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내렌즈의 이식전 검사(2)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6-01-18 18:05:20

기사수정
  • 나이와 상관없이 수정체 혼탁 렌즈 삽입 전 안축 길이와 각막골률반경 등 도수 결정 위한 검사는 필수

■수술 전•후의 검사와 안경처방

수술전 검사는 안내렌즈의 도수를 결정하기 위한 안축의 길이, 각막곡률반경 등은 물론 망막전도도(ERG), 레이저 시력(retinometer), 각막내피세포, 전안부, 중간투광체, 안저 등의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또 당뇨병, 고혈압, 결핵 등 전신질환도 검사한다.

 

 

■ 안축의 길이 측정

안축 길이의 계측에는 광학적 방법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A-모드 방법으로 측정한다.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 후 안내렌즈의 삽입이 일반적으로 보편화 되어 있다.

 

삽입할 렌즈의 도수 결정에는 안축장의 측정이 필수이기 때문에 조작이 편리하고 정확한 기기가 다수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안축 길이의 검사목적은 안내렌즈의 도수결정, 굴절이상이 생긴 원인 해명 및 안구의 성장을 계측하는데 있다. 실제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피검자에게 베녹시네이트(Benocinate)를 점안 마취하고 안축장을 측정한다.

 

측정장치의 전원을 켜고, 탐촉자의 보정(calibration)을 한다. 피검자는 앉은 자세 또는 누운 자세의 상태에서 탐촉자(안축 측정인 경우 진동자의 주파수는 10㎒)를 동공의 중앙에 향해서 각막에 접촉시키고, 피검자에게 진동자의 중아부에 있는 내부 주시등(고시등)을 주시 시킨다.

 

검자는 스크린 위의 파형 즉 각막 전면, 수정체 전면 및 후면, 망막면에서의 에코(echo)파형이 좋은가를 확인하고 발로 밟는 스위치를 밟으면 안축장, 전방 깊이 및 수정체 두께가 측정된다. 양호한 에코파형이 얻어졌을 때 자동적으로 측정되는 장치도 있다. 측정 데이터와 그 평균치는 프린트되어 나온다.

 

IOL 계산식이 내장되어 있는 기종에서는 각막의 굴절력을 입력하면 삽입할 도수가 프린트 되어 나온다.

 

계산에 쓰이는 전방•구정체 및 초자체의 음속(音速) 값이 다르므로 어떤 음속 값을 이용했는가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특히 경과를 관찰할 경우에는 동일한 음속 값을 사용한다.

 

환산 음속은 전방•초자체는 1532m/sec. 수정체는 1640m/sec.를 사용하는 일이 많다.

 

백내장일 경우에는 수정체의 음속은 변한다. AL-010 기종에서 수정체의 음속은 1590~1670m/sec.로 가변되고 있다.

 

그러나 수정체의 음속이 변해도 안축장 측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약 0.3㎜이다. 통상 삽입할 안내렌즈의 도수를 결정하기 위한 안축장을 구할 경우에는 안내를 균등하다고 본 등가음속치(평균적 음파 전파속도) 1550m/sec.를 많이 사용한다. 안축장의 측정치 정확도는 0.1㎜이다.

 

특수한 안구의 음속으로써 무수정체 안의 등가음속치로 1532m/sec., 안내렌즈 삽입안의 등가음속치로 1560m/sec.(PMMA제 안내렌즈) 또는 1500m/sec.(실리콘제 안내렌즈;silicone-IOL)을 사용할 때도 있다.

 

PMMA 안내렌즈의 음속은 약 2700m/sec., 실리콘 안내렌즈에서는 1040m/sec.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등가음속치를 이용한 방법이 좋다.

 

 

■ 각막내피세포의 검사

각막의 투명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각막내피세포의 수술 전•후의 세포 수 및 배열의 흐트러짐을 스페큘러 마이크로스코프(specular microscope)란 현미경 카메라로 촬영해서 검사한다.

 

사람의 각막내피세포는 일단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에서의 세포의 감소를 최소로 막아야 한다.

 

 

■ 레이저 시력

세극등 현미경에 설치된 레티노미터(retinometer)라고 하는 기기에서 633㎚의 파장을 가진 헬륨-네온 레이저 광선을 발광시켜 시력을 검사한다.

 

이 레이저 광선은 백내장과 같이 중간 투광체가 혼탁되어 있어도 이것을 통과해서 망막까지 도달한다.

 

이것을 이용해서 안구 내에 공간적으로 넓은 간섭무늬를 만드는데, 그 무늬의 강약에 따라 망막의 시기능을 조사해서 수술 후의 교정시력을 예측한다.

 

 


■ 굴절교정

안내렌즈는 무조절 때문에 굴절검사는 어렵지 않다. 타각적 검사(retinoscope) 후 자각적 검사에서는 구면을 정확하게 결정하고 다음에 교차원주렌즈(크로스 실린더 렌즈)를 사용해서 난시를 교정한다.

 

구면렌즈는 ±0.50D인 2매의 렌즈를 사용해서 교대로 환자에게 보여서 도수를 경정한다. 처방할 때 환자가 희망하는 근견작업 거리에 맞춰서 가입도를 결정한다.

 

각막형상의 변화는 수술 후 2개월 정도 경과하면 안정되므로 그 시점에서 안경처방을 발행한다.

 

현재는 가능한 한 누진가입도렌즈의 조광렌즈를 권하고 있다. 선천성 백내장인 어린이는 누진렌즈에 적응하기도 빨라 학업이나 일상 생활하는데 대단히 유효한 렌즈라고 생각된다.

 

또 수술 전에 수정체에 흡수되던 315~375㎚의 짧은 파장을 가진 유해한 자외선은 망막에 도달해서 망막에 상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유해광선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

 

최근 개발된 착색형 자외선흡수 안내렌즈(UVCY-IOL)는 자외선과 유해한 청색광의 일부를 차단하고 있다.

 

 

■ 맺는말

안내렌즈는 수술 후의 관리도 필요하며 합병증 때문에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최근에는 당뇨병성망막증을 광응고라고 말하는 알곤 레이저로 태워서 치료하고 후발 백내장을 YAG-laser로 치료하고 있다.

 

전에는 YAG-laser를 사용할 때 안내렌즈에 구멍이 뚫리거나 균열이 발생해서 문제가 되었으나, 현재의 PMMA-IOL은 분자량이 큰 3차원 가교를 갖는 것이 개발되어 YAG-laser에 의한 균열이나 구멍이 생기지 않는다.

 

노인성 백내장이란 병기(病氣)는 나이가 들어가면 안구 속에 있는 수정체가 조금씩 혼탁하여 진행성 시력장애를 일으킨다. 수정체의 혼탁이 심해져서 거의 보이지 않게 되면 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동갑 나이의 노인이라도 수정체의 혼탁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진행이 빠른 사람과 늦은 사람이 있다. 80세에 가깝게 되어 우안시력이 0.5, 좌안시력이 0.7이면 아직 수정체의 혼탁은 가벼운 상태라고 할 수 있으므로 수술할 필요는 없다.

 

이제 전 세계가 고령사회로 치닫고 있어서 노인성 백내장도 급증하고 안내렌즈의 수요도 비례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 하에서 최첨단 신형 수술장비가 속속 개발되고, 의료기술의 혁신과 광학적 성능이 우수하고 안전한 안내렌즈의 제조기술은 노년기의 시적생활(視的生活)을 활기차게 만들고 있다.<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