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17세기 유럽 회화계의 거장, ‘루카 조르다노’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3-02-15 21:37:04

기사수정

[자화상] 1692년, 피오 몬테 델라 미져리코르디아, 나폴리, 이태리화가인 아버지로부터 재능을 이어받아 ‘루카는 그림을 빨리 그린다’라는 뜻의 ‘루카 파 프레스토’라는 별명을 가진 루카 조르다노(1634~1705)는 17세기 나폴리 출신의 이태리 바로크 화가로서 별명에 걸맞게 빠른 붓 솜씨로 대형 제단화를 하루 만에 그리는 능력을 발휘했다. 

 

그림의 내용도 인물화를 비롯해 종교화와 신화에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거의 모든 미술가의 양식을 모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 모사가였다. 

 

스페인에서 궁정화가로 활동하던 초기인 58세 때 자신을 그린 이 초상화의 하이라이트는 검고 굵은 테의 코걸이 안경이다. 

 

나이에 비해 다소 젊어 보이는 얼굴을 제외한 옷부터 배경까지 주위를 온통 짙은 톤의 색과 어둠으로 처리한 점이 오히려 검은 뿔테안경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바로크양식의 전형적 작품이다. 

 


[예수를 십자가에서 내림] 1671년, 같은 장소로마를 비롯해 피렌체, 베네치아 등지에서 작품활동을 하다가 스페인 황제 카를로스2세의 초청으로 마드리드에서 10년간의 궁정화가를 거쳐 1702년에 나폴리로 돌아왔는데, 부유했던 재산을 고향의 불우한 사람들과 가난한 예술가들에게 많은 기부로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그로 인해 100년 전인 1602년에 불우시민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나폴리의 7명의 귀족 자제들이 결성한 빈민구제단체였던 ‘피오 몬테 델라 미저리코르디아’에는 자신의 초상화와 함께 이 작품도 자리 잡고 있다. 















[7가지 선한 행동] 1607년, 피오 몬테 델라 미세리코르디아, 나폴리, 이태리또한 이 채플에는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 중 한 명으로 바로크회화를 창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밀라노 출신의 카라바조의 [7가지 선한 행동]이라는, 이 단체의 설립목적에 딱 맞는 작품도 함께 있는 유명한 곳이다. 

 

종교개혁의 대응 방안으로 로마 카톨릭본부는 무려 18년간(1545~63) 3차에 걸쳐 개최한 토렌토공의회에서 자선행위 7가지를 선포했는데, 카라바조는 이 자선행위들을 이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아 놓았다. 

 

심심풀이 삼아 독자 여러분들이 숨은 그림 찾기를 해보시기 바라며, 힌트를 드리면 7가지 자선행위는 아래와 같다.

1. 배고픈 자에게 밥주기  

2. 목마른 자에게 물주기  

3. 벗은 자에게 입혀주기

4. 순례자에게 재워주기  

5. 병든 자에게 문안하기  

6. 감옥에 갇힌 자에게 위문가기

7. 죽은 자를 묻어주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인 고용한 안경원도 근기법 적용?… 안경원 타격 불가피 근로자를 5인 이상 고용한 사업장까지 적용하고 있는 근로기준법(근기법), 즉 연월차 휴무와 52시간 근무제가 내년부터 1인 사업장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짐으로써 해당 안경원의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국회에 ‘5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기법을 적용한다’는 개정안이 발의될 경우 거대 야당의 찬성으로 현실화될 가능...
  2. 백내장 과잉진료로 적자폭 눈덩이 백내장 수술을 둘러싼 비급여 과잉진료가 불러온 갖가지 폐단으로 보험사들의 실손의료보험 손익이 갈수록 떨어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달 말 보험업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실손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사의 2023년 실손보험 손익이 1조 9,738억원 적자로 나타나 2022년도의 1조 5,301억원 보다 무려 적자가 22.5...
  3. 안경사시험 응시자격에 ‘현장실습 이수’ 명문화한다 최근 국내 안경광학과의 실습시간을 160시간 또는 320시간으로 제도화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0월 서영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보건의료기사의 현장실습과목 이수 의무화’ 등을 규정하는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안경광학과의 실습시간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
  4. 백화점의 선글라스 무차별 할인판매… 안경원 ‘녹다운’ 국내 주요 백화점과 면세점들이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앞두고 대규모 선글라스 할인판매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오는 16일까지 여름을 테마로 한 ‘얼리 바캉스 페어’를 개최해 명품 선글라스를 최대 2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고, 롯데백화점은 ‘선글라스 시즌 팝업매장’을 오는 7월 말까지 운영...
  5. ‘스마트글라스 강자의 귀환인가?’ 세계적인 빅테크 대표기업 Google이 소비자용 스마트글라스 시장에 복귀할까.  지난달 30일 구글은 미국의 증강현실(AR) 헤드셋 제조업체인 매직리프社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주요외신들은 ‘지금껏 메타와 애플 등에 밀렸던 구글이 AR과 가상현실(AR) 시장으로 돌아올 것이란 강력한 신호’란 전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