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에 대한 일정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보수교육은 3월 8일 인천시안경사를 시작으로 4월 28일 전남안경사까지 16개 시도안경사회 별로 치러질 예정이다.  교육 이수를 위해선 각 안경사회를 대상으로 교육신청 후 현장 보수교육에 참가하면 되는데, ...
  3. 백내장수술 보험금 분쟁은 현재진행형 백내장 수술이나 도수치료와 관련된 보험금을 둘러싼 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현대해상, 소송 제기 건수는 삼성화제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23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하는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총 4만 739건으로 전년대비 6.7% ...
  4. 백내장 혼합진료 금지, 안과의사들 발끈 급여와 비급여를 함께 시행하는 이른바 ‘혼합진료’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되는 백내장과 도수치료 등의 실손보험금 금지를 본격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9일 민주노총•한국노총에서 주최하고 국민건강보험노조가 주최한 ‘혼합진료 금지, 왜 필요한가’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돼 혼합...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②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팔만대장경은 목판이 81,137매(枚)이고, 한 판에 644자씩 새기어 약 5,200만자가 넘게 담겨 있다.  고려 고종 23년인 1236년에 몽골의 침입을 불력으로 막아내기 위해 조판에 착수해 16년만인 고종 38년(1251)에 완성했다. 팔만대장경은 1천명의 각자공이 만들었는데, 모든 각자공은 한 자를 새길 때마다 3번씩 절을 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