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제 간 협업에 열심인 독일 안경광학계
  • 김현선 검안사
  • 등록 2022-06-30 17:52:35
  • 수정 2022-08-16 16:45:15

기사수정
  • 학제 간 협업에 열심인 독일 안경광학계
  • 독일은 한국과 달리 시각 영역의 발달 위해 움직임, 자세, 반사, 균형 등 안경처방에 협업 중시


한국과 독일은 안경광학과 학업 체계부터 안경사와 검안사의 업무영역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시력 측정과 안경의 조제 가공 업무를 제외하고는 영역 차이가 더 크다.

이번 호에서는 독일 안경광학의 협업 업무영역에 대해 살펴보겠다.

한국에서 안경사는 타 직종과의 협업이 극히 제한적이기에 관련 내용을 안경광학과 학업과정에서 배우는 비중도 극히 적다.

반면에 독일의 옵토메트리 업무는 타 직종과의 협업을 중시해 학업과정에서 교육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예컨대 시각에 있어서 보는 것은 학습된 과정이고, 시각 시스템도 여러 감각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훈련을 고려할 수 있다.

시각 영역 발달은 움직임, 자세, 반사 및 균형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시각 영역의 결함은 우리 신체의 다른 하위 시스템의 결함과도 연결될 수가 있다.

즉 어떤 결함이 있을 때 시각적인 결함이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고려해야할 목표는 시각 결손과 지각 장애(Scheimann & Wick 또는 OEP21)를 분석하고, 그 원인이 시각 시스템에 있는지 아니면 전체 시스템의 장애에 있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확한 처방을 위해서는 협업이 중요하다.

이에 행동 발달과 교정 등 대표적인 안경광학과의 협업 분야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행동 발달과 교정

행동 교정은 대표적인 협업 분야로 여기서 협업의 목표는 행동 능력을 회복하는 것이다. 전체론적인 접근 방식(움직임, 지각, 주의, 모든 측면의 상호작용 포함)을 따른다. 시각적인 감각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감각을 통합·조직화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2) 자폐증

검안사들은 상호 소통이 어려운 어린 환자의 시력검사 때나 눈맞춤 부족, 시력 증가, 색 지각 장애, 전경과 배경을 구별하기 어려워 함. 종종 녹내장, 안구운동 감소 등을 예의 주시할 수 있다.

(3) 번 아웃

정서적 과부하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피로를 호소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정서적 피로(주요 증상), 이인화(환경에 대한 관심 부족), 수행능력 감소(심계항진, 수면 및 시력 문제)가 나타나며, 해당 환자들은 시각적으로 양안시 장애, 터널 비전, 작열감, 시각적 과부하 등을 표현한다.

(4) ADD/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학습 능력 부족을 특징으로 한다. 신경생물학적으로는 신경 전달 물질 시스템의 활동부족으로 인해 지각, 인지 및 감정 처리에 변화가 나타난다. 균형 불량, 청각, 시각 및 시각 운동 지각 장애(일정한 형태, 형상 및 공간 지각, 감각 운동 장애)는 양안시 기능, 운동, 수렴, 조절 및 지각을 위한 일반적인 행동 검안 응용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5) 정골의학

신체 긴장의 결과로 사시, 복시, 시야결손, 녹내장, 백내장, 근시, 원시, 안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발달 장애

아동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모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검안학 영역에서는 DTVP-2 또는 FEW-2 테스트를 통해 발달 상태를 테스트한다.

(7) 읽기 및 쓰기 문제

난독증과 달리 읽기와 쓰기에 불특정한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기질적 손상은 배제되어야 한다. 독일에서는 저학년들 중 5% 이상이 읽기 및 쓰기에 문제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확한 안구 운동, 시각적 지각, 시각적 기억 및 감각 통합이 필요하다. 따라서 독일에서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이 같은 시각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는지 파악한 뒤 빠른 교정을 시작하고 있다.

이에 눈 건강을 최일선에서 책임지는 한국의 안경사들도 위의 사항들에 대하여 고려할 분야와 영역이 보다 더 넓어지기를 기대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