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표(視標)가 움직일 때의 사위검사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5-10-16 16:31:42

기사수정
  • 조절 일어나면 내전, 느슨하면 외전… 검사 전 차폐검사로 사시 유무 판별해야
사위를 검사할 때 ‘시표가 흔들흔들 이동한다’고 말하는 환자가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 어떻게 측정하면 좋은가, 또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안위검사에서 시표가 고정되지 않고 이동하는 일이 자주 있다. 이런 경우 별로 개의치 말고 대략적인 값을 구한다.

예를 들면 5△B.I. 근처에서 좌•우로의 이동이 같은 정도의 간격을 갖는지 어떤지를 묻는다.

6△B.I. 또는 4△B.I. 상태에서 어떤지를 듣는다.

이동 간격이 좌•우 같은 정도로 되는 값을 구하면 된다.

피검자(환자)가 느끼는 만큼 이동범위는 넓지 않다. 그러니까 별로 개의치 말고 권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시표의 부동(浮動)은 근견안위를 검사할 때 특히 많이 보게 된다. 원견 안위검사에서는 비교적 적은 것 같다.

또 십자 테스트보다도 마독스 테스트(Maddox test)에서 많이 보게 된다.

즉 융상시표가 있으면 시표의 부동이 적게 된다. 근견 마독스 테스트에서는 시표가 80~90% 정도 움직인다고 말한다.

움직이고 있는 중앙의 눈금을 읽으면 된다.

원인을 추정한다면 조절의 관여라고 생각된다.

즉 조절이 일어나면 내전하고, 조절이 느슨해지면 외전하게 된다.

이 사고방식으로 보면 원견안위는 조절이 이완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동한 외전측(外轉側) 값을 취할지도 알 수 없다.

그러나 이동한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큰 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적기 때문이다.

이상은 시표가 수평방향으로 흔들흔들 이동하는 경우이다. 수직방향, 경사진 방향 또 갑자기 점핑해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것은 어느 것이나 사시에서 이상대응 등이 있는 특별한 경우이다. 반맹증과 중심암점이 있는 눈에서도 똑같은 상태를 호소하는 예도 있다.

반맹증과 중심암점에서는 시기(視器)와 시각전달경로 및 시중추에 장애가 있다. 그래서 안위이상이 있다고 하면 그 치료를 먼저 해야 한다.

사시의 대응부족이나 혹은 융상이 깨지거나 혹은 점핑 등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에는 검사하기 전에 차폐검사(cover test) 등으로 사시가 있음을 확정해야 한다.

그것을 알게 되면 대응이상의 유무 및 억제상태를 예상해서 안위검사를 할 수 있다. 시표의 이동이 있어도 마음 놓고 안위를 측정한다.


저시력의 측정
지수, 수동, 광각시력을 측정할 때는 세심한 배려와 주의가 필요

시력이 0.01 이하인 경우 눈앞에 손가락을 몇 개 내밀어 그 개수를 대답하라고 해서 시력을 측정한다.

손가락 개수마저 알아맞히지 못할 때는 눈앞에 손을 움직여서 그 움직임을 인지하는지 어떤지로 시력을 판정한다.

손의 움직임을 인지하지 못할 때는 빛을 느끼는지 어떤지로 시력을 검사한다.

즉 지수(指數:손가락 개수), 수동(手動:손의 움직임), 광각(光覺:빛의 느낌)은 극도의 저시력인 눈에 대한 시력검사 방법으로써 시력 기재의 한 수단이다.

0.01 이상인 시력은 란돌트환으로 측정하고 소수시력으로 기재한다. 그러나 시력이 0.01 미만일 경우에는 지수, 수동, 광각이라고 하는 전혀 개념이 다른 측정법이 된다.

눈앞에 손가락을 몇 개 펼쳐서 피검자에게 제시한다. 손가락 수를 알아맞히면 그 거리를 천천히 떨어지게 해서 최대로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의 거리를 가지고 그 시력을 처방전에 기재한다.

예를 들면 우안시력(RV)=45㎝/지수라고 적는다. 시수시력은 CF(Counting Fingers), FZ(Finger Zahl) 및 nd(numerus digitorum)로도 표기한다.

실제로 손가락을 제시할 때 손가락의 간격을 가능한 한 넓게 벌려야 한다.

손가락의 간격이 좁으면 분리역(分離?)의 검사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배경에 대한 배려도 중요하다.

핑크계통의 흰옷 위에 살구색의 손가락은 대비(contrast)에 어려움이 있다. 가능하면 손가락이 공간에 떠 잇는 상태로 검사한다.

이때 멀리 떨어진 뒷배경면은 손가락과 대조적인 색상이면 지수시력 측정에 도움이 된다.

지수시력을 소수시력으로 나타내면 지수시력 30㎝/지수는 0.002~0.004 장도란 보고가 있다.

실제의 제시방법, 배경, 손가락 간격 이외에 제시시간과 말솜씨 등으로도 상당히 변하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한다.

따라서 “손가락 수가 몇 개인지 아십니까?” “예, 5개 입니다” 등처럼 웃음이 나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손가락 수도 알아맞히지 못할 경우에는 손의 움직임(수동)을 아는지 모르는지로 처방전에 시력을 기입한다.

안전 수동시력은 HM(Hand Movement), HB(Hand Bewegung) 또는 mm(motus manus)으로 표기한다. 예를 들면 LV=25㎝/HM으로 쓴다.

이 경우에도 배경이나 말을 하기 전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더욱이 움직이는 방향을 정확하게 대답해야 한다.

즉 “손이 움직이고 있음을 아십니까?” “예, 알고 있습니다” “가로 방향으로 움직입니까, 세로 방향으로 움직입니까?”라고 주고받는다.

손의 움직임(수동)을 인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펜 라이트 등의 빛을 동공에 투영시켜 명암을 구별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묻는다.

명암을 알면 RV=광각 또는 광각 판별함이라고 적는다.

예를 들면 RV=PL(Perception of light), LS(Lichtsinn) 또는 ls(light sense)라고 처방전에 기재한다.

광학의 검사는 암실에서 하는 것이 좋다. 빛이 상하, 좌우 어느 방향으로부터 오는지를 묻고, 그것이 정답이 되면 RV=광학 방향 판별함이라고 기입한다.

방향을 모르면 광각 방향 불확실하다고 쓴다.

빛을 인지하지 못할 때에는 RV=0이 된다. RV=no pl 또는 '이라고 기재한다.

이상과 같이 저시력(low vision)을 검사할 경우에는 환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