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거에 묶인 안경원, 파격 발상 필요
  • 허선 대표
  • 등록 2024-07-31 16:05:39

기사수정

예언자는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앞으로 행복한 일이 다가올 것이다’는 예언자이고, 또 하나는 ‘내일은 불행한 일이 다가올 것’이라는 예언자다. 

 

어느 예언이 맞을지는 시간이 가르쳐주겠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나라 안경계의 미래를 예언하면 부정적 의견이 많을 것이다.

 

이스라엘은 농사에 관한한 부정적인 환경을 희망으로 바꾼 것으로 유명하다. 

 

이스라엘은 우리나라 경상도 크기의 면적으로 2천 년간의 유랑생활 끝에 1948년에 건국한 나라다. 

 

이스라엘 본토에 거주하는 인구는 약 900만명에 불과하고, 특히 토지는 매우 강한 산성 땅이어서 농사를 지을 수 없는 사막땅이다. 

 

그런데 현재 이스라엘의 식량자급률은 95%로 세계 정상급 수준이다. 

 

2022년 세계식량안보지수(GFSI)에서도 우리나라가 70.2%로 세계 39위인데 비해 이스라엘은 74.8%로 24위다. 

 

참고로 우리나라 식량자급률은 이스라엘의 절반 조금 넘는 46%다. 

 

그러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떻게 척박한 사막땅을 기름진 옥토로 만들었을까. 

 

보통의 일반 상식이라면 농사를 아예 포기하고 다른 것을 찾는 것이 현명할 텐데 이스라엘인들은 사막땅에서 작물은 키울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도전에 나섰다. 

 

400㎞나 떨어진 갈릴리 호수와 사해, 또 요르단강에 파이프 관을 묻어 물부족 사태를 해결한 것이다. 

 

지금도 이스라엘은 국가 예산 중 물값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국방비에 달한다. 

 

이처럼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한 이스라엘 농민들은 학자들과 오랜 연구 끝에 사막 기후와 토질에 적합한 작물이 오렌지임을 찾아냈다. 

 

그러나 오렌지나무는 화학비료를 사용할 수 없는 수종이어서 자연의 퇴비를 얻기 위해 소와 돼지를 기르기 시작했다. 

 

3천평 정도의 땅에 퇴비를 주기 위해 농부 3명이 젓소 70마리, 돼지 300마리를 키워야했다. 

 

불굴의 의지와 신사고로 농사의 어려움을 풀어나간 것이다.

 

현재 이스라엘산 오렌지는 유럽의 과일가게에서 가장 뛰어난 당도와 맛으로 다른 나라의 오렌지보다 3배 이상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기후와 오렌지나무가 딱 맞아떨어진 것이다. 

 

오렌지나무 하나하나에 호스를 연결해 수분을 공급하며 2천 년간 풀 한 포기 나지 않던 사막땅을 지상낙원으로 가꾼 것이다. 

 

사람들은 동일한 상황에서도 ‘좋다’ 또는 ‘나쁘다’로 의견이 갈라진다. 

 

똑같은 결과를 놓고도 한쪽은 ‘성공했다’, 다른 한쪽은 ‘실패했다’로 나뉜다. 

 

자신에게 놓인 상황이나 앞을 내다보는 관점에 따라 시각 차이가 나는 것이다. 

 

국내 안경계가 지난 20년 전의 관행과 고정관념에 계속 묶여 있다면 다가올 미래는 ‘어두움’ 뿐이라는 예측은 현실이 될 수 있다. 

 

경영에 묘수는 없지만, 현재 10만원 이하에 판매되는 안경에 국한해 가격을 정확하게 2배 인상하면 어떨까. 

 

엉뚱하고 파격적인 발상이 신사고는 아니겠지만, 이젠 무엇이든지 해봐야 되지 않을까.


출처: 옵틱위클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경의 난공불락 건강보험 적용•기술료 제도화 추진… 쉬운 ‘국가 지원’부터 뚫자! 국내 안경계 일각에서 안경의 ‘국민건강보험 적용’과 ‘조제•가공료 제도화’보다 안경을 보청기나 임플란트처럼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먼저 추진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안경의 보험화와 기술료 제도화가 여러 여건상 성공 가능성이 낮은 반면에 ‘안경의 국가 지원’은 이해 당사자 등이 없음으로써 ...
  2. 중국산 어린이 안경… 역시 ‘싼게 비지떡’ 알리 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판매하고 있는 어린이 안경과 선글라스 등 16개 제품의 안전성 검사 결과, 8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국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되고, 물리적 시험에서도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청은 지난달 28일 알리와 테무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10종...
  3. 백내장수술용 다초점렌즈 가격 천차만별 비급여인 백내장수술용 다초점렌즈 가격이 의료기관별로 최대 23배, 비밸류재건술의 경우는 98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5일 의료기관별 2024년 비급여 진료비용을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건강e음’을 통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백내장수술용 다초점렌즈의 경...
  4. 경기도안경사회, 중국서 국제역량강화연수 경기도안경사회(회장 윤일영)의 2024년 국제역량강화연수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됐다.  지난 10일 개막한 제35회 베이징국제광학전(CIOF)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는 총 30여명의 정회원이 참가해 최신 안경테와 렌즈, 광학장비 및 소모품 등 세계시장 동향을 살펴봤다.  이번 연수를 총괄한 박창근 문화복...
  5. 2024 선글라스 시즌을 보내며… 이별의 종류는 무척 많다.  연인이나 친구와의 이별부터 일상에서 자주 스치던 것과의 헤어짐도 이별이다.  고객과의 헤어짐도 이별 중의 하나다.  이별이 때로는 시원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쉽고 가슴 아픈 일이다.  올해도 선글라스 고객들이 안경원을 거의 찾지 않은 채 시즌이 마감되고 있다.  20년 전만 해도 안경...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