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년 회장 선거는 전진과 후퇴 분수령
  • 본지 허선
  • 등록 2017-11-16 16:01:30

기사수정

안경사협회 회장 선거가 10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2월에 선출하는 협회장은 차수로는 제20대이고, 인물수로는 강중화 회장으로부터 현 김영필 회장에 이어 열네 번째이다.

 

안경사협회장에 출마 후보자는 대략 12월 정도면 수면 위로 떠오른다. 지금까지 20대 협회장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이는 지난 11월 초순에 열린 홍콩안경전시회에서 김종석 서울 회장이 유일하다.

 

다만 내년 협회장 선거는 안경원이 유례가 없을 정도로 힘든 때여서 출마자들은 자신의 몸을 불사르겠다는 비장한 각오로 선거에 나서야 한다. 행여라도 영광만 생각해 출마한다면 자신이나 회원들에게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지금 안경사 회원들은 새 협회장으로 전쟁터의 람보 같은 영웅의 등장을 기대하고 있다.

 

회원들이 바라는 새 협회장은 안경의 가격파괴를 완벽하게 근절시키고, 땅바닥에 떨어진 안경가격을 최소한 10년 전 가격으로 올리고, 안경원을 외면하는 고객의 발길을 되돌리는 지혜를 갖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안경 조제료의 현실화시킬 수 있는 능력 있는 인물이 당선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임기 중엔 힘들겠지만 안경의 의료보험화를 위한 뼈대정도 세워놓는 인물이라면 금상첨화다. 곳곳이 상처투성이고 앙상하게 메마른 안경원에 속살을 찌우는 탁월한 영웅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또한 새 협회장은 협회 밖으로는 관계부처와의 관계를 찹쌀떡처럼 끈끈하게 회복시키고, 안경원의 잃어버린 9가지 장비를 되찾는 인물을 원하고 있다. 30년 전에 만든 안경사의 업무범위를 확대하고, 정부의 규제 개혁 프레임에 갇혀 시시때때로 터져 나오는 콘택트렌즈의 온라인을 철저히 막는 수성(守成)에 탁월한 인물의 등장을 바라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내년 협회장 선거는 안경원을 혼란에 계속 빠져있느냐 아니면 위기 상황을 정상화로 이끄느냐의 분수령이 될 것이다. 적어도 협회장에 출마한 인물 중 이런 일을 해결하는데 적합한 인물에 투표하면 절반의 성공은 거둔다.

 

지금까지 일부 대의원은 협회 지키는 수문장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 심지어 어느 대의원은 정치꾼처럼 지역에 얽매였고, 때론 지부장의 입맛에 맞추어 거수기 노릇을 해왔다.

 

그 결과 심하게 표현하면 협회와 회원에게 피해를 입히는 협회장의 동조자가 되었다. 협회와 회원을 위한 참 일꾼을 뽑아야 하는 대의원이 오히려 회원에게 피해를 주는 선거를 해왔던 것이다.

 

또한 내년 협회장 선거는 편 가르기나 상대를 헐뜯는 흑색 선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 아무 실익도 없는 피로스(Pyrrhic victory)의 승리 같은 선거가 되지 않도록 출마자나 대의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안경사 협회장 선거는 고대 에피로스의 왕 피로스가 모든 전쟁을 승리하고도 아군의 피해가 너무 극심해 승리를 스스로 포기한 상처뿐인 피로스의 승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새 협회장은 회원의 고단한 삶을 희망으로 바꾸는 참봉사의 인물이 선출되어야 안경원에 웃음이 다시 찾아온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