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경에 생명을 불어넣는 안경 피팅⑤
  • 특별취재반
  • 등록 2024-05-16 19:01:09

기사수정
  • 피팅광학

미국의 나폴리언 힐(Napoleon Hill)은 세계적인 성공학 연구자다. 

 

앤드류 카네기의 유지에 따라 1908년부터 1928년까지 20년에 걸쳐 앤드루 카네기가 건네준 507명의 각계각층의 저명인사들과의 인터뷰와 조사를 거쳐 성공 원리를 정리한 그는 마침내 1928년에 「성공의 법칙(The Law of Success)」을 완성하고, 이후 일반인 대상의 다이제스트판으로 정리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Think and Grow Rich)」를 1937년에 출간해 지금까지 2천만부 이상을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나폴리언 힐의 성공 노하우는 115년에 걸쳐 1백만명 이상의 백만장자를 탄생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가 강조한 성공학은 대략 15가지로 ①명확한 중점 목표 ②자기 확신 ③저축하는 습관 ④솔선수범과 리더십 ⑤상상력 ⑥열정 ⑦자제력 ⑧보수보다 많은 일을 하는 습관 ⑨유쾌한 성품 1⑩정확한 사고 ⑪집중력 ⑫협력 ⑬실패로부터의 교훈 ⑭인내 ⑮황금율의 이행이다.

 

여기서 황금율의 이행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다른 사람에게 하라, 즉 성경에서 말한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면 먼저 내가 남을 대접하라는 뜻으로 좋은 안경을 제공해야 고객이 만족하고 재방문한다는 의미다.

 

안경의 완벽한 성공 처방, 즉 완벽한 안경 조제를 위해서는 정밀한 피팅이 중요하다. 이를 전문용어로 피팅 광학이라고도 한다. 

 

즉 안경테에 쓰이는 렌즈는 빛이 광축을 통과할 때 모든 수차(Aberration)가 제거되어야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안경을 통해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서는 시선과 렌즈 광축이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시선이 달라짐에 따른 광학적 요소도 고려해야 정확한 피팅이 된다.

 

 

1) 상용시선

보통 생각 없이 걷고 있을 때 우리의 시선은 10~20m 앞의 바닥 쪽을 향한다. 

 

이것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시선의 위치로 ‘상용시선’이라고 한다. 

 

보통 이 시선의 위치는 평균 신장 170cm인 사람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계산에 의해 5~10°하방으로 머리가 경사지게 된다. 

 

이 때 하방을 보게 된다.

 

 

2) 전경각

일반적으로 안경테 템플에 대한 전면부의 직각면을 기준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경사각이라고 한다. 

 

그리고 사람의 착용 습관, 자세, 얼굴 골격 구조에 의해 안경을 착용하였을 때 연직면에 대한 렌즈 주평면의 기울어진 정도를 ‘전경각’이라고 부른다.

 

5~10°하방으로 기울어진 상용시선에 렌즈 주평면을 직교시켜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 얼굴각과 연직면(세로선)에 같은 양만큼 전방으로 기울어진 각도, 즉 전경각을 고려해야 한다(원용안경 5~10°, 근용안경 15~25°).

 

일반적으로 약 5°정도 얼굴을 아래로 숙이고 주시점을 보게 되므로 얼굴이 기울기 5°정도를 감하여 경사각을 조정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3) 상용시선과 전경각에 따른 광학중심높이 보정

안경 착용의 용도(원용, 중근용, 근용)가 결정되면 적절한 전경각이 피팅되고, 코받침 피팅과 함께 적절한 광학중심높이(OH)를 설정하게 된다.

 

용도에 따라 주시점을 본 상태에서 동공중심에 인점을 하고, 인점된 위치에서 피팅된 전경각에 따라 OH를 보정하여 설정한다. 

 

보통 원용안경의 경우 5~10°이므로 평균 7°인 경우라면 보정거리는 3.1mm이다. 

 

따라서 인점된 위치에서 내려서 OH를 설정하게 된다.

 

개인맞춤 주문렌즈(RX)의 경우 피팅에 관련한 대부분의 변수를 입력하면 보정되어 가공되므로, 정확한 동공중심에 인점된 OH 높이만 주문 양식지에 입력하면 된다.

 

많은 안경사들이 피팅을 해부학적 조정만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깊이 들어가면 해부학적 조정 못지않게 광학적 조정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다. 

 

어떻게 보면 임상에서는 해부학적 피팅보다 광학적 피팅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광학적 피팅에 신경을 쓰면 고객의 클레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 된다.

 

 

4)전정각

수평 방향으로 좌우 나란한 시선에 렌즈 주평면을 직교시키기 위해 좌우 렌즈 주평면을 동일 평면으로 한다(원용안경 180°, 근용안경 170°).

 

원용에서도 작은 양의 폭주를 하게 되어 있어 전정각(=휨각, 안면각)은 약간 앞쏠림 상태(Negative Face Form)로 피팅해야 광학적으로 이상적이지만, 안경테 좌우 귀 방향 끝부분(Endpiece)이 아래로 처져 안정감이 없어 보인다. 

 

따라서 굴절력이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관을 고려하여 수평 상태(180°) 또는 약간의 뒤쏠림 상태(185°, Positive Face Form)로 피팅한다. [계속]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인 고용한 안경원도 근기법 적용?… 안경원 타격 불가피 근로자를 5인 이상 고용한 사업장까지 적용하고 있는 근로기준법(근기법), 즉 연월차 휴무와 52시간 근무제가 내년부터 1인 사업장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짐으로써 해당 안경원의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국회에 ‘5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기법을 적용한다’는 개정안이 발의될 경우 거대 야당의 찬성으로 현실화될 가능...
  2. 백내장 과잉진료로 적자폭 눈덩이 백내장 수술을 둘러싼 비급여 과잉진료가 불러온 갖가지 폐단으로 보험사들의 실손의료보험 손익이 갈수록 떨어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달 말 보험업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실손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사의 2023년 실손보험 손익이 1조 9,738억원 적자로 나타나 2022년도의 1조 5,301억원 보다 무려 적자가 22.5...
  3. 안경사시험 응시자격에 ‘현장실습 이수’ 명문화한다 최근 국내 안경광학과의 실습시간을 160시간 또는 320시간으로 제도화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0월 서영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보건의료기사의 현장실습과목 이수 의무화’ 등을 규정하는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안경광학과의 실습시간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
  4. 백화점의 선글라스 무차별 할인판매… 안경원 ‘녹다운’ 국내 주요 백화점과 면세점들이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앞두고 대규모 선글라스 할인판매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오는 16일까지 여름을 테마로 한 ‘얼리 바캉스 페어’를 개최해 명품 선글라스를 최대 2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고, 롯데백화점은 ‘선글라스 시즌 팝업매장’을 오는 7월 말까지 운영...
  5. 에실로룩소티카, 국내 온빛社 인수 완료 세계 최대의 광학업체인 EssilorLuxottica 그룹이 국내 안경용 필름제조업체인 ㈜온빛의 지분 100%를 확보했다.  지난 19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에실로룩소티카는 80억원 중반대의 투자로 기존 주주로부터 온빛의 지분 49%를 최종 인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온빛 지분 51%를 기존 주주로부터 인수해 최대주주로 떠오른 에실로룩소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