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독일 낭만주의의 거장, 칼 슈피츠베크(2)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6-30 17:50:43
  • 수정 2022-08-16 16:15:08

기사수정
  • 독일 낭만주의의 거장, 칼 슈피츠베크(2)

▲ [어린 시절 친구들] 1855년, 캔버스에 유채, 렌바흐미술관, 뮌헨, 독일.

작품의 제목처럼 어린 시절의 친구들이 백발이 되어 반갑게 만나는 장면을 매우 유머러스하게 그린 작품이다.

긴 담배파이프를 들고 두 팔을 벌린 채 방문하는 옛 친구들을 반기는 집주인과 베이지색 재킷에 두툼한 코트를 차려입고 커다란 둥글이 안경을 끼고 등을 한껏 뒤로 젖힌 채 여행 가방에 우산까지 챙겨 들고 정원으로 들어서는 친구와의 역사적인 상봉 모습이다.

마부인 듯한 사람이 언덕 위 마차에서 꺼낸 짐 가방을 머리에 이고 비탈을 내려오는 것을 보니 제법 오랫동안 친구 집에서 거주할 모양이다.

한편 집주인보다 먼저 달려 나간 애완견은 혹시 주인의 사랑을 빼앗길까 방문객을 향해 경계하는 모습이다.


▲ [위험한 연애편지] 1860년, 게오르그 쉐퍼 미술관, 슈바인푸르트, 독일.

2층에 사는 청년이 아래층에 사는 처녀에게 연애편지를 전하는데 편지를 끈으로 묶어 위에서 아래로 내려 보내고 있다.

하지만 처녀가 바느질에 열중하고 있는 사이, 편지를 먼저 발견한 사람은 깐깐해 보이는 그녀의 어머니다.

















▲ [선인장 애호가] 1856년, 캔버스에 유채, 게오르그 쉐퍼 미술관, 슈바인푸르트, 독일중부.

온통 선인장 화분으로 둘러 쌓인 정원에서 당시 독일 지방에서 유행한 오보에 형태의 빨대부분과 색소폰 모양으로 만든 긴 담배파이프를 입에 문채, 빨간 꽃까지 앙증맞게 핀 선인장 화분을 들어 안경 쓴 얼굴에 바짝 붙여 진진하게 감상하고 있는 모습이 마치 연인 둘이서 다정한 밀담을 나누는 듯한 모습이다.































▲ [책벌레] 1850년, 캔버스에 유채, 게오르그 쉐퍼 미술관, 슈바인푸르트, 독일중부.

한 늙은 학자가 책들이 잔뜩 꽂혀 있는 서가에서 사다리에 올라 눈을 가까이 붙여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을 그렸다.

옆구리에도, 오른손에도, 심지어 무릎 사이에도 책을 끼고 있는 모습이 전형적인 책벌레 모습을 보며 웃음을 자아내지만, 안경 낀 모습을 엄청 많이 그린 작가는 정작 이 작품에서는 노안 안경을 끼고 있지 않는 학자의 별난(?) 모습을 그리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숨가쁜 안경원… 하루 평균 568,000원 지출! 66㎡(약 20평) 크기의 안경원에서 원장과 종사 안경사 1인이 실제로 근무한 시간에 맞추어 영업하는 것으로 운영비를 계산할 때 1시간 당 71,689원이 지출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종사 안경사가 일일 8시간 근무에 주 5일 출근하고, 임대료 400만원에 인테리어와 검안장비 등의 감가상각비 등을 최소 미니멈으로 산정한 결과 1시간 당 71,689원...
  2. 다가스 누진렌즈, 리뉴얼 런칭 대명광학 ‖ 문의 1544-5930 최근 대명광학에서 리뉴얼하여 새롭게 선보인 ‘DAGAS 누진렌즈’는 HD누진렌즈와 DX누진렌즈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상적인 맞춤시력을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프리미엄 렌즈임을 자랑하고 있다.  리뉴얼 런칭을 기념해 지난달 1일부터 4개월간 대리점을 대상으로 5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전개 중...
  3. 콘택트 거래 안 한다는 당근마켓… ‘글쎄’ 국내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社가 지난 7일 안전한 중고거래의 환경 조성을 위해 ‘중고거래 금지품목 사전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판매 금지품목 게시글을 작성했을 시 자동으로 이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으로 콘택트렌즈 같은 의료기기나 10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 헌혈증, 코로나 진단키...
  4. 실소연, 백내장 실손보험금 단체 소송 백내장 관련 실손의료보험금 지급의 소송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실손보험 소비자권리찾기 시민연대(대표 정경인, 실소연)는 백내장 실손보험금 부지급소송의 참여 의사를 밝힌 1,000여명의 시민과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실소연은 지난 6월 총 10곳의 보험사를 대상으로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관련 ...
  5. 대안협, 전문안경사제도 설명회 개최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의 전문안경사제도(양성과정)추진TF위원회(위원장 민훈홍 수석부회장•을지대학교 안경광학과 마기중 교수)가 지난 20일 서울교육센터에서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안경사 양성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실시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