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옵틱위클리 공동 캠페인 / 2020년은 누진렌즈다!⑫
  • 특별취재반
  • 등록 2020-06-30 22:26:42
  • 수정 2022-08-10 12:55:50

기사수정
  • 성공적인 누진렌즈 검사는 ‘원용부’
  • ‘원용 검사의 단계별 주의점과 적절한 도수 조정 유의해야’


누진안경은 원용(멀리 보는) 안경과 근용(가까이 보는) 안경 중 어떤 안경이라고 할 수 있을까?

누진안경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원용안경으로 분류된다.

때문에 고객이 완성된 누진안경을 처음 착용 했을 때 원용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경우 적응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성공적인 누진렌즈 착용을 위한 원용 시력검사가 중요하다.

1. AR과 구안경 도수

무작정 시력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AR을 통해 예상되는 시력 교정값과 이전에 착용한 구()안경의 도수를 체크하고 고객의 시력 불편사항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후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 경우 예상되는 불편함을 배려한 효과적인 시력검사가 가능하다.

2. 나안시력 체크

나안시력 체크는 굴절검사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다.

나안시력 체크를 통한 대략적인 도수 산출과 시력 교정 예후를 비교함으로써 효과적인 도수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 원시의 경우 운무검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3. 근시성 단난시 상태에서 방사선 검사

방사선 검사 전 정확한 난시 축 도수 검사를 위해서는 근시성 단난시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도수부과가 과하게 될 경우 축 역전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4. 교정시력 체크

교정시력 체크 시 기대되는 시력보다 낮게 나올 경우 잔여난시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잔여난시 검사도 진행해야 함을 기억하자.

5. 혼합난시 상태 크로스 실린더

잔여난시가 남아 예상 기대시력이 낮을 경우 근시기준 SPH(-)로 과교정을 진행한 혼합난시상태에서 크로스 실린더 검사를 진행해야 정확한 축과 잔여난시를 잡을 수 있다.

6. 과교정 제거 후 교정시력 체크

마지막으로 (근시기준) 과교정을 진행했던 부분을 제거한 뒤 교정시력을 체크한다.

이때 교정시력이 낮을 경우 구면도수만 조정하여 최대 교정시력을 찾아준다.

이상의 6가지 단계를 통한 굴절검사를 단안씩 진행한 뒤 양안균형검사를 통해 두 눈의 조절균형을 맞춰주면 굴절검사가 마무리 된다.

안경은 고객이 착용했을 때 편안한 도수가 기반 되어야하기 때문에 장용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구안경 도수와 비교해 적절한 도수 조정을 한다면 성공적인 누진렌즈 원용검사가 될 수 있다.



TAG
104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