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사실주의 미술의 선구자, 구스타브 쿠르베 (1)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9-30 18:37:40

기사수정

[피에르 조셉 프루동의 초상화] 1865년, 캔버스에 유채 , 72×55cm, 오르세미술관, 파리 사회주의자로서 그의 사상적 지주이자 평생 존경했던 사람이 바로 프루동이라고 단언하던 프랑스 사실주의 대표화가 구스타브 쿠르베(1819~1877). 

 

그는 프루동이 사망한 사실을 늦게서야 알고 7년 뒤인 1865년에 그의 생전 모습을 두 번 화폭에 담았다. 

 

그 중 하나는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된 [프루동의 초상]이고, 다른 하나는 프티팔레 미술관에 소장 중인 [프루동과 그의 아이들]이다. 

 

프루동은 가난한 양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나 독학으로 철학자이자 사상가가 되었고 1840년에 발간한 첫 저서 『소유란 무엇인가』에서 ‘소유, 그것은 도둑질이다!’라는 짧지만 임팩트 넘치는 문장으로 프랑스의 선구적인 사회주의 사상가로 유명세를 얻었다. 

 

1858년 파리에서 급사할 때까지 가난에 더해 정치적 탄압까지 짊어진 채 오랜 시간을 수감자로, 망명자로 살아야 했다. 

 

어두운 배경에 검은색 옷을 입고 테와 다리가 매우 얇은 안경을 쓴 채 상반신을 드러낸 프루동은 철학자이자 사상가답게 품위를 가지면서도 지적이고 사려 깊은 눈매로 표현되고 있다. 



[피에르 조셉 프루동과 그의 아이들] 1865년, 캔버스에 유채, 147×198cm, 프티팔레미술관, 파리소박한 셔츠에다 얇은 안경을 낀 채 두 딸과 함께 집안에서 망중한을 보내는 프루동 모습의 헌정 초상화를 그렸다. 

 

평소 책을 가까이 하던 그의 곁에는 여러 책과 잉크스탠드가 놓여 있고 두 딸과 함께 있는 모습에서 그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원래 제목은 [1853년 피에르 조셉 프루동] 이었으며 머리 오른쪽 검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에 그의 아내도 함께 그려 가족 초상화로 그렸지만 1865년 전시가 끝난 후 제목도 바꾸고 아내 얼굴도 일부 지웠다고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애쉬크로포트 인수한 아이원社, 前 S대표 고소 최근 안경시장에 모 안경 브랜드가 골칫거리로 등장했다.  그동안 국내 안경시장에서 상당한 브랜드 파워를 가졌던 Ashcroft 브랜드 안경이 지난 2분기부터 안경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  애쉬크로프트는 그동안 ‘이 정도 가격에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하이 퀄리티 컬렉션’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얻어왔는데, 갑자...
  2. 대안협, 전문안경사 양성과정 공청회 연다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가 근래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전문안경사제도의 정착을 위한 ‘전문안경사 양상과정 공청회’를 오는 30일 개최한다.  지난 10일 대안협 중앙회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전문안경사 양상과정 공청회의 개최를 알렸는데, ▶일시는 오는 30일 오후 2시 ▶공청회 장소는 서울 영등포구 문래로 164 SK리...
  3. 전 세계인들, K-안경에 ‘엄지척’ 미국의 유명 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지난해 6월 25일 국내의 모 안경원을 찾았다.  연세대 언더우드 국제대학에 재학 중인 큰아들 매덕스의 안경을 구입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그녀는 한국 안경원의 시스템을 예전부터 잘 알고 있는 듯 망설임 없이 자연스럽게 안경을 구입했다. 사실 안젤리나 졸리는 그 전년도 1월에도 딸 비비안의 ...
  4. 국내서 안구건조증 치료 콘택트 개발 전남대학교병원 안과 윤경철 교수[사진]가 지난달 28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대한안과학회의 제128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윤경철 교수 연구팀은 ‘2가지 모델의 pH감응형 사이클로스포린 A전달 콘택트렌즈 약물전달능력 및 치료효과’ 주제 논문을 발표했다.  윤 교수의 이 논문은 pH ...
  5. 세계 1위 글로벌 안경렌즈 기업의 경쟁력은? 글로벌 안경렌즈 전문기업 ㈜에실로코리아(대표 소효순)가 안경렌즈 분야의 전 세계 1위기업에 대한 차별화된 경쟁력과 비결을 공개했다.  세계 최초의 누진렌즈이자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바리락스를 개발한 에실로그룹은 변색렌즈 세계 점유율 1위이자 프리미엄 변색렌즈 브랜드인 트랜지션스, 100년 이상의 광학역사와 독점적인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