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8년은 안경을 사랑하는 해
  • 본지 허선
  • 등록 2017-12-15 15:33:56

기사수정

여운이라는 가수가 부른 과거는 흘러갔다라는 유행가가 있다. 젊을 때 길거리에서 가끔 듣던 노래 가사가 연말과 겹치며 느닷없이 기억되었다.

 

이 가사는 즐거웠던 그 날이 올 수 있다면(중략) 아무리 뉘우쳐도 과거는 흘러갔다로 되어 있다. 이 가사는 개인적으로도 소회(所懷)가 있지만, 현재의 안경계와도 비슷하다. 안경계의 즐거웠던 날들이 지금은 과거 속으로 흘러갔기 때문이다.

 

개인의 인생사이든 국가나 산업이든 탄생이 있으면 쇠퇴기가 있기 마련이다. 여러 학자들로부터 논란을 받은 이론이지만 영국의 역사학자 A. 토인비는 문명의 발전이 탄생성장쇠퇴해체의 법칙을 따른다고 했다. 그는 인류의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역사라고도 했다. 지금 안경계가 어느 단계를 지나고 있는지는 스스로 판단해보면 안다.

 

올해 안경계는 특별한 성과 없이 세월에 떠밀려 과거로 빠져들고 있다.

 

안경계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올해는 파격적인 시스템을 내세운 안경체인이 다수 등장해 경쟁이 더욱 심화되었고, 안경 조제료와 수리비 추진도 공정위의 엄포에 맥없이 주저앉았다. 걱정스럽고 속상한 일만 벌어진 곳이 올해 안경계이다.

 

더구나 대안협은 올해 2, 정확히 23일부터는 그 어떤 사업보다 안경원의 잃어버린 9가지 장비를 찾는데 매진했어야 되는데 더 좋게 찾아오겠다는 말의 성찬만 늘어놓을 뿐 움직임이 없다.

 

국내 교수들이 2017년 희망의 사자성어로 정한 멀리 내다보려면 높이 올라야 한다는 갱상일루(更上一樓)가 아니라 오히려 한 단계 더 내려간 곳이 안경계이다.

 

더구나 올해 안경사협회는 8명의 부회장들이 협회장을 불신임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마치 국내 교수들이 협회의 미래를 예측이라도 하듯이 2016년을 사자성어로 정한 군주민수(君舟民水), 임금은 배이고 백성은 물로서 물이 배를 뒤집을 수 있다는 상황이 2017년 안경사협회에 벌어졌던 것이다.

 

영국인이 존경하는 처칠 수상은 허영심 많고 유아독전형의 단점이 많은 인물이다. 그가 개인적으로는 술꾼에 고집불통이라는 많은 단점에도 국민에게 존경받는 것은 각양각색의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능력이 탁월했기 때문이다. 처칠은 2차 대전의 암울함 속에서도 국민에게 가시밭길을 지나면 꽃길이 나온다고 희망을 주었고, 전세가 불리해도 흔들림 없는 용기로 승리를 외쳤다.

 

지금의 안경계 상황으로 볼 때 내년 2월에 선출되는 안경사협회장은 처칠처럼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용기 있는 인물이 선출되어야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인생의 길은 대로처럼 아스팔트가 깔려있거나 밝은 불이 켜져 있지 않으며, 도로표지판도 없는 황무지 같은 바위투성이라고 말한 이는 미국의 정신과의사 M. 스캇 펙다. 그는 고통 속에서도 앞으로 전진하는 것이 능력이고 용기라고 했다.

 

안경의 역사는 토인비나 스캇 펙의 말처럼 도전과 용기, 전진의 역사가 되어야 한다. 안경사들이 새로 맞이할 2018년이 용기와 사랑의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