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 정부 출범 앞두고 원격진료 ‘꿈틀’
  • 김태용 기자
  • 등록 2022-04-16 00:59:39

기사수정
  • 윤석열 당선인, 선거 때 원격진료 추진 밝혀
  • 안경계 산학의 공동 대응책 시급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일인 510일이 다가오면서 원격진료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12월 서울 중구 시그니처타워에서 개최된 스타트업 정책토크에서 비대면 원격진료는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기존 의료계와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는 사업자 간 이해관계가 상충되지 않도록 조율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국내에서 원격진료는 20여년 넘게 시도되었으나 현실화되지 못했다.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보건의료인단체가 단결해 환자 안전을 내세우며 반대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01월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이를 정착 시킬 적기가 될 수 있다며 원격진료의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

 

팬데믹으로 재택치료를 받는 환자가 늘면서 적지 않은 국민 사이에서 원격의료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원격진료는 안경사와도 떼어놓을 수 없는 연관성 때문에 무관심할 수가 없다.

 

안경원에 원격진료란 곧 온라인 처방과 판매를 뜻하는 것으로 이는 곧바로 안경원의 큰 타격을 줄 수 있어 많은 안경사들이 우려하고 있다.

 

대전의 한 안경렌즈 업체 관계자는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에서 원격진료를 허용하면 안경도 온라인에서 처방전만으로 구입할 수 있기에 이는 곧바로 안경 온라인 판매 허용을 뜻한다산학계가 공동으로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산대학교의 서재명 교수는 북미의 온라인 안경산업은 접근성, 가격, 편리성 등을 이유로 짧은 시간에 급속도로 성장했지만 한국은 접근성과 가격에서 북미만큼 큰 이점이 없고, 문제발생 시 결국 오프라인 안경원에서 확인해야 한다는 점에서 편리성도 떨어져 결국 소비자와 안경사 모두에게 득이 없다고 판단된다인체의 동공은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 세심하게 다루어져야 하기에 온라인의 단순한 알고리즘으로 판단하기에는 너무 큰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한안경사협회 중앙회의 국제이사로 재임 중인 수성대의 정지원 교수는 원격진료, 즉 온라인 검안과 안경 판매는 안경사 입장에선 제공된 처방 도수에 의해서만 안경 조제 가공이 이뤄져야 하니 애매한 경우가 많이 발생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인프라 구성비용이 많이 들고 상대적으로 플랫폼 사업자에 안경사들이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는 뜻을 밝혔다

TAG
12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