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미노산이 듬뿍 ‘양파’
  • 편집국
  • 등록 2011-12-30 12:07:08

기사수정
음식 만들 때 흔히 쓰이는 채소 중에서 양파는 우리 몸에 얼마나 어떻게 좋은가.

구수한 된장찌개나 매콤한 김치찌개를 끓일 때 빠져서는 안될 채소 중의 하나가 양파이다.

양파는 성인병인 고혈압이나 심장병 등의 순환기 계통의 질병과 당뇨병의 치료에 좋으며, 백내장 등의 안질환에도 큰 효과가 있다. 이것은 양파에 들어있는 독특한 성분이 훌륭한 약효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성분 - 양파를 깔 때 눈이 따가울 정도로 매운 것은 시스테인 유도체라 불리는 유황을 함유한 아미노산 때문이다.

효능/동맥경화 예방 - 혈관의 내벽이나 혈액 그 자체에 작용하여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이 혈관내벽에 고이는 것을 막아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당뇨병 치료 - 이처럼 혈류상태를 조절하는 양파는 혈관 장애의 하나인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좋고, 또 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어 ‘양파를 먹으면 혈당치가 내려 소변으로 다시 나오지 않는다’는 실례가 수없이 보고되고 있다.

심근경색•뇌혈전 예방 - 한편,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액이 응고할 때 혈전이 생김으로써 발병하는 심근경색이나 뇌혈전 등에도 효과가 있다.

변비에 특효

먹는 방법 - 양파를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의 차색만을 사용한다. 껍질은 2~3매에서 차색과 흰색부분을 반반의 비율로 한다. 양파의 껍질 50g을 1L의 물에 넣고 약 30분 정도 약한 불로 삶는다. 그러면 700~800m 쯤 되는데 여기서 일단 불을 끄고 5분정도 놔둔다. 껍질을 걸러 물만 따른 뒤, 한 번에 컵의 7부 정도씩 하루에 3번씩 식후에 마신다.

불면증에 효과

먹는 방법 - 양파를 절반으로 잘라 중심부 두세 쪽만 꺼내 먹는다. 1주일동안 잠에 들지 못한 불면증도 이틀정도만 이 요법을 쓰면 해소된다.

성인병 전반에 걸쳐 폭넓은 약효를 보이는 양파는 날 것을 그대로 먹거나 가열하여 마셔도 상관이 없지만, 불에 볶았을 경우는 양파의 본래 성분인 살균효과가 상당히 떨어짐으로 날 것을 먹는 것이 좋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3.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4.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