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초기 바로크의 거장, 카라바조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3-01-31 12:23:25

기사수정

[성 마태의 소명] 1600년, 캔버스에 유채, 산 루이지 데이 프란체시 성당, 로마. 본명은 ‘미켈란젤로 메리시’로 이태리 밀라노 근처 카라바조에서 태어나 13세에 화가의 길로 들어선 카라바조(1571~1610)는 20세에 청운의 꿈을 안고 로마로 올라가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무엇보다 그는 서양회화에서 테네브리즘(명암 대비법; 그림을 마치 연극의 한 장면처럼 어둠속의 대상을 집중 조명 ‘스포트라이트’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자아내는 기법)을 처음 도입한 화가로 잘 알려져 있다. 

 

작품 대부분을 어둡게 처리하고 주인공 주변에 빛이 떨어지도록 하여 인물 표현이 아닌 인물의 내면적 심리를 잘 표현할 수 있어 조루주 라 투르, 렘브란트, 벨라스케스 등 수많은 화가들에게 영감과 영향을 주어 바로크회화의 창시자로 불리며 - 우리가 ‘미켈란젤로’라 부르는 르네상스 시대 유명화가-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와 함께, 이탈리아 최고의 화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마태복음 9장 9절에 예수가 마태에게 나타나 ‘나를 따르라’라고 하신 신약성경 구절을 바로크적 상상력으로 매우 극적이고 긴장감 넘치는 광경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가버나움 세관에 근무하던 세무담당인 마태의 어두컴컴한 사무실에 갑자기 들어선 예수가 마태에게 손을 들어 올리자 그는 ‘저 말이십니까?’하고 반문하듯 손가락으로 자신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나 옆에선 아직도 코를 쳐 박고 열심히 돈을 세는 남자와 왼손으로 안경을 잡고 선 늙수레한 노인은 예수의 출현을 전혀 모르고 있는 모습이다.

 

 



[아담의 창조] 1510, 프레스코, 시스티나 예배당, 바티칸 카라바조의 작품 속 쏟아지는 복음의 빛 아래에 뻗은 예수의 팔은 바티칸의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에 그려진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에 나오는 아담의 팔과 손 모습 그대로다.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 1605~1606년, 보르게세 미술관, 로마. 나폴리에서 기다리면서 로마에 있는 시피오네 보르게세 추기경에게 자신의 사면을 요청하기 위해 화가 자신의 초상을 함께 묘사한 작품으로, 젊은 시절의 당당했던 자신(다윗)과 살인과 폭행을 일삼아 평생 현상범 신세로 도망자가 된 늙은 자신(골리앗)을 함께 그려 넣었다. 

 

마치 추기경에게 고해성사를 하는 듯 그려진 작품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끔찍한 성수기 매출… 이젠, 고기능 렌즈로 승부하자! 안경원의 성수기로 알려진 4~5월 매출이 바닥을 헤매고 있다.  3월에 잠시 반짝했던 매출이 4월 들어 한겨울처럼 찬바람이 불고 있는 것.  아무리 국내 경기가 침체된 때문이라지만, 연중 가장 판매가 잘되는 성수기에 매출이 비수기 때처럼 떨어지면서 일선 안경사들의 걱정이 깊어지고 있다.  국회의원 총선거가 끝나면 경기가 회...
  2. 안경에 생명을 불어넣는 안경 피팅⑤ 미국의 나폴리언 힐(Napoleon Hill)은 세계적인 성공학 연구자다.  앤드류 카네기의 유지에 따라 1908년부터 1928년까지 20년에 걸쳐 앤드루 카네기가 건네준 507명의 각계각층의 저명인사들과의 인터뷰와 조사를 거쳐 성공 원리를 정리한 그는 마침내 1928년에 「성공의 법칙(The Law of Success)」을 완성하고, 이후 일반인 대상의 다이제스트판으로 ...
  3. 전국 영화관에 스마트글라스 보급 올해 안에 장애인과 외국인 관광객, 다문화가정 등 영화관람 소외계층을 위해 스마트글라스를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의 영화진흥위원회는 ‘2024년 제5차 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확정, 이에 따르면 청각장애인에게 자막이 제공되는 스마트글라스를 제공해 최신 개봉영화를 극장에서 관...
  4. 식약처, 의료제품 분야 허가보고서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 30일 2023년 의료제품의 허가•인증•신고 등의 현황을 담은 ‘의약품, 의약외품, 의료기기 허가보고서’를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2023년 의료기기는 모두 7,065개 품목이 허가•인증•신고됐으며, 콘택트렌즈 관리용품 3건, 안경렌즈 99건 등 안경업계 관련해서는 총 102건이 포함됐...
  5. 신간소개/ 「안경사의 기술」 안경사 생활을 하면서 가끔 답답할 때 펼쳐보면 신통하게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안경사의 기술’은 30년간 안경원을 성공 경영해온 손재환 원장의 실전적 체험서이다.  안경원 준비부터 고객만족, 검안과 조제, 가공, 피팅까지 안경원의 모든 세세한 부분을 기록한 본서는 안경원 성공 경영의 올바른 길라잡이가 되고 있다. 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