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로마가톨릭 최고의 신학자, 히에로니무스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3-02-28 11:44:28
  • 수정 2023-02-28 11:44:59

기사수정

[성인들과 있는 성모자] 니콜로 디 리베아토레, 1465년, 캔버스에 유화, 바르베리니궁 국립미술관. 로마. 이번 칼럼엔 화가가 아닌 그림의 대상이 되는 인물(오브제)에 대한 얘기다. 

 

한국 가톨릭교회에서는 ‘예로니모’로, 영어권에서는 ‘제롬’이라 불리는 고대 로마시절 달마시아(지금의 크로아티아) 지방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기독교로 개종해 로마가톨릭의 4대 교부(교회의 아버지) 중의 한 성인이자 신학자가 된 히에로니무스(347~420)의 이야기다. 

 

성인이 살았던 1600년 전인 4세기에는 안경이 있을 턱이 없었음에도 성인의 훌륭한 업적과 고매한 위상을 감안해 안경이 꼭 필요한 캐릭터라 판단했던 중세의 유명한 화가들이 그를 묘사할 때 안경을 낀 모습으로 자주 그렸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게 느껴진다. 

 

먼저 이 그림에선 성모 옆 네 명의 성자들 가운데 유일하게 검은 테 안경을 콧등에 걸치고, 깔맞춤 한 붉은색 모자와 성복을 차려입고 사자 한 마리가 두발을 들고 성복을 당기는 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진지하게 성경을 읽고 있는 모습이다. 

 

 

[성 제로미니] 리오넬로 스파다, 1614년, 112×143cm, 바르베르니궁 국립미술관, 로마. 성인은 390년경 베들레헴의 성당 지하동굴에서 히브리어 성서를 토대로 구약성서를 라틴어로 번역하였으며, 이전에 라틴어로 번역한 신약과 합본하여 유명한 ‘불가타(Vulgate)’를 발간, 이는 오늘날 가톨릭교회의 표준 라틴어 성서로 사용되고 있다. 

 

이 작품에는 최고의 성서 번역가이자 신학자답게 ‘바니타스(모든 것이 헛되도다)’를 의미하는 해골을 옆에다 두고 코걸이 안경을 걸친 채 저술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성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글 읽는 성 히에로니무스] 조르주 드 라투르, 17세기, 캔버스에 유채, 122x93cm. 이 작품은 단정하게 붉은색 성복을 차려입고 오른손으로 안경을 잡고 서서 성경을 해독하고 있는 성인의 모습을 그렸다. 

 

루브르미술관이 200년 동안 묻혀있던 작품의 진가를 알게 된 프랑스 태생의 바로크 화가 조르주 드 라투르는 책상 위에 펼쳐진 두꺼운 성경책과 열려진 안경 케이스를 대비시켜 대학자인 성인에게 가장 유용한 물건이 바로 안경임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포도막염 재발한다? 예전에 포도막염을 앓았던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하면 포도막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한양대학교 의대 안과연구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질병관리청 데이터베이스에서 과거 포도막염 병력을 가진 환자 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473,934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최대 16.8%...
  2. 건강보험 보장률 전년보다 소폭 상승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도보다 소폭 상승한 65.7%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22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의원을 중심으로 비급여 본인 부담률이 하락하면서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보다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법정 본인부담률은 19.7%로...
  3. 안경 서비스가 세계 최고인 국가는 ‘대한민국’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번쯤 반드시 찾아야할 명소로 유명한 대한민국 안경원.  국내 안경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하나 같이 한국 안경원의 무료 시력검사와 정밀 처방과 조제, 또 전문적인 안경피팅을 제공하면서도 최저가격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력검사부터 안경 착용까...
  4. 대안협, 협회장 공약 차질 없이 추진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허봉현[사진])의 제22대 집행부가 출범과 함께 협회장 직선제 선출, 회원소통 강화 등 협회장 공약사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협회장 직선제 선출 문제는 지난 9일 제1차 직선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효재)를 개최해 제반 사항을 검토한 후 관련 설문조사를 지난 29일까지 진행했다.  또한 대안협은 회원 소...
  5. 어린이 물안경 해외직구 못하나? 정부가 국가인증통합마크(KC)를 받지 못한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외 직구품목에서 제외했던 KC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등 어린이제품법에서 규제하는 34개 품목을 종전처럼 해외직구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 1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