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옵틱위클리 캠페인②
  • 특별취재반
  • 등록 2023-09-27 21:02:43

기사수정
  • 안경사여! 3대 의무를 다하여 보건의료인으로 거듭나자!

세상에는 전문가들이 수없이 많다. 

 

세상의 모든 직업이 전문가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한국 표준직업 분류에 의하면 한국인의 직업 수는 12,145가지(2020년 기준)나 된다. 

 

전문가(專門家)의 사전적 의미는 기술, 예술, 기타 특정 직역에 정통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있는 사람 또는 그 분야의 마스터를 말한다. 

 

흔히 전문가는 ‘예측하지 못한 것을 예측’하는 사람을 말하고, 세계적 물리학자인 닐스 보어는 전문가를 ‘작은 범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오류를 경험한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전문가는 지식사회의 고도화 이루는 성장엔진

대한민국의 안경사는 국가로부터 안경 조제를 위한 시력검사와 콘택트렌즈의 판매 책무를 부여받은 전문가다. 

 

오직 안경사만이 안경 조제와 처방에 유일한 전문가로서 그 권리를 갖고 있다. 

 

또 국가는 안경원 개원이나 종사하는 안경사에게 이의 성실한 수행을 위해 3대 의무를 수행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즉 안경사는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에 의거해 그 실태와 취업상황을 면허증을 발급받은 날부터 매 3년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고하고 ▶의료기사법 제20조에 의거해 매년 8시간의 보수교육을 이수해 총 8점을 취득하며 ▶의료기사법 제12조 7항에 의거해 콘택트렌즈를 판매하는 경우 그 사용방법과 유통기한 및 부작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정하고 있다. 

 

국내 안경사는 국가가 정한 이 3대 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안경사 면허를 유지할 수 있다.

 

국가에서 안경사에게 3대 의무를 규정해 수행케 한 이유는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보건의료인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함이다. 

 

전문가를 함축적으로 지적한 자료는 「최고 수준 전문가와 보통 수준 전문가의 특성 비교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0권 4호」에 잘 나와 있다. 

 

이 연구물에 따르면 최고 전문가와 보통 전문가는 8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고 적었다. 

 

즉 최고 전문가는 ①조직과 개인 목표의 일치 ②창조적 긴장의 지속적 유지 ③1만 시간+α의 법칙을 통한 집요한 노력 ④해당 분야의 최첨단 경험 ⑤수행 업무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 ⑥일과 삶의 통합 ⑦긍정적 태도에 기반한 성찰적 실천 ⑧자신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라고 적었다. 

 

이 연구물에서는 최고 전문가를 고도의 지식창출 활동으로 사회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인력으로 지식기반 사회의 고도화를 이루는 성장엔진이라고 적고 있다. 

 

또 전문가는 지식, 경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춤으로써 사회적 책임과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의 대가인 피터 퍼디낸드 드러커는 92세에 발간한 저서 「Next Society」에서 앞으로의 세상은 인구가 감소하고, 지식 근로자가 급부상하고, 중국이 부상하므로 다음 사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회사이든지 조직이든지 새로 시작되는 사회에서는 전문적인 ‘관리’를 철저히 하고, 오래된 곳일수록 ‘혁신’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어느 집단이든 관리와 혁신을 잘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뜻에서 출발한 곳이라도 난장판이 된다고 설파했다. 

 

결국 내일을 대비하는 회사나 조직의 전문가 집단은 개척정신•창조정신•공동체정신의 3가지 핵심을 추구해야 한다고 꼽았다. 

 

전문가 집단은 사회적 책임과 내일을 보다 철저하게 대비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안경사는 권리에 앞서 주어진 의무 수행해야

우리나라 안경사는 세계 안경 관계자들이 부러워할 만큼 법적으로 고유 업무를 보장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은 누구의 간섭이나 지시 없이 고유업무를 법적으로 보장받으면서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안경사에게 주어진 권한에는 이에 걸맞는 책임이 따른다. 

 

그 책임이 바로 안경사의 3대 의무, 즉 ▲보수교육 이수 ▲신상신고 ▲콘택트렌즈 판매 시 의무고지이다. 

 

안경사에게 주어진 이 3가지 의무는 마치 비행기의 항공유 같아서 이를 수행하지 않고는 정상 운항을 할 수 없다. 

 

안경사에게 부여된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는다. 

 

안경사에게 주어진 책무에 소명 의식이 없고 회피하면 고유 권리를 보장받을 수 없다. 

 

소명의식 부족과 의무의 회피는 모두 나태함과 연결되는 말이다.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잘된 분야는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이제 안경사는 누구나 빠짐없이 보수교육 이수, 신상신고, 콘택트판매 시 고지의무를 철저하게 수행해 안보건 전문가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한다. 

 

똑같은 일이라도 앞장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남들의 권유로 마지못해 참가하는 것보다 결과가 좋기 마련이다. 

 

안경사들이 전문가 집단으로 국가에서 부여한 3대 의무를 다할 때 보다 더 단단한 미래를 맞을 수 있다. 

 

전문가는 지식기반 사회를 이끄는 성장엔진이므로 솔선수범이 중요하다. 

 

 

[편집자 주: 본 기사 중 일부는 대안협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