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사실주의 미술의 선구자, 구스타브 쿠르베 (1)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9-30 18:37:40

기사수정

[피에르 조셉 프루동의 초상화] 1865년, 캔버스에 유채 , 72×55cm, 오르세미술관, 파리 사회주의자로서 그의 사상적 지주이자 평생 존경했던 사람이 바로 프루동이라고 단언하던 프랑스 사실주의 대표화가 구스타브 쿠르베(1819~1877). 

 

그는 프루동이 사망한 사실을 늦게서야 알고 7년 뒤인 1865년에 그의 생전 모습을 두 번 화폭에 담았다. 

 

그 중 하나는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된 [프루동의 초상]이고, 다른 하나는 프티팔레 미술관에 소장 중인 [프루동과 그의 아이들]이다. 

 

프루동은 가난한 양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나 독학으로 철학자이자 사상가가 되었고 1840년에 발간한 첫 저서 『소유란 무엇인가』에서 ‘소유, 그것은 도둑질이다!’라는 짧지만 임팩트 넘치는 문장으로 프랑스의 선구적인 사회주의 사상가로 유명세를 얻었다. 

 

1858년 파리에서 급사할 때까지 가난에 더해 정치적 탄압까지 짊어진 채 오랜 시간을 수감자로, 망명자로 살아야 했다. 

 

어두운 배경에 검은색 옷을 입고 테와 다리가 매우 얇은 안경을 쓴 채 상반신을 드러낸 프루동은 철학자이자 사상가답게 품위를 가지면서도 지적이고 사려 깊은 눈매로 표현되고 있다. 



[피에르 조셉 프루동과 그의 아이들] 1865년, 캔버스에 유채, 147×198cm, 프티팔레미술관, 파리소박한 셔츠에다 얇은 안경을 낀 채 두 딸과 함께 집안에서 망중한을 보내는 프루동 모습의 헌정 초상화를 그렸다. 

 

평소 책을 가까이 하던 그의 곁에는 여러 책과 잉크스탠드가 놓여 있고 두 딸과 함께 있는 모습에서 그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원래 제목은 [1853년 피에르 조셉 프루동] 이었으며 머리 오른쪽 검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에 그의 아내도 함께 그려 가족 초상화로 그렸지만 1865년 전시가 끝난 후 제목도 바꾸고 아내 얼굴도 일부 지웠다고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포도막염 재발한다? 예전에 포도막염을 앓았던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하면 포도막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한양대학교 의대 안과연구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질병관리청 데이터베이스에서 과거 포도막염 병력을 가진 환자 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473,934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최대 16.8%...
  2. 건강보험 보장률 전년보다 소폭 상승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도보다 소폭 상승한 65.7%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22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의원을 중심으로 비급여 본인 부담률이 하락하면서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보다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법정 본인부담률은 19.7%로...
  3. 안경 서비스가 세계 최고인 국가는 ‘대한민국’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번쯤 반드시 찾아야할 명소로 유명한 대한민국 안경원.  국내 안경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하나 같이 한국 안경원의 무료 시력검사와 정밀 처방과 조제, 또 전문적인 안경피팅을 제공하면서도 최저가격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력검사부터 안경 착용까...
  4. 대안협, 협회장 공약 차질 없이 추진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허봉현[사진])의 제22대 집행부가 출범과 함께 협회장 직선제 선출, 회원소통 강화 등 협회장 공약사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협회장 직선제 선출 문제는 지난 9일 제1차 직선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효재)를 개최해 제반 사항을 검토한 후 관련 설문조사를 지난 29일까지 진행했다.  또한 대안협은 회원 소...
  5. 어린이 물안경 해외직구 못하나? 정부가 국가인증통합마크(KC)를 받지 못한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외 직구품목에서 제외했던 KC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등 어린이제품법에서 규제하는 34개 품목을 종전처럼 해외직구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 1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