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적•록검사의 실체와 유연성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4-05-30 20:25:08

기사수정
  • 적록검사 시 색수차 상태와 적록시표 주파장의 기준화 등 고려해야… 안경사는 적록검사 前 정확한 눈 상태 파악과 유연한 대응이 필요
 
적록검사는 1929년경 프랑스 안과의사 Ren’e Imbert, 영국의 안과의사 Elifford Brown 및 스코틀랜드 안과의사 Ernest Maddox(1860~1933)에 의해서 처음 소개되었다.

일반적으로 적록시표를 이용한 검사를 적록검사 또는 Red-Green test라고 부른다. 그러나 레드-그린 테스트보다도 Duochrome test(이색검사;二色檢査)라 부르기도 한다.

안경원에서 굴절이상 교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적록시표를 사용해서 양안 균형을 잡는다. 그런데 레드-그린 테스트에 모순이 있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적록검사는 눈의 색수차를 이용한 자각적 굴절검사의 한 수단이다.

단파장광인 녹(綠, green) 또는 청색광과 장파장광인 적(赤, red)을 비교하면, 적 쪽이 굴절(률)이 작고, 녹 쪽이 보다 크다.

그러니까 눈에 있어서의 결상을 생각하면 녹 시표보다 적 시표가 더욱 후방에서 초점을 맺게 된다.

즉 근시이면 녹보다도 적이 잘 보인다고 대답하게 된다. 적이 잘 보이면 근시 쪽으로의 교정을 한다. 이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이 적록검사를 너무 믿어서는 안 된다. 종래부터 잘 지적되고 있는 것이 있는데

① 색수차의 상태가 눈에 따라 다르고,

② 적록시표의 주파장이 기준화되지 않는 점 등이 문제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조절의 개입이다. 즉 근시가 과교정 되었어도, 원시가 저교정 되었어도 조절이 행해지고 있으면 적이 잘 보인다고 대답한다.

조절개입을 생각하면 적이 잘 보였다고 해서 근시 저교정 또는 원시 과교정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 점은 ‘적이 잘 보이면 근시 쪽으로의 교정을 한다’라고 하는 원칙과 모순된다.

그러면 녹이 잘 보일 경우 ‘근시 과교정 또는 원시 저교정이다’라고 할 수 있을까. 이것도 반드시 그렇지 않다.

원시안에 있어서도 근시안에 있어서도 녹시표 쪽이 잘 보이는 상태가 알맞은 교정이 되는 눈이 된다.

여기서 레드-그린 테스트에 있어서 Davies의 견해 일부를 인용한다.

굴절이상의 교정에 앞서 단안에 대하여 레드-그린 테스트를 할 경우 적이 잘 보이거나 적록이 균형 잡혀 있어도 굴절이상과의 상관관계는 적지만 나안시력이 0.4이상에서 녹이 잘 보이는 경우 원시안인 경우가 많다.

그렇다 하더라도 ‘녹이 잘 보이는 경우는 원시안도 있다’라고 단언하지 않는 것이 사려 깊은 생각이다.

사실 레드-그린 테스트를 하는데 있어서 원칙을 그대로 통용할 수 없는 예로서는 ①저시력인 사람 ②노인의 눈 ③무수정체안 ④난시 미교정안 ⑤부적정(不適正) 안경 상용자 ⑥색각이상자 등이 있다.
당연히 이러한 모든 눈에 레드-그린 테스트가 적응되기 어려운 것은 아니다.

본래 레드-그린 테스트는 사람의 눈의 조절이 황색 파장에 맞춰서 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행해지고 있다.

특히 황색파장으로써의 비시감도 곡선의 정점(peak)에 있는 555㎚가 이론적인 값이다.

그러나 누구나가 이 파장을 조절의 기준으로 하고 있을까는 의문이다.

노안이면 중간 투광체 및 망막에 있어서 투과광이 단파장이면 투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즉 555㎚ 보다도 장파장인 빛에 조절 기준을 맞추게 된다.

또 제1색각이상이라면 그 비시감도의 정점은 540㎚에 있다.

만약 비시감도의 정점에 조절의 기준이 있다고 하면 작지만 단파장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즉 조절의 기준이 되는 파장에는 개인차가 있다.

단파장이 조절의 기준이 된 눈이라면 레드-그린 테스트에서 녹시표가 잘 보이는 상태가 알맞은 교정이 된다.

안경사가 레드-그린 테스트를 할 경우 이 검사를 절대시 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 된다. 각각의 눈 상태를 먼저 확실하게 파악한 후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적록검사는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근착 외지 번역)<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