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쾌거! 또 쾌거!…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마침내 종지부!
  • 김태용 기자
  • 등록 2011-06-20 11:07:49

기사수정
  • 시력교정용 안경 등 온라인 판매금지 개정안 법사위 통과
C/L 일부개정안 통과 속보

일명 안경사법이 89년 공포된 이후 전국 안경사에게 최대 최고의 개정안이 1차 관문을 통과했다.
지난 14일 보건복지부는 콘택트렌즈를 포함한 시력교정용 안경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2009년 7월 노영민 의원이 대표발의한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일부개정안은 콘택트렌즈 등 시력 교정용 안경을 전자 상거래 또는 통신판매 형태의 판매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300만 원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이번 일부개정안은 오는 6월 28일(화)경 열릴 예정인 국회 본회의에 상정•통과되면 법률 공포 6개월 후인 내년 초부터 본격 시행된다.

대안협 집행부는 국회 본회의 통과도 자신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문가에 의한 별도의 검안 절차 없이 콘택트렌즈 등을 무분별하게 판매•구입함으로써 국민의 눈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는 공감대가 국회는 물론 정부 당국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안협… 국회 본회의 통과 자신

대한안경사협회는 각 언론사에 보낸 15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법률안은 지난 1989년 안경사제도가 도입된 이후 안경사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서 처음으로 개정되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 같은 쾌거는 이정배 회장을 비롯해 17대 집행부와 전국 16개 시도지부, 4만여 안경사가 뜻을 하나로 모은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일부개정안의 법사위 통과와 관련해 대안협의 한 부회장은 “그동안 중앙회는 온라인에서 무분별하게 거래되는 시력보정용 안경과 C/L이 국민 안 보건에 위험 요소라는 뜻을 정부와 국회에 꾸준히 건의해왔다”며 “관계부처 내에도 콘택트렌즈 등의 무분별한 온라인 판매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여 법사위 통과를 가능케 했다”고 설명했다.

이 낭보(朗報)를 들은 서울 중구의 한 안경사는 “20년 동안 쌓인 체증이 한꺼번에 쑥 내려가는 느낌 그 자체로써 법안 통과에 애써온 협회 집행부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며 “그동안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안경과 콘택트로 속이 시꺼멓게 탔는데, 이번 개정안 통과로 안경사 모두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선물을 받았다”고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인 고용한 안경원도 근기법 적용?… 안경원 타격 불가피 근로자를 5인 이상 고용한 사업장까지 적용하고 있는 근로기준법(근기법), 즉 연월차 휴무와 52시간 근무제가 내년부터 1인 사업장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짐으로써 해당 안경원의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국회에 ‘5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기법을 적용한다’는 개정안이 발의될 경우 거대 야당의 찬성으로 현실화될 가능...
  2. 백내장 과잉진료로 적자폭 눈덩이 백내장 수술을 둘러싼 비급여 과잉진료가 불러온 갖가지 폐단으로 보험사들의 실손의료보험 손익이 갈수록 떨어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달 말 보험업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실손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사의 2023년 실손보험 손익이 1조 9,738억원 적자로 나타나 2022년도의 1조 5,301억원 보다 무려 적자가 22.5...
  3. 안경사시험 응시자격에 ‘현장실습 이수’ 명문화한다 최근 국내 안경광학과의 실습시간을 160시간 또는 320시간으로 제도화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0월 서영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보건의료기사의 현장실습과목 이수 의무화’ 등을 규정하는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안경광학과의 실습시간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
  4. 백화점의 선글라스 무차별 할인판매… 안경원 ‘녹다운’ 국내 주요 백화점과 면세점들이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앞두고 대규모 선글라스 할인판매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오는 16일까지 여름을 테마로 한 ‘얼리 바캉스 페어’를 개최해 명품 선글라스를 최대 2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고, 롯데백화점은 ‘선글라스 시즌 팝업매장’을 오는 7월 말까지 운영...
  5. ‘스마트글라스 강자의 귀환인가?’ 세계적인 빅테크 대표기업 Google이 소비자용 스마트글라스 시장에 복귀할까.  지난달 30일 구글은 미국의 증강현실(AR) 헤드셋 제조업체인 매직리프社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주요외신들은 ‘지금껏 메타와 애플 등에 밀렸던 구글이 AR과 가상현실(AR) 시장으로 돌아올 것이란 강력한 신호’란 전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