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갑진년 맞은 안경원… 새로움 향해 뛰어가자!
  • 김태용 기자
  • 등록 2024-01-15 21:24:30
  • 수정 2024-01-15 23:14:06

기사수정
  • 안경원의 영업환경 개선 위한 미래 먹거리 찾기 중요
  • 안경렌즈가 핵심품인 스마트글라스, 안경원의 선점 위한 준비 서둘러야

모든 세계인에게 무한대의 편리성과 정보를 제공할 스마트글라스는 그 어떤 디바이스보다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클 것이 분명하다. 일선 안경사는 조만간 판매가 본격화될 스마트글라스를 선점하기 위한 산학(産學)의 긴밀하고 구체적인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갑진년(甲辰年) 용의 새해가 밝았다. 

 

용은 십이지(十二支) 중 유일하게 상상의 동물이면서 하늘을 나는 동물이다. 

 

선조들은 용(龍)이 농사에 필요한 비와 물을 다스리고, 바다에서는 풍어와 무사함을 형통하는 영물(靈物)로 알았다. 

 

안경사가 2024년 용의 해에 안경원의 발전을 기대하는 이유는 갑진년이 특별한 푸른 청룡(靑龍)의 해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갑진년 새해에 안경사는 어떤 희망과 목표를 세워야 할까. 

 

국내 안경업계의 모든 지표가 하향 곡선인 현실에서 안경사는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새해를 희망차게 만들어야 할까.

 

 

지금 전 세계의 모든 산업은 인공지능(AI)의 열풍에 휩싸여 AI에 올인하고 있다. 

 

전자산업을 비롯한 유통체인, 의료, 미디어 등 사회 각 분야에서 AI와의 융합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안경원도 조만간 인공지능 AI를 포용하지 않고는 세상에 적응하기 어려울 만큼 사회 모든 분야에 AI가 엄청난 속도로 침투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QY리서치는 지난 1월초 안경렌즈와 관련이 깊은 스마트글라스 시장 규모가 오는 2029년까지 연평균 12.3% 성장해 4억 6천만달러(약 6,045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또 지난해 개최된 세계 최고의 경제•사회적 서밋인 다포스포럼에서도 AI를 내장한 스마트글라스가 미래의 핵심기기로 떠오를 것을 전망하며 이에 대비해야 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실제로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인공지능이 사회 각 분야에 퍼지고 있다. 

 

안경사들이 긴장해야 할 일이지만, 지난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4’에서 일본의 비션社는 안경 착용자의 근시와 난시는 물론 노안까지 자동으로 교정하는 렌즈가 부착된 자동초점안경을 개발•출품해 참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국내 안경사들이 상상을 할 수 없는 인공지능을 채택한 혁신품들이 세계 곳곳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日 비션社, 근시•난시•노안 동시 교정안경 개발

최근 세계 석학들은 미래사회와 스마트글라스의 관계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지난 2022년 「사피엔스」의 저자로 유명한 역사학자인 유발 하라리 교수도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새해를 기념해 편성한 ‘신년특집 위대한 수업’ 편에서 ‘앞으로 의사, 변호사, 디자이너 등 전문직 화이트컬러의 업무는 대부분 AI로 대체되고, AI는 스마트글라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할 것’이라며 ‘미래사회는 스마트글라스가 열어 갈 것’이라고 주장해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안경사에게 다행인 것은 미래를 열어가는 스마트글라스가 모든 정보를 안경렌즈에 표시한다는 점이다. 

 

특히 저시력으로 안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스마트글라스를 사용하려면 안경사의 전문적인 처방과 피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이다. 

 

안경원의 열악한 영업환경을 개선하고, 미래의 중요한 먹거리로 스마트글라스가 안성맞춤인 것이다. 

 

대한안경사협회 중앙회의 정지원 교육부회장(수성대학교 안경광학과)은 “안경사는 안경렌즈와 밀접한 스마트글라스의 도입을 위해 관련 기술과 정보, 또 비즈니스까지 학계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안경원 고유 판매품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제 안경원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혁신적인 서비스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안경산업은 2000년대를 고비로 하향 국면에 들어섰다. 

 

20년 전만 해도 선글라스 고객의 십중팔구가 안경원에서 구입하던 것과 달리 이제는 10명 중 1명도 안 될 정도로 안경원을 외면하고 있다. 

 

더구나 안경원의 효자품목으로 매출을 떠받치던 안경테도 공테고객이 계속 늘어나고, 80년대 후반에 등장한 라식•라섹수술에 이어 이제는 노안교정수술과 드림렌즈가 안경원의 고유 업권을 침탈하고 있다. 

 

안경원의 매출을 예전처럼 복원하는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노력이 절실한 시대가 다가온 것이다.

 

어느 분야든 세상 곳곳에서 벌어지는 변화와 혁신을 계속 외면하고 방치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미래를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도전과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이제 안경사들은 2024년 새해를 안경원에 새로운 먹거리를 접목하는 해로 만들자. 

 

눈앞까지 다가온 스마트글라스의 주요 판매처가 되도록 사전 준비에 나서자. 

 

안경사에게 주어진 시간은 생각보다 길게 남아있지 않다.

 

모든 세계인에게 무한대의 편리성과 정보를 제공할 스마트글라스는 그 어떤 디바이스보다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클 것이 분명하다. 

 

일선 안경사는 조만간 판매가 본격화될 스마트글라스를 선점하기 위한 산학(産學)의 긴밀하고 구체적인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