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B2C 전자상거래 활황 조짐
  • 편집국
  • 등록 2012-06-28 17:32:28

기사수정
  • 안경사법 부재로 시장 여건 충분… 전체 시장서 25~35% 점유
중국 안경산업

안경사 관련법규가 없는 중국은 13억 인구 중 약 3억 명이 안경을 쓰고, 매년 5천만 명 정도의 안경 인구가 새롭게 창출되는 안경 소비대국이다.

중국은 날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패션 안경, 안경관련 액세서리 등이 쏟아지고 있으며, 이는 전자상거래가 발전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안경제품의 전자상거래를 통해 기업은 더 유연하게 경영을 할 수 있고, 독특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매상과의 연계로 낮은 원가에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중국은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안경기업 역시 인터넷 쇼핑과 공동 판매로 또 다른 소비 수단을 만들고 있다. 많은 안경 관계자들은 머잖아 안경의 온라인 구매시장이 전체 안경시장의 25~35%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중국 안경시장의 대표적인 판매 인터넷 사이트로 可得 외 다수가 있다. 이들 사이트는 생산공장과 직접 연계해 원가를 크게 절감하여 품질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안경 전자상거래의 건전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앞으로 안경의 B2C 추세는 지금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첫째,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안경 사용자들의 수요가 대중화에서 개성화 추세로 변화되기 때문이다.

개성화된 제품은 소비자들의 높은 참여가 필수적이며 소비자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안경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안경업체의 전자상거래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안경 전자상거래는 더욱 전문화될 것이다. 어떤 안경 전자상거래 업체든 전문화 서비스는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다.

안경은 기존의 제품 거래와 다르게 소비자의 특성이 뚜렷하지 않은 특성으로 안경을 맞추고 시력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조금의 오차가 발생하면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화 추세는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 소비자들의 개성 요구를 만족하고 전문화된 안경 상품군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기존 오프라인 숍과의 협력이 강화되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안경 전자상거래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해야 하는데, 이는 안경 전자상거래를 하는데 방해 요소가 될 것이다.

그래서 향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결합 강화는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보고 살 수 있어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