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간결한 사실주의의 대가, 그랜트 우드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4-29 23:15:32
  • 수정 2022-08-12 14:58:38

기사수정


▲ 《아메리칸 고딕》/ 1930년/ 비버보드에 유채/ 73.4×62.4cm/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화가의 고향인 미국 중부 아이오아주의 작은 마을, 엘던에 있는 고딕 스타일의 전형적인 미국식 농가를 배경으로 농가 부부의 모습을 매우 솔직하게 표현하였다.

그림 속 여자는 전통적인 문양의 원피스를 입고 입을 굳게 다문 채 시선을 왼쪽으로 살짝 돌려 정면 마주침을 회피하려는 모습이며, 남자는 오른손엔 삼지창 모양의 건초용 갈퀴를 단단히 잡고 입술 또한 굳게 다문 채 동글이 안경 속으로 보이는 시선은 정면을 응시하면서 경계심이 잔뜩 들어 있는 모습이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남자가 입고 있는 검은 재킷 안, 멜빵바지에 있는 바늘자국의 문양 또한 삼지창과 같은 형태를 병렬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높은 수직선을 특징으로 하는 고딕식 이미지를 차용하여 외부(유럽)에서 확산되고 있는 불량, 퇴폐문화로부터 미국의 보수 중산가정을 온전히 지키겠다는 시골 농부의 의지와 경계감을 두 배 이상 증폭시키는 효과를 주고 있다.

원제목은 아이오와 농부와 그의 부인이었으나 미국서민의 대표 건축 양식과 중서부 농민의 모습을 잘 표현한 그림이어서 아메리칸 고딕으로 제목이 바뀌었다고 할 정도로 이 작품은 발표 이후 미국 회화의 아이콘적 작품이 되었으며, 시카고인스티튜트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랜드마크 작품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또 덮쳐온 콘택트렌즈 온라인 파도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문제가 또 다시 불거졌다.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함께 지난 7월에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던 ‘국민제안 TOP 10’에 포함된 콘택트렌즈 온라인 허용 안건이 중복 투표 문제로 무기 연기된 가운데 갑자기 또 터져나온 것이다.  국무조정실이 지난해 12월 말 과기부, 보건복지부, 대한안경사협회 등 7개 기관...
  2. ‘눈을 통해 뇌를 진단한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의 안과 지용우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과 이형근 교수팀이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한국기계연구원 나노공정 연구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각종 신경질환을 진단하는 스마트 인공수정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 개발로 그동안 시력개선 목적으로 사용하던 인공수정체...
  3. 으뜸50, 광주 하남점 그랜드 오픈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광주 하남점이 지난 6일 화려한 오픈 이벤트와 함께 본격 개원했다.  광산구 사암로의 주거지역에 자리 잡은 하남점은 79㎡(약 24평)의 아담한 사이즈를 가진 가맹점으로, 주변에 대단위 아파트단지 등 잠재고객이 밀집해 향후 커다란 발전 가능성을 기대케 하고 있다.  으뜸50 체인본부의 관계자는 “신...
  4. ‘본인의 안경원 홍보는 의기법 위반 아니다’ 안경사가 본인의 안경원을 홍보하는 것은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제14조에서 금지하고 있는 불법적인 고객유인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행정심판재결이 나왔다. 지난 5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소속의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2018년 10월경 모 인터넷 카페에 ‘내 안경원에서 안경을 구매한 후 후기를 남기면 사은품을 증정하겠.
  5. 자영업자 평균 부채 1억 8천만원 지난 2021년 자영업자의 1인당 평균 부채가 역대 최대 폭으로 증가하면서 약 1억 8천만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일자리행정통계 개인사업자 부채’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으로 집계된 국내 자영업자의 평균 대출은 1억 7천 805만원으로 전년보다 5.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채 규모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