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독일 낭만주의의 거장, 칼 슈피츠베크(1)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6-15 13:54:29
  • 수정 2022-08-12 14:47:08

기사수정
  • 낭만주의의 거장, 칼 슈피츠베크


▲ <자화상> 1840~42년, 캔버스에 유채, 게오르그 쉐퍼 미술관, 슈바인푸르트, 독일.

독일 낭만주의 대표화가인 칼 슈피츠베크(Carl spitzweg, 1808~1885)는 뮌헨에서 식품업을 하는 부유한 가정의 차남으로 태어나 뮌헨대학 약학과를 졸업하고 21세 때 약사가 됐다.

그러나 두 번에 걸친 이탈리아 여행에서 미술에 빠져 화가로 변신한 특이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그의 작품에 큰 영향을 끼친 프랑스 화가 도미에가 주로 사회풍자나 비판적인 그림을 그린 데 반해, 그는 서민들의 애환과 애정이 깃든 그림을 매우 독특한 화법을 구사해 그림을 보는 순간 잔잔한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것들을 즐겨 그렸다.

그가 유머 풍자화를 그리게 한 직접적인 계기가 콜레라 창궐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당시 뮌헨에는 3차례(1836, 1854, 1874)나 콜레라가 대유행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봤다고 한다.

이때 약사로서 무력한 역할보다는 질병의 공포를 안고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다소나마 마음에 위로를 줄 수 있는 화가의 역할이 더 의미가 있다는 깨달음으로 화가의 길에 매진했다고 한다.


▲ <가난한 시인> 1839년, 캔버스에 유채, 게르만국립미술관, 뉘른베르크, 독일.

비가 오는 날을 대비한 것인지 검은 우산이 나무 지붕의 천장 구석에 펼쳐져 있고 아궁이에는 불쏘시개용으로 사용될, 그가 쓴 것이 확실한 원고지 뭉치가 쌓여 있지만 아직은 불을 피운 것 같지는 않다.

추위를 피하려 시인은 머리에 나이트캡을 쓴 채 두꺼운 잠옷을 입고 안경을 코끝에 걸치고 왼손엔 원고지를 들고 창작에 고심하다가 깃털 펜을 잠시 입에 물고선 갑자기 나타난 벼룩을 잡고 있는 모습이다.

예술적 재능이 부족한 가난한 시인의 삶의 이상과 현실을 극도로 대비시킴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실소를 자아내게 하는 그의 대표작품이다.

안경 쓴 작품들을 많이(아마 세계 최고) 그린 그의 작품들에서 마치 안경을 거꾸로 착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템플 부분이 관자놀이에 걸쳐있는 그림들이 많다.

▲ <선인장 애호가> 1850년, 캔버스에 유채, 게오르그 쉐퍼 미술관, 슈바인푸르트, 독일.

시원한 대머리에 둥글이 안경을 눈 아래로 내려뜨린 채 일부러 선인장과 깔맞춤을 한 듯 짙은 옥색 코트를 걸치고 마주 보며 허리까지 갸웃이 기울인 자세를 연출하면서 뒷짐을 지고 선인장과 다정스런 대화를 나누고 있는 애호가의 모습이 우습다 못해 귀엽기까지 한 그림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3 디옵스, 4월 5일에 환상 개막! 대한민국 유일의 안광학 전시회인 제21회 대구국제안경전(디옵스)이 오는 4월 5일부터 7일까지 대구 엑스코 동관 5~6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디옵스는 ‘The New Wave of K-eyewear’라는 비전을 통해 공간과 트렌드, 문화를 중심으로 스마트글라스 특별관까지 총 7개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앤데믹...
  2. 안경렌즈 바꿔치기의 진실은? 최근 안경업계에 온라인을 통해 공개된 제보 하나가 큰 논란으로 떠올랐다.  지난 6일 온라인의 한 게시판에 ‘오늘 안경점에서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는데, 이는 안경원에서 환불 받는 과정에서 안경사들이 위협을 가해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졌다는 내용이다.  이 게시글은 소비자의 주장이어서 ...
  3. 젠몬, 국내 선글라스의 블랙홀인가? 대구의 안경 제조공장들이 2월 성수기도 거의 생산을 멈추고, 이제는 안경사의 의식에서 조차 점차 멀어지고 있는 선글라스.  수년 전만해도 대구에서 선글라스 생산에 필요한 컬러렌즈를 대량으로 공급하던 렌즈업체들이 이제는 일감이 거의 없는 상태다. 그러나 이와 달리 국내 토종 브랜드 젠틀 몬스터(Gentle Monster, 젠몬, 대표 김한국)...
  4. GS샵, 홈쇼핑서 콘택트렌즈 O4O 판매 국내 TV홈쇼핑인 GS샵에서 콘택트렌즈 유통을 사실상 개시했다.  지난 26일 오후 5시경 GS샵은 모 외국계 업체의 디스포저블 콘택트렌즈의 상담 예약방송을 65분간 방송했다. 고객이 홈쇼핑을 통해 예약한 후 일반 안경원을 방문해 콘택트렌즈 관련 검안과 시험착용을 받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을 시작한 것.  온라인 쇼핑몰을 홈쇼...
  5. 백내장 수술 후 사망사건 유죄 판결 2019년 경기도의 한 대학병원에서 50대 여성이 백내장 수술을 받은 뒤 갑작스레 사망한 사고가 조사 결과 해당 병원의 간호사가 주사제를 잘못 투약한 것이 직접적인 사인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0일 의정부지검 남양주지청은 대학병원 간호사 A씨를 투약해서는 안 되는 항생제를 환자에게 주사해 쇼크로 사망하게 한 업무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