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6개로 인체를 보호하는 ‘뼈’
  • 편집국
  • 등록 2011-09-19 16:50:34

기사수정
  • 골격은 자체 무게보다 5배나 무거운 인체를 직립 상태로 유지… 영구 뼈는 20세 넘어야 비로소 완성
내부 보호하고 적혈구 만드는 뼈

사람을 서게 하며 걷게 하는 인체의 골격(뼈)은 평균 9.1kg의 무게밖에 되지 않지만, 내부기관을 보호하고 흉곽은 심장과 폐, 두개골은 뇌를 감싸고 있다.

일부 뼈의 내부에는 골수가 있으며, 골수에 따라 인체 대부분에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적혈구를 생산하거나 해로운 박테리아를 파괴하는 백혈구를 각각 만든다.

뼈는 수많은 구멍과 통로가 벌집 모양을 하고 있다. 그리고 뼈에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신경과 혈관이 퍼져 있고, 지혈을 돕는 혈소판을 만든다.

시멘트보다 4배나 내구력 강해

인체의 뼈는 주로 칼슘과 무기질로 구성되어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다만 뼈를 에워싸고 있는 골막이 신경들로 분포되어 통증에는 민감하다.

또한, 뼈는 같은 부피의 시멘트보다 내구력이 4배나 강하고, 동일한 무게의 알루미늄이나 강철과 비슷한 내구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자연에서 가장 강하다는 다이아몬드와 같은 결정체의 구조를 가진 뼈는 약간의 결함 구조, 즉 작은 틈이나 금이 생길 수 있지만 이 역시 대부분 자연 치유된다.

그러나 뼈는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칼슘을 잃어버림으로써 약해지고, 때로 틈이 커져서 뼈를 매우 약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뼈는 특정한 상황에서 라듐 같은 방사선 물질을 축적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적은 양이라고 하여도 골수와 뼈 조직이 파괴될 수 있는 약점이 있기도 하다.

두개골은 28개의 뼈가 보호

인체는 총 206개의 뼈로 구성되고, 이 중 인체의 중추라고 일컬어지는 두개골과 척추, 흉곽이 80개를 차지한다. 나머지 뼈들은 어깨, 두 팔, 두 다리, 엉덩이 등으로써 ‘부차적’ 골격이라고 한다.
두개골은 28개의 뼈가 뇌를 둘러싸고 있으며, 척추에 한 쌍을 이루는 늑골은 24개의 뼈로 흉곽과 함께 심장과 폐를 보호한다. 인체 하반부인 골반으로부터 발가락까지는 2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다.

태아의 뼈와 성장

인체의 대퇴골은 철근 콘크리트보다 견고성이 더 좋다. 대퇴골은 걸음을 걸을 때 1평방인치(6.5cm2)에 550kg 정도 압력을 받고, 이 때 근육은 자동차 엔진의 6배나 에너지를 능률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다. 결국 골격은 자체 무게보다 5배나 무거운 인체의 수많은 기관과 기관을 직립 상태로 유지한다.

태아의 골격은 임신 2개월부터 자리를 잡는데, 이때의 뼈는 연골인 선구물질이다. 태아가 분만 시 산도를 통과할 때 압축을 받아도 손상되지 않고 원상으로 회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분만 후에는 연골이 뼈로 변환하며 점차 칼슘, 인 단단한 무기질을 축적하여 단단한 상태가 되려면 여러 해가 지나야 된다.

신생아의 뼈는 어른보다 150여개 더 많은 350개의 연골을 갖고 태어나지만, 유아기 때 5개의 척추 아래 등뼈들이 하부 등뼈를 형성하기 위해 서서히 결합하고, 20~25세에 비로소 206개의 단단한 영구 뼈로 완성되는데, 사람에 따라 갈비 또는 척추뼈가 한 개 더 있는 경우도 있다.
결국 튼튼한 뼈를 잘 지키고 유지하려면 운동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2.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3.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4.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