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운동에도 눈이 보배
  • 서재명 교수
  • 등록 2011-10-27 14:47:10

기사수정
  • 프로선수는 상대방의 동작 주시… 아마추어 선수는 공의 방향에 주시
 
동작인식과 스포츠②

프로 선수와 동작예측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능력은 아마추어 선수에게서는 보기 어렵지만 프로 선수에게서는 자주 볼 수 있다. 프로 테니스 선수들은 상대방의 미동만으로도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한다.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운동에서 동작 예측은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좋은 시기능은 동작의 예측을 가능하게 하여 상대방의 미세한 움직임에 즉각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은 순간적인 공의 방향 변화를 읽어내어 경기를 이기게 해주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프로 탁구 선수인 Boll은 말한다. 상대의 움직임을 잘 파악하고 예상하는 권투 선수가 펀치를 덜 맞는 것처럼 말이다.

안구운동과 공의 비행경로

안구운동은 동작 예측을 더 원활하게 해준다. 구기종목 선수들의 눈은 움직이는 공의 경로를 읽기 위해 단속운동(Sakkaden)과 추종운동(glatte Augenfolgebewegungen)을 한다. 이러한 안구 움직임은 긴 비행경로를 갖는 야구나 크리켓, 배구뿐만 아니라 짧은 경로를 갖는 탁구나 스쿼시에도 나타난다.

단속운동 중에는 동적시력이 조금 떨어져 인식 기능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는 반면, 공의 움직임을 추종운동으로 추적하면 동적시력은 증가될 수 있다. 즉 안구의 추종운동은 공의 운동방향을 예측하고 결정하여 궁극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게 한다.

그러나 추종운동 역시 움직이는 물체의 방향과 속도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눈이 추종운동을 하여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가면 망막에는 움직이는 물체의 역방향으로 가도록하는 운동신호(Bewegungssignal)가 발생한다.

이 운동신호는 움직이는 물체와 움직이지 않는 주변 사이에서 나타나는 상대적인 움직임이다. 그러나 대부분 움직이지 않는 주변은 정지하고, 움직이는 물체는 움직이게 인식하게 된다. 왜냐하면 안구 추종운동으로 발생한 운동신호는 뇌에서 억제시키기 때문이다.
충남대의 이승민 선생은 작년에 배구공을 타격했을 때 수비수의 안구운동에 관한 연구를 했다.
공격수의 움직임과 공의 비행경로는 수비수의 대처 계획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배구공의 비행경로가 예측이 되면 수비수의 안구운동은 공의 비행경로를 따라가고, 타격 직후 수비수의 눈은 추종운동을 한다. 또한 프로 선수와 아마추어 선수간 눈의 주시양상을 조사한 결과 프로 선수는 공격수의 어깨와 팔을 보는데 반해, 아마추어 선수는 공의 방향에 더 신경을 쓴것으로 나타났다(그림).
2000년에 Land와 McLeod는 이른바 선행 단속운동(antizipatorische Sakkaden)이라고도 불리는 느린 추종운동은 예상했던 공의 타점으로 따라간다고 보고하기도 하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3.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4.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