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수안경을 온라인 판매할 때 발생되는 시광학적 문제(1)
  • 전인철 교육부회장
  • 등록 2021-06-30 21:33:57

기사수정
  • 안경을 온라인 판매하면 안경의 광학적•해부학적 요소 무시되어 시력 손상
  • 조제가공 PD 오류, 단안 PD 오류 등 위험도 증가


안경사는 국가시험을 통해 면허증을 취득한 국민의 시력보건을 위해 종사하는 보건의료인이다.

 

안경사의 직무는 굴절이상 또는 시축의 불일치(안위)의 문제로 인해 사물이 흐려 보이거나 안정피로 등을 호소하는 사람에게 편안한 시 생활이 가능하도록 안경을 제공해주는 일을 한다.

 

현재 국내 43개 안경광학과에서 한 해 약 48,000명의 안경사가 배출되어 안경원, 안과병의원 그리고 관련 기업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캐나다 몬트리올 검안대학에서 실시한 연구[Evaluations of prescriptions and frames purchased from online eyewear vendors] 결과를 보면 온라인으로 안경처방전에 입력하여 구매한 안경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구매 16개의 안경 중 13개의 안경이 동공간의 거리(PD) 및 조제 등의 오류가 있었다고 제시한 바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안경은 착용자의 패션을 위한 미적요소도 고려해야 하지만, 안경의 근본적인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광학적 요소와 해부학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광학적 요소란 조제가공 PD(Pupillary Distance, 좌우 광학중심점간의 거리), 조제가공 Oh(Optical Height, 광학중심점 높이), 경사각, 안경렌즈의 커브, 굴절률, 앞 수평면 휨각 등을 말한다.

 

해부학적 요소란 안경테가 광학적 요소와 결합하여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피팅(fitting)을 의미한다.

 

안경사의 직무 중 피팅은 가장 중요하고도 많은 경험이 요구된다.

 

따라서 도수안경의 온라인 판매가 허용된다면 이 경우 유발할 수 있는 시광학적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1) 조제가공 PD 오류로 인한 프리즘 유발

사람의 눈은 두 개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장점이 있다.

 

우선 한 눈으로 보는 것보다 두 눈으로 보게 되면 시력과 주시하는 시야의 영역이 증가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또 한 가지는 거리감 또는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안경렌즈에는 광학중심점(초점)이 있다.

 

이 위치를 벗어나게 되면 프리즘이 발생 되어 입사되는 빛이 다른 방향으로 틀어지게 된다.

 

안경 도수가 같다고 해도 다른 사람의 안경을 착용하면 어지럽고 불편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이유가 있는 것이다.

 

도수가 동일해도 착용하는 사람마다 PD가 다르기 때문에 시선이 통과하는 위치가 안경렌즈의 광학중심점에 일치하지 않아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

 

광학 중심점과 일치하지 않으면 프리즘 영향으로 사위가 유발되어 입체감이 떨어지거나 안정피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2) 단안 PD 오류에 의한 프리즘 유발

사람은 머리의 정중선으로부터 오른쪽 눈과 왼쪽 눈의 거리가 모두 일치하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발행되는 처방전은 대부분 양안 PD만 표시되어 있으나, 실제 정확한 광학적 환경을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단안 PD에 의한 조제가공이 바람직하다.

 

단안 PD 오류가 발생된 안경은 착용자의 동공 중심과 안경의 광학중심점이 일치하지 않아 프리즘이 시선의 각이 틀어지게 되고 프리즘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두 눈의 도수가 다르거나 누진굴절력렌즈는 단안 PD를 무시하고 조제한 경우 안정피로는 물론 시력의 흐림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 다음 호에서는 온라인 판매 시에 발생될 수 있는 광학중심 높이, 경사각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AG
104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