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필사즉생 필생즉사
  • 청송
  • 등록 2011-05-17 16:45:33

기사수정
▶안경사협회에 쓰나미가 들이닥쳤다. 안경사 업권에 큰 해악을 끼칠 수 있기에 쓰나미다.

각종 언론 보도에 의하면 ‘전임 협회장이 2007년 전후에 FTA 안경업 개방을 막아달라며 모 의원에게 로비한 사실이 드러나 협회 사무국에 2차 압수수색까지 했다’는 것이다.

보도 내용의 진위 여부를 떠나 벌써부터 많은 국민들이 의심의눈초리로 안경사협회를 쳐다보고 있는 것은 10여 년 전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유사 사건이 겹쳐서 더욱 그렇다.

그러나 협회 집행부는 이번 사건이 사실과 다르다면서, 하필이면 안경사에게 중요한 법안 통과를 코앞에 둔 시기에 사건이 불거진데 대해 매우 당혹해 하고 있다.

무도수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 금지 법안과 안경사 면허재등록제 등이 국회 본회에 상정되고, 그 어느 때보다 금년 상반기 중에 법안 통과가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협회 집행부가 ‘다 된 밥에 코 빠트리는’ 일이 벌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현 집행부는 이번 법안 통과를 위해 올인하다시피 해왔다. 지난 89년에 안경사법이 제정된 이후 이렇다 할 웃음꺼리가 없던 안경사에게 모처럼 큰 선물이 안겨질 시점이었다.

실제로 작금의 안경사는 지난 20년 동안 더 이상 잃을 것이 없을 만큼 빈털터리가 되었다. 국가 면허자로서 안경사의 위치는 갓 쓰고 나막신 신은 초라한 모양새로 바뀌었다. 컬러 무도수 콘택트렌즈의 온라인 판매 금지와 판매권 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했던 것은 이 때문이다.

더구나 이 법안이 통과된 후 안경사 검안법 2~3가지만 더 챙기면, 그야말로 세계에서도 흔치 않을 정도의 안경사 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다. 지난 20년 동안 이리 뺏기고 저리 잃어버린 업권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 있는 천재일우(千載一遇)의 시기가 바로 지금 이 때인 것이다.

▶결국, 협회로서는 상상하기 조차 싫은 일이겠지만 만에 하나 이 사건이 언론 보도대로 기정사실화되면, 과연 정부 당국자 그 누구가 협회 임원을 만나서 안경사 입장을 들어줄 수 있겠는가.

그야말로 안경사 앞날은 첩첩산중에 오리무중이고, 협회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식물단체가 될 것이 뻔하다. 이런 암흑기는 20~30년간 업계를 드리울 것이 분명하다.

지금의 협회 집행부로서는 무엇보다 현명한 대응도 중요하겠지만, 필사즉생 필생즉사(必死卽生 必生卽死), 즉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이순신 장군의 각오가 필요한 때이다. <청송>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3.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4.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