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에 마스크 역할… ‘고마워요 안경’
  • 허정민 기자
  • 등록 2020-09-28 21:20:55

기사수정
  • 中 난창대 연구팀, 안경 착용자가 비착용자보다 코로나 감염률 5배 낮은 연구 결과 발표
  • 비말에 인한 코로나 차단 추정


안경을 매일 착용하는 사람이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5배나 낮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지난 17일 영국 데일리메일등에 따르면 중국 난창대 제2부속병원 연구팀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안경 착용과 코로나19 감염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한 관련 연구 논문을 미국의사협회저널안과학(JAMA Ophthalmology)에 게재했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 논문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된 중국 후베이성에서 지난 127일부터 313일까지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276명을 조사한 결과, 안경 착용자들의 코로나19 감염률이 안경 비착용자보다 5배가량 낮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안경 착용하면 코로나19에 상대적으로 안전

중국 난창대 제2부속병원 연구팀은 2019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병한 고감염성 질환인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코로나 양성 반응을 보인 입원환자들의 안경 착용 정보를 수집해 안경 착용과 코로나 감염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안경을 착용한 사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거의 입원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병원에 입원한 코로나19 확진자 276명 중 하루 8시간 이상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은 16(5.8%)으로 이는 후베이성 전체 인구 중 31.5%가 근시로 인해 안경을 착용하는 것보다 훨씬 낮은 비율임을 조사했다.

 

이 두 수치를 종합하면 장시간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코로나19 감염 확률이 일반인보다 5배가량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연구팀은 사람의 눈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증식을 위해 들어가는 출입구인 ACE-2 수용체가 존재하는데, 안경을 쓰면 바이러스가 해당 수용체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추정했다.

 

안경을 매일 착용하는 사람들이 코로나19에 훨씬 안전할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도 효과적인 예방법

연구팀의 위핑웨이 교수는 안경과 코로나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 매일 안경을 착용하는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비율이 일반인보다 낮았고, 이는 안경을 매일 착용하는 것이 코로나19 감염에 상대적으로 안전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무엇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눈이 코로나19의 중요한 감염 경로이고, 또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지 않는 등 관련 예방조치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연구결과에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이 중국 후베이성의 한 가지 사례를 근거로 안경이 코로나19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지나친 논리의 비약이라는 것이다.

 

이에 연구팀 역시 연구가 제한적이었음을 인정하면서 앞으로 앞으로 대규모 표본 대상을 설정해 후속 연구가 필요하고 후베이성 안경 착용인의 비율은 현재가 아닌 이전 데이터를 이용했고 이전 연구에서 얻은 근시율에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소수의 근시 환자가 포함되었으며 연구 참가자 중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사람이 없어서 콘택트렌즈 착용과 코로나19 감염률 간의 연관성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중국의 근시 유병률은 인구의 80% 이상으로 중국인에게 안경 착용은 모든 연령대에 걸쳐 일반화되어 있다.   

TAG
13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국계 이커머스, 한국 안경시장 파상 공세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의 마구잡이식 판매가 안경원은 물론 국내 소비시장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에서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국내 법규에 저촉되는 다양한 상품을 무차별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  특히 ...
  2. 백내장수술 보험금 분쟁은 현재진행형 백내장 수술이나 도수치료와 관련된 보험금을 둘러싼 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현대해상, 소송 제기 건수는 삼성화제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23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하는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총 4만 739건으로 전년대비 6.7% ...
  3.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 일정 발표 ㈔대한안경사협회가 지난 20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2024년도 안경사 보수교육’에 대한 일정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보수교육은 3월 8일 인천시안경사를 시작으로 4월 28일 전남안경사까지 16개 시도안경사회 별로 치러질 예정이다.  교육 이수를 위해선 각 안경사회를 대상으로 교육신청 후 현장 보수교육에 참가하면 되는데, ...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②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팔만대장경은 목판이 81,137매(枚)이고, 한 판에 644자씩 새기어 약 5,200만자가 넘게 담겨 있다.  고려 고종 23년인 1236년에 몽골의 침입을 불력으로 막아내기 위해 조판에 착수해 16년만인 고종 38년(1251)에 완성했다. 팔만대장경은 1천명의 각자공이 만들었는데, 모든 각자공은 한 자를 새길 때마다 3번씩 절을 하...
  5. 누진 적응에 최상급… ‘클라비스 HD’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일반 누진렌즈은 대부분 적응기간이 필요한데 비해 클라비스 HD는 초기 적응기간이 여타 렌즈에 비해 짧고, 렌즈를 착용했을 때 시야가 편안하고 선명하게 보인다.  따라서 여타 누진렌즈를 사용하던 고객들도 클라비스 HD로 바꾼 후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등 최고급 개인맞춤형 누진렌즈로써 유명 안경원에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