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된장녀’와 ‘된장사장’
  • 청송
  • 등록 2011-10-13 11:33:30

기사수정
▶서리를 맞아도 꺾이지 않는다는 절개의 꽃 국화가 제철인데도 도심 어느 곳에서도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침체된 경기 때문에 꽃을 살 형편도 못되고 감상할 여유마저 없기 때문이다.

화원을 운영하는 어느 여사장의 말로는 국화재배 농원들이 주인을 찾지 못한 국화를 애써 키운 자식 보내듯 버렸다고 전했다. 가뜩이나 깊어가는 겨울 초입에 국화의 실종 소식이 서늘하게 속살을 파고든다.

▶불경기에 강한 산업 3가지로 손꼽히는 것이 라면, 화장품, 미니 열풍이다. 여기서 미니를 일컫는 것은 햄버거 등 간편하게 먹을거리나 기능을 줄인 제품을 말한다.

그러면 불경기를 모르는 3가지 업종은 무엇일까. 사람들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건강을 챙기려는 반사작용 때문에 등산복이 잘 나가고, 달콤한 음식이 잘 팔리며, 빨강색이 강세를 보인다고 말한다.

이 외에 명품도 불경기에 강한 업종으로 알려져 있다. 경제적 능력이 없으면서 명품에 탐닉하는 ‘된장녀’들이 적지 않고, 부자들은 그 어떤 혹독한 불경기에도 끄떡없는 경제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 불경기에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초저가 판매이다. 어차피 생산한 물건을 창고에 썩히느니 차라리 생산 단가까지 낮춰서라도 팔아서 버텨야겠다는 본능 때문이다.

▶그러나 초저가 판매가 결국은 자신의 기업은 물론이고, 자신이 소속한 업계 전체를 망가뜨리는 것은 어떤 분야를 보아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반도체 회사들의 경우처럼 끝 모를 가격 싸움이 결국은 세계적 기업까지 사지로 몰아넣기 때문이다. 그나마 기술 개발에 주력한 1~2곳만 정상 운영되고 있을 뿐이다.

물론 정치인은 대표성으로 그 책임을 다하고, CEO는 실적으로 공과를 따지기 마련이다. 학생은 공부를 잘하는 게 최고이고, 장사꾼은 매출을 많이 올리는 사람이 유능한 사업가이다.

하지만 이익이 되지 않으면서도 자기만 살아남으면 된다는 자기주장으로 정(正)을 내세워 할인 경쟁을 벌이지만, 곧바로 반(反)이 따라오는 것이 세상 이치이다. 제 발등 찍는 초저가 판매의 끝은 공멸과 붕괴뿐이다.

능력이 없으면서 명품을 구입하는 사람을 ‘된장녀’라고 부르듯 이제부터 기술 개발은 하지 않고 가격 싸움만 일삼는 기업가를 ‘된장사장’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 같다. 급할수록 되돌아가라는 선현의 말이 그리운 때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