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어둡고 치열한 예술가의 혼, 호르스트 얀센(1)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11-30 19:42:35

기사수정

호르스트 얀센(1929~1995)은 독일 니더작센州의 올덴부르크 출신의 화가로 판화 제작자이자 일러스트레이터였다.

 

사생아로 태어나 할머니와 이모의 보살핌으로 자란 그는 그림 솜씨가 뛰어나 미술학교로 진학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림으로는 생활이 곤란하자 함부르크의 환락가를 떠돌며 초상화와 나체화를 그리며 생계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여자관계가 복잡해지는 결과를 얻었다. 

 

그는 ‘손수건 선술집’이라는 희한한 상호로 술집을 차려 영업을 했지만 판매보다는 자신이 마시는 술이 훨씬 많았다. 

 

그런 연유로 작가의 대표 키워드는 ‘잦은 결혼과 이혼’ ‘알코올 중독’ 등으로 대변되기도 했다.

 

그는 드로잉, 에칭 및 판화를 주로 제작했으며, 예리한 관찰력과 정밀한 데생과 드로잉으로 작품 속 인물들의 표정을 마치 관람자를 꿰뚫어 보는 듯이 그렸으며, 동판화 작품들 속에는 마치 광기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이미지가 많았다. 

 

30대 초반부터 안경을 착용한 화가는 60세 되던 해엔 에칭 처리된 욕조에서 배출된 산성물질로 실명 위기에 빠져 작품활동에 어려움을 겪다가 66세에 뇌졸증으로 사망했다.

 

 

<술 취한 자화상> 1882, 수채화, 호르스트 얀센미술관, 올덴부르그, 독일. ‘사람들의 변화하는 표정은 그 사람의 심리상태나 의중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표정은 끊임없이 탄생된다’라고 주장한 얀센은 26세이던 1945년부터 본격적으로 자화상을 그리기 시작했다. 

 

1982년부터 85년 사이에 망상장애(편집증)를 겪던 자기 자신을 <파라노이아(편집증)> 라는 주제로 그린 연작작품이 올덴부르그의 얀센 미술관에 보관전시되고 있다. 

 

이 작품은 술에 취한 자신을 그린 것으로, 머리카락은 흐트러지고, 안경 사이로 눈의 초점이 흐트러져 있는 취중의 모습을 그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포도막염 재발한다? 예전에 포도막염을 앓았던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하면 포도막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한양대학교 의대 안과연구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질병관리청 데이터베이스에서 과거 포도막염 병력을 가진 환자 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473,934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최대 16.8%...
  2. 건강보험 보장률 전년보다 소폭 상승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도보다 소폭 상승한 65.7%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22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의원을 중심으로 비급여 본인 부담률이 하락하면서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보다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법정 본인부담률은 19.7%로...
  3. 안경 서비스가 세계 최고인 국가는 ‘대한민국’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번쯤 반드시 찾아야할 명소로 유명한 대한민국 안경원.  국내 안경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하나 같이 한국 안경원의 무료 시력검사와 정밀 처방과 조제, 또 전문적인 안경피팅을 제공하면서도 최저가격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력검사부터 안경 착용까...
  4. 대안협, 협회장 공약 차질 없이 추진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허봉현[사진])의 제22대 집행부가 출범과 함께 협회장 직선제 선출, 회원소통 강화 등 협회장 공약사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협회장 직선제 선출 문제는 지난 9일 제1차 직선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효재)를 개최해 제반 사항을 검토한 후 관련 설문조사를 지난 29일까지 진행했다.  또한 대안협은 회원 소...
  5. 어린이 물안경 해외직구 못하나? 정부가 국가인증통합마크(KC)를 받지 못한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외 직구품목에서 제외했던 KC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등 어린이제품법에서 규제하는 34개 품목을 종전처럼 해외직구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 1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