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Mirror Coating Sunglasses(2) - 미러렌즈는 과도한 빛을 줄이는데 적합한 렌즈로 운전이나 옥외 독서 시는 … - 낚시와 뱃놀이 때는 비금속 미러 편광렌즈 용이
기사수정

유리렌즈에 코팅한 금속미러는 플라스틱렌즈에 한 것보다 더욱 좋다. 왜냐하면 유리는 금속 코팅하기 전에 가열할 수 있어서 접착력이 향상되고 훨씬 강력하게 결합하기 때문이다.


플라스틱렌즈는 같은 방법으로 예열할 경우 녹을 염려가 있다. 아직도 접착형 편광렌즈, 감광렌즈와 같은 몇 종류의 유리에 대한 고온 열처리는 좋지 않다.


왜냐하면 고온에서 접착층에 있는 플라스틱 편광막을 왜곡시키거나 감광성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급 미러선글라스는 품질이 좋다. 하지만 미러코팅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다음은 고객들에게 미러선글라스를 판매할 때 지침이 될 것이다.


▲ 1969년 7월 달에 착륙한 미국의 우주비행사 암스트롱(Neil Alden Armstrong)이 촬영한 울드린(Edwin Eugene Aldrin jr.)의 모습. 그의 헬멧 바이저는 금을 얇게 코팅해 적외선을 반사시키고 UV를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①미러렌즈는 과도하게 세차게 빛나는 빛(광휘:光輝)을 줄일 필요가 있는 상황 하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여름철 해수욕장에서 선탠을 할 때 미러선글라스를 착용하면 강렬한 복사선을 차단할 수 있고 또 렌즈가 차가워서 안구건조를 예방할 수 있어서 좋다.


②미러코팅은 고객의 생활방식에 맞도록 선택해야 한다. 주로 운전이나 옥외 독서를 목적으로 할 때는 그레디언트 미러를 사용한다. 또 수상 스포츠나 동계 스포츠에서는 이중 그레디언트 미러를 사용한다. 또 낚시와 요트용 미러렌즈는 비금속 미러코팅 편광렌즈가 좋다.


③적외선을 반사하는 비금속 코팅미러렌즈(산화물 미러코팅렌즈 또는 유전성 미러코팅렌즈)는 렌즈를 약간 차게 유지한다. 열선(熱線)인 적외선을 차단하므로 눈이 뜨겁지 않고 시원해서 좋다. 특히 순금을 코팅한 미러렌즈는 적외선 반사율이 대단히 높다. 우주비행사가 달 착륙할 때 썼던 얼굴 가리개(face shield)의 표면에는 금을 얇게 코팅해서 적외선을 반사시키고, UV를 흡수(차단)하였다. 금의 얇은 코팅막은 가시광선의 투과율이 높다.


④청색광을 선택적으로 여과하는 금속산화물 코팅은 콘트라스트와 시력을 향상시킨다. 광학적으로 이들 렌즈는 착용자에게 보다 좋은 시성능을 제공한다.


⑤모든 미러렌즈는 눈으로부터 멀리 빛을 반사시킨다. 특히 미러렌즈는 빛에 민감한 환자에게 좋다. 강력한 복사선을 반사하기 때문에 착색렌즈(tinted lends)보다 눈에 편하다.


⑥내구성과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하드코팅 또는 소수성코팅(疎水性코팅; hydrophobic coatings)을 한 것이 좋다.


⑦비금속성 미러코팅은 다양한 색상을 연출하므로 타 제품과 관련시켜 선글라스 패션을 창출할 수 있다.


⑧미러렌즈는 후면에 반사방지코팅을 한 것이 좋다.



■ 맺으면서

이제까지 미러 코팅렌즈에 관하여 이만큼 소개된 사례는 일찍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관심 때문이다. 오늘날 미러코팅렌즈는 제조기술이 향상으로 기능적인 면에서나 품질 면에서 크게 향상 되었으며, 앞으로 tinted lens(착색렌즈)보다는 미러코팅렌즈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러코팅렌즈는 착색렌즈에 없는 기능성과 시력교정용 렌즈로써의 성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강력한 태양광선 아래서 야외활동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미러렌즈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야구장이나 요트를 즐길 때, 해변의 모래사장에서 미러렌즈만큼 완벽하게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선글라스는 미러코팅 선글라스뿐이다.


해외 유명 브랜드가 내수시장을 덮치기 전에 이 분야의 렌즈개발과 보급 확대가 시급한 시점이다.<끝>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opticweekly.com/news/view.php?idx=82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당신의비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