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독일 미술 표현주의의 대부, 게오르게 그로츠(2)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11-15 21:20:56
  • 수정 2022-11-15 21:21:15

기사수정

<일식> 1926년, 210×184cm, 패널에 유화, 헥셔미술관, 헌팅턴, 미국.이 작품은 바이마르시대에 군수산업 자본과 결탁한 독일 대통령 힌덴부르크의 부패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대통령 앞에 놓여있는 피 묻은 칼로 보아 무기력한 관료들은 이미 잘린 채 오직 기록을 위한 손만이 살아있고, 대통령은 검은 모자에 안경까지 낀 자본가의 달콤한 귓속말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그림 중앙에 독일인을 의미하는 당나귀는 근시안의 상징인 검은 눈가리개를 하고 한 발만 더 내딛으면 해골이 기다리는 책상 아래로 추락하게 될 독일 민중들의 참담한 처지와 운명을 묘사하고 있다. 

 

왼쪽 상단의 태양마저도 탐욕의 상징인 달러 기호로 어둡게 가려져 있는 암울한 모습이다.

 

 


<막스 헤르만 나이세의 초상화> 1927년, 캔버스에 유채, 59.4×74cm, 모마미술관, 뉴욕, 미국. 독일 공산당에 입당한 그로츠는 레닌 사망 후 스탈린 지배하의 러시아가 권위주의적 전체주의 국가로 변하자 공산당을 탈당했다. 

 

사회변혁의 도구였던 그의 작품 또한 더 이상 날카롭고 풍자적인 관점에서의 사회 비판은 사라지는 대신에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이전의 그림들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다. 

 

시인이자 베를린 최고의 평론가인 친구 막스 헤르만 나이세의 초상화가 이런 변화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동안 부패한 인물에 대해 가혹하게 비판적인 캐리커처로 유명했지만 이 그림에서 그는 심리적 성격묘사는 물론 안경을 즐겨 쓴 친구의 독특한 특징인 굽은 등과 대머리와 함께 머리와 손의 선, 융기, 정맥 및 귀의 붉어짐 등 디테일한 묘사가 두드러진 그로츠 인생 후반기의 상징작이라 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3 디옵스, 4월 5일에 환상 개막! 대한민국 유일의 안광학 전시회인 제21회 대구국제안경전(디옵스)이 오는 4월 5일부터 7일까지 대구 엑스코 동관 5~6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디옵스는 ‘The New Wave of K-eyewear’라는 비전을 통해 공간과 트렌드, 문화를 중심으로 스마트글라스 특별관까지 총 7개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앤데믹...
  2. 안경렌즈 바꿔치기의 진실은? 최근 안경업계에 온라인을 통해 공개된 제보 하나가 큰 논란으로 떠올랐다.  지난 6일 온라인의 한 게시판에 ‘오늘 안경점에서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는데, 이는 안경원에서 환불 받는 과정에서 안경사들이 위협을 가해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졌다는 내용이다.  이 게시글은 소비자의 주장이어서 ...
  3. 젠몬, 국내 선글라스의 블랙홀인가? 대구의 안경 제조공장들이 2월 성수기도 거의 생산을 멈추고, 이제는 안경사의 의식에서 조차 점차 멀어지고 있는 선글라스.  수년 전만해도 대구에서 선글라스 생산에 필요한 컬러렌즈를 대량으로 공급하던 렌즈업체들이 이제는 일감이 거의 없는 상태다. 그러나 이와 달리 국내 토종 브랜드 젠틀 몬스터(Gentle Monster, 젠몬, 대표 김한국)...
  4. GS샵, 홈쇼핑서 콘택트렌즈 O4O 판매 국내 TV홈쇼핑인 GS샵에서 콘택트렌즈 유통을 사실상 개시했다.  지난 26일 오후 5시경 GS샵은 모 외국계 업체의 디스포저블 콘택트렌즈의 상담 예약방송을 65분간 방송했다. 고객이 홈쇼핑을 통해 예약한 후 일반 안경원을 방문해 콘택트렌즈 관련 검안과 시험착용을 받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을 시작한 것.  온라인 쇼핑몰을 홈쇼...
  5. 백내장 수술 후 사망사건 유죄 판결 2019년 경기도의 한 대학병원에서 50대 여성이 백내장 수술을 받은 뒤 갑작스레 사망한 사고가 조사 결과 해당 병원의 간호사가 주사제를 잘못 투약한 것이 직접적인 사인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0일 의정부지검 남양주지청은 대학병원 간호사 A씨를 투약해서는 안 되는 항생제를 환자에게 주사해 쇼크로 사망하게 한 업무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