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과서 검진하는 고혈압증과 동맹경화증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5-09-30 16:01:46

기사수정
  • 세동맥 수축은 고혈압 발생의 주요 원인… 안과의 안저검사로 세동맥 육안 관찰 가능
 
고혈압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과를 찾는다.

이때 내과의사는 안과에서 안저검사(眼底檢査)를 받아 보라고 권한다. 특히 노인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일반적으로 성인남녀의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Hg, 이완기 혈압 80㎜Hg이다.

그러나 수축기 혈압이 140㎜Hg, 이완기 혈압이 90㎜Hg 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65세 노인의 혈압은 170/80㎜Hg 정도인데 약을 먹으면 160/80㎜Hg 정도로 낮아진다.

이러한 경우 내과의사는 안과에서 반드시 안저검사를 받을 것을 권유한다.

안저검사는 눈에 동공이 크게 벌어지도록 산동제를 점안한 후 비교적 간단한 검안경(ophthalmoscope)을 이용해서 안저를 관찰하는 검사법이다.

안저에서는 시신경유두(optic disc;눈에서 시각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출구), 망막 및 망막혈관 등이 관찰된다.

그런데 혈관에는 동맹과 정맥이 있다. 동맥은 조직에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이고, 정맥은 조직으로부터 혈액을 운반해 오는 혈관이다.

여기서 혈압이 높게 되는 원인을 생각해 보자. 심장에서 나온 굵은 동맥이 점점 가늘어져서 체내의 조직으로 분포되어 가는데 조직에서 실제로 일하는 것은 모세혈관(capillary)이라고 하는 대단히 가느다란, 그래서 적혈구가 겨우 통과할 정도의 혈관이다.
 
이 모세혈관이 되기에 앞서 세동맥(細動脈, arteriole)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혈압이 높게 된다는 것은 전신에 있는 세동맥이 수축하여 가늘게 되고, 혈류에 대한 저항이 높게 되는데 이를 극복하고 모세혈관에 충분한 혈액을 보내기 위해서 심장이 심하게 수축하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이와 같이 세동맥은 고혈압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세동맥은 안저검사로써 쉽게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다.

세동맥을 간단하게 생생한 모습으로 관찰할 수 있는 곳은 우리 몸에서 안저 이외에는 없다.

이렇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사람은 안과에서 안저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어떤 변화가 안저에서 발생하며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하기로 한다.

혈압이 높게 되면 최초로 인정되는 안저변화는 망막의 세동맥이 수축되어 가늘어 보인다.

이러한 수축이 지속되면 세동맥에 경화(硬化)가 발생한다. 즉 세동맹 경화이다.

그리고 경화가 진행되면 망막에 출혈 및 백반(하얀 반점:白斑)이 보이게 된다.

더욱이 고혈압이 진행되고 콩팥(신장)의 작용이 악화되면 악성 고혈압증이 되어 시신경유두가 붓게 된다.
 
혈압이 높게 되는 것은 콩팥이 나쁘기 때문에 내분비계에 이상이 있는 등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것과 원인불명의 본태성 고혈압이 압도적으로 많고, 이 고혈압증에 관해서는 안저검사 결과로부터 이들 환자의 생존기간을 대략 예측할 수 있다는 조사도 나와 있다.

예를 들면 안저에 시신경유두의 부종이 있으면 80~90% 정도의 사람이 1년 이내에 요독증(尿毒症)으로 사망한다는 통계도 발표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고혈압증의 진료에는 반드시 안저검사가 필요하다.

또 고혈압증으로 눈에 생기는 질환은 망막정맥분지폐색증(網膜靜脈分枝閉塞症)이라고 해서 안저출혈을 일으키고 시력을 악화시키는 것도 있다.

이것은 경화된 동맥이 정맥을 압박해서 정맥의 혈액이 되돌아오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맥에서 흘러 넘쳐 출혈이 생기는 병이다.

안저검사는 안저를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고혈압, 동맹경화 등에 의한 전신의 혈관변화를 간단히 유추할 수 있는 의미에서도 중요하다.

안저검사에는 육안검사방법과 망막혈관촬영(형광안저촬영)방법이 있다.

안저검사 기구로 과거에는 검안경, 세극등(Hruby 렌즈, Goldmann 콘택트렌즈) 등을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안저 촬영기술의 발달로 망막의 변화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촬영까지 함으로써 망막의 변화를 자세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안저검사에서 관찰되는 질환은 표와 같다.<계속>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국계 이커머스, 한국 안경시장 파상 공세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의 마구잡이식 판매가 안경원은 물론 국내 소비시장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에서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국내 법규에 저촉되는 다양한 상품을 무차별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  특히 ...
  2.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 일정 발표 ㈔대한안경사협회가 지난 20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에 대한 일정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보수교육은 3월 8일 인천시안경사를 시작으로 4월 28일 전남안경사까지 16개 시도안경사회 별로 치러질 예정이다.  교육 이수를 위해선 각 안경사회를 대상으로 교육신청 후 현장 보수교육에 참가하면 되는데, ...
  3. 백내장수술 보험금 분쟁은 현재진행형 백내장 수술이나 도수치료와 관련된 보험금을 둘러싼 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현대해상, 소송 제기 건수는 삼성화제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23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하는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총 4만 739건으로 전년대비 6.7% ...
  4. 백내장 혼합진료 금지, 안과의사들 발끈 급여와 비급여를 함께 시행하는 이른바 ‘혼합진료’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되는 백내장과 도수치료 등의 실손보험금 금지를 본격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9일 민주노총•한국노총에서 주최하고 국민건강보험노조가 주최한 ‘혼합진료 금지, 왜 필요한가’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돼 혼합...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②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팔만대장경은 목판이 81,137매(枚)이고, 한 판에 644자씩 새기어 약 5,200만자가 넘게 담겨 있다.  고려 고종 23년인 1236년에 몽골의 침입을 불력으로 막아내기 위해 조판에 착수해 16년만인 고종 38년(1251)에 완성했다. 팔만대장경은 1천명의 각자공이 만들었는데, 모든 각자공은 한 자를 새길 때마다 3번씩 절을 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