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유럽 북부 르네상스 미술의 선구자, 얀 반 에이크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8-31 16:54:39
  • 수정 2022-09-15 18:50:10

기사수정

[참사위원 요리스 반 데르 펠레와 함께 있는 성모자] 1436년, 그뢰닝엔미술관, 브뤼헤, 벨기에. 이 그림은 브뤼헤의 성직자 요리스 반 데르 펠레(이하 요리스)가 곧 닥칠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천국으로 가기 위한 소망으로 궁정화가였던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 1395~1441)에게 의뢰한 작품이다. 

 

흰 옷을 입은 성 도나티안 성당의 참사위원인 요리스는 성경을 읽기위해 쓰고 있던 안경을 잠시 벗어둔 채 무릎을 꿇고 성모자를 정중히 알현하고 있다. 

 

지난 3월 15일자에서 언급한대로 안경은 성서를 자주 접하는 수도자나 성직자는 물론 가톨릭 교인들에겐 깊은 신앙심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오브제로, 중세 서양 미술작품에 즐겨 사용되었음을 재차 입증하는 작품이다. 

 

15세기 당시 검은 테 안경은 양모산업과 중개무역업으로 유럽지역에서 가장 부유했던 벨기에 플랑드르의 중심도시인 브뤼헤의 귀족들이나 부자 상인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품목이었다고 한다.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화] 오크목재에 유화, 1434년, 내쇼날갤러리, 런던, 영국. 어디선가 한 번 쯤은 봤을 법한 우리에게 매우 낯익은 이 작품은 서양 미술사에서 유화 물감으로 그려진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평가받는 얀 반 에이크의 작품이다. 

 

상업을 목적으로 대서양을 지나 브뤼헤에 와서 살고 있던 이탈리아 루카 출신의 상인 조반니 아르놀피니의 결혼 기념으로 주문을 받은 작품으로, 화면 중앙에 조그맣게 그려진 거울 속에 두 부부의 뒷모습과 함께 화가 자신을 포함한 증인들의 모습까지 그려져 있는 매우 세밀하면서도 사실적인 작품이다. 

 

때문에 당시 플랑드르 지방의 광학기술 수준이 얼마나 앞서 있었는지를 설명하는 수단으로 자주 언급되는 그림이다.

 

 


겐트(벨기에) 성 바봉 대성당, [신비한 어린 양에 대한 경배] 다폭제단화. 이 작품은 그냥 [겐트제단화]라 불리는 12개 패널(다폭)로 구성된 제단화다. 

 

중앙 패널에는 절대자인 하느님이 자리하고 옆에 성모 마리아와 세례 요한이 있으며 양측 가장자리엔 아담과 이브를, 하단 중앙 패널에 예수를 어린 희생양으로 묘사하여 제단에 올려져있다. 

 

이를 경배하러 온 수많은 계층의 사람들을 마치 살아있듯 세밀하게 묘사한 작품으로, 세계의 보물이자 유럽 회회예술의 최고의 걸작으로 간주되는 얀 반 에이크의 작품이다. 

 

이런 유명세에 치여 전부 또는 일부 패널들이 프랑스와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로 팔리고 빼앗기고 숨기고 하다가 1945년에야 비로소 제자리에 돌아와 수차례의 어려운 복원작업을 거쳐 올해 2월부터 [모나리자]처럼 방탄유리 속에 보관, 전시되고 있다. 

 

제2차세계대전 당시 히틀러에 의해 약탈당한 미술품을 되찾는 스토리의 조지 클루니 주연의 영화 ‘모뉴먼트 맨’의 주제이기도 한 작품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기부, 콘택트 온라인 판매 또 제기… 안경원 또 불똥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서 변형된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콘택트렌즈를 구입한 안경원에 한해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변형된 방식을 재추진하고 있는 것. 이에 ㈔대한안경사협회는 ‘절대 불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어떤 형태의 온라인 판매도 수용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
  2. 으뜸50안경 여수 웅천점, 그랜드 오픈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여수 웅천점이 지난 3일 화려한 오픈 기념행사와 함께 본격 개원했다.  전남 여수시 웅천중앙로에 자리 잡은 여수 웅천점은 주변에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위치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자랑하는데, 독특하게도 지금껏 으뜸50안경의 가맹점과 달리 건물 1층이란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
  3. 안경원의 품격까지 높이는 ‘라인아트 샤르망’ 샤르망코리아 ‖ 문의 1660-1205샤르망만의 엑셀런스 티탄을 안경에 접목시켜 눈에 띄는 미학을 실현해 전 세계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은 라인아트 샤르망은 타 컬렉션과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동양인의 머리 형태에 맞춘 설계로 압박감이 없고 흘러내리지 않는다.  샤르망의 하이 테크놀로지와 예술성이 듬뿍 ...
  4. 국시원, 제35회 안경사 국가시험 장소 공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배현주)에서 12월 16일에 시행하는 제35회 안경사 국가시험의 장소를 공지했다.  서울과 부산 등 전국 9개 지역에서 동시에 실시되는 이번 국시의 시험장소는 국시원 홈페이지(kuksiwon.or.kr)에 접속해, 시험정보> 직종별 시험정보> 안경사>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지난해 치러진 국시에는 총 1,619...
  5. 사무용 안경렌즈의 최강 ‘소모 SO-WD’ 소모비전케어사업부 ‖ 문의 1544-6632 사무환경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최강의 기능성 안경렌즈 SO-WD는 데스크탑을 주시하는 아이포인트 영역과 근용부 시야 범위를 확대해 보다 편안하고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착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 타입을 선택할 수 있고, 유해광선 차단 옵션이 대거 반영돼 소비자들이 절대 만족할 정도로 호평..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