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망(信望)과 기술(技術)
  • 우암 문윤서
  • 등록 2011-06-07 14:28:56

기사수정
 
지난 달 23일, 통영(統營)으로 관광을 갔다. 미륵산(彌勒山) 케이블-카는 타지 않았다. 농무(濃霧)가 심해서 한산섬을 부감(俯瞰)할 수 없어서였다.

그러나 오후 안개가 개여 배편으로 한산도에 일행과 함께 갔다. 10여 년전에 왔던 때 보다 섬 전체의 푸른 수목이 더욱 울창해 보였다. 푸른 나뭇잎을 타고 스쳐오는 바람이 훈풍(薰風)이 아니던가…. 적진(敵陣)을 살피던 망루(望樓)인 수루(戍樓)를 배경으로 여러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었다.

같이 온 일행 몇몇이 한 컷 찍어 달라는 주문이다. 소형이지만 고급 기종이라서 배경의 원근(遠近)의 심도(深度)가 선명하게 나올 수 있어 조용히 셔터를 눌렀다.

며칠 후 현상•인화하여 찍힌 인사들에게 사진을 나누어 드렸다. 구도와 배경•피사체가 마음 들게 나왔다는 것이다. 고맙다는 말, 감사하다는 치사를 듣기 전에 남의 사진을 자신있게 찍어 드리려면 ‘아마’의 경지를 넘어 프로에 근접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갖추어야 한다.

얼마전 남도의 선암사(仙岩寺)에 갔다 오면서 광양에 잠시 들렸다. 안경원 대부분 현상을 유지하는 것 같았다. 그 밖에 거제와울산, 이른바 공업도시에는 안경업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었다. 모두들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단골이란 늘 정해놓고 거래하는 관계를 말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단골의 어원은 무당에서부터 시작된 ‘당골네’가 처음이고, 그 다음 흔히 쓰이는 단골은 외상을 그을 수 있는 단골술집 순이라고 한다. 현재는 모든 업소가 단골고객 유치 경쟁이 보편화 된 지 오래 되었다나… .

단골 유치는 뭐니뭐니해도 고객과의 관계에서 우선 신용을 쌓아야 한다. 신용이란 현재의 행위에 미루어 앞으로의 약속이며, 의무를 이행할 것으로 믿음을 갖는 것이다.

이처럼 신용은 신망(信望)을 쌓고 인망(人望)으로 발전하게 된다. 하여 신용의 콘텐츠는 안경제품의 조립조작(組立操作)의 기술이다. 섬세한 장인의 솜씨로 빚어내는 명품을 손님에게 끼워드릴 때, 흡족한 고객의 미소 속에 ‘단골’은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골이라는 강물은 신용과 기술이라는 양안(兩岸)의 뚝 사이로 천천히 흘러가는 것이다.

그런데 반세기나 앞서 상업이 발달된 일본이라서 그런지 단골이라는 언어는 세 가지나 된다. 그 첫째가 도꾸이 (得意)이고, 나지미(馴染み), 세 번째가 유키츠게노미세(行きつけの店)이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점방이나 고객에서나 공통적으로 부르는 단골인데 반해 세 번째 것은 손님 입장
에서 단골이다.

끝으로 많은 단골고객을 품에 안으려면 반대급부 없는 봉사활동으로 덕망(德望)을 쌓아가야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