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저가(低價)보다 프리미엄 라인 뜬다’
  • ㈜안경매니져 상무이사 윤병노
  • 등록 2019-06-14 19:18:41

기사수정
  • ‘고가라도 나만을 위해 소비한다’는 베블런 효과
  • 아사히라이트, 카르페디엠 등 고가라인 각광

불황으로 굳어버린 소비심리 속에서도 일부 명성 있는 브랜드들은 가격파괴를 하지 않아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소득이나 소비심리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지 않았음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많은 사회 및 경제학자들은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시장에 뿌리 깊게 자리 잡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불경기가 지속되면 소액의 소비로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립스틱 등 저가제품의 소비가 늘어나는 이른바 립스틱 효과가 생기는데, 이와 반대되는 현상이 바로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이다.

 

이는 가격이 오르는 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고가품의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근래 베블런 효과는 자기애의 강화 등으로 가격의 만족감보다는 고가라도 나만을 위한 소비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소비성향을 가리키는 말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안경시장 역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럭셔리 브랜드 상품이 강세를 보였던 선글라스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안경렌즈나 안경테 역시 경기불황에도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다. 이는 경기불황을 이겨내는 유일한 해결책이 가격파괴라고 주장하는 일부 안경사들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안경시장에 나타난 이 같은 베블린 효과로 고객의 심리적 만족감을 채워주는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는 고가의 아이템들이 선보이는데, 이런 사례는 하우스브랜드로 런칭한 이후 현재 큰 성공을 거둔 J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C렌즈, T렌즈 등의 안경렌즈 브랜드 역시 시장의 가격파괴 흐름에 편향하지 않고 독자적인 프리미엄 라인을 구축해 안경사는 물론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 출시된 프리미엄 안경렌즈인 아사히라이트와 하우스브랜드 카르페디엠 등은 이런 시장의 중대한 변화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안경시장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는 프리미엄 제품들의 성장세가 어느 높이까지 오를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