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프리즘 신닝과 누진가입도렌즈(1)
  • 강현식 교수
  • 등록 2012-08-31 15:30:28

기사수정
  • 설계 기술 발전으로 누진가입도렌즈의 부적응증 감소… 프리즘 신닝 효과는 렌즈의 광학적 성질에 영향
 
일반적으로 프리즘 신닝 가공은 모든 누진가입도렌즈(PALs)에 기저하방 프리즘을 적용한다.

그러나 프리즘 신닝을 할 경우 PAL의 광학적 성질이 변화되어 시각적 변화(視覺的 化)를 일으켜서 양측안구의 하방 회선량을 줄이고, 직경의 변화없이 얇게 가공할 수 있어서 경량화가 이루어지며, 그 결과 미용상으로 좋고 착용감이 편안하게 된다.

그렇지만 좌•우측 렌즈에 대한 프리즘 신닝량이 같고, 그 양이 작아서 프리즘 효과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특히 PALs에 프리즘 신닝 처방을 할 때에는 수직 방향의 사위를 조심해야 한다.

프리즘 신닝에서 프리즘량의 밸런스를 맞춰서 양안시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며, 프리즘 신닝에 민감한 환자들에게는 PAL을 처방할 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취급해야한다.

독자들은 이 기사를 통하여 누진렌즈의 프리즘 신닝을 이해하고 왜 프리즘 신닝이 드문 부적합사례에 기여하게 되는지를 알게 되며 또한 환자와 더불어 프리즘 신닝 관리방법을 더욱 잘 알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별첨으로 ‘프리즘 신닝과 누진가입도렌즈’에 관한 ‘자기평가시험’문제를 추가한다.
 
이 시험문제는 미국안경사위원회(American Board of Opticianry:ABO)가 입증한 고유 자격인증시험(credential examination)이다.

ABO는 자격인증시험을 개발하기 위하여 1947년 설립한 미국의 안경사 ‘자주면허교부기관’이다.

안경광학과 학생 및 안경사가 이 시험에 응시해 주기를 기대해본다. 근착 외지에서 번역 게재(답안 작성:강현식교수)

머리말

누진가입도렌즈(이하 PAL이라 표기한다)가 1970년대 초에 출시되었을 때 흔히 부딪히는 문제점은 적응에 실패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각생리(視覺生理)와 PALs 설계기술의 발전은 사실상 부적응증(不適應症)을 감소시켰다.

PALs가 적당히 만들었다고 가정하면 특별히 과거에 환자가 PAL을 성공적으로 착용했다는 것은 안경사에게 신비스러운 일이었을 것이다, 여기서 예전에 성공적으로 PAL을 착용한 사람 중에서 잘 적응하지 못했던 원인의 하나를 살펴보기로 한다. 바로 프리즘 신닝 가공이다.

비록 프리즘 신닝 가공을 특히 드물게 처방할지라도(즉, 양안 기저하방으로 주문), 프리즘 신닝 가공은 이미 많은 누진렌즈에 적용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프리즘 신닝은 플러스 원용굴절력을 가진 모든 PALs에 기저하방프리즘으로 설정되어 있다.
 
마이너스 굴절력을 가진 누진렌즈도 물론 프리즘 신닝 가공을 하지만 원용굴절력이 플러스가입도보다 작아야 한다.

프리즘 신닝은 렌즈의 미용적 요소를 고려하므로 프리즘 신닝의 적용 여부는 주문서에 표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프리즘 신닝 가공이 되었을 경우에는 기저하방의 프리즘이 검출된다.

더할 나위 없이 프리즘 신닝의 효과는 분명하다. 하지만 프리즘 신닝은 렌즈의 광학적 성질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누진렌즈 한 조(組)사이에 프리즘 신닝량의 변화는 시각적 변화(visual change)를 일으킬 수 있고, 시각적 변화는 누진안경 착용자에게 현저하게 나타난다.

보통 프리즘 신닝의 변화를 알아차리는 환자는 과거에 누진안경을 성공적으로 착용한 사람들이다.

과거에 누진안경을 착용한 대부분의 환자들은 새로 맞춘 누진안경에 대단히 빠르게 적응하므로 프리즘 신닝 변화에 반응하는 환자는 때때로 안경사에게 신비로움을 준다.

왜냐하면 프리즘 신닝량은 매일 매일의 조제가공 실무에서 자주 측정하는 매개변수(媒介變數)가 아니기 때문이다.

프리즘 신닝량의 계산은 언제나 렌즈공장에서 처리하는데, 렌즈의 굴절력과 안경테 사이즈의 함수이다. 이들 매개변수(parameter)의 변화는 환자의 누진렌즈에 적용할 프리즘 신닝량에 변화를 준다.

프리즘 신닝 가공을 이해하는 것과 프리즘 신닝의 계산방법은 고객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에 좋다.

■ 프리즘 신닝 가공이란 무엇인가?

프리즘 신닝은 PALs의 좌•우 렌즈에 기저하방프리즘을 붙이는 것으로, 원용부의 쓸데없는 두께를 제거해서 플러스렌즈(강도, 고가입도)의 중심두께를 얇게 해서 무게를 줄이고, 원용부의 상연(上緣)과 근용부의 하연(下緣)의 두께를 같도록 가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프리즘 신닝의 가공(또는 비가공)은 누진안경 착용자에게 통상적으로 눈에 띄지 않는다.(예를 들어 광학적 효과는 양안에서 같기 때문에 소멸된다)

프리즘 신닝은 <그림1>에서 나타낸 것처럼 PAL의 두께와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누진렌즈에 적용한다. <그림1-A>는 프리즘 신닝 가공을 하지 않은 PAL의 형태이다.

가입도가 붙어서 렌즈의 아래쪽에서 곡률이 증가된 상태다. 즉, 누진렌즈의 곡률은 렌즈의 아래쪽에서 증가한다.

안경테에 끼우기 위해서는 소정의 직경과 두께를 필요로 한다. (즉, 렌즈는 테 모양에 따라 에징하기에 충분한 렌즈직경과 충분한 두께를 필요로 한다)

많은 처방에서 최종 결과는 위쪽이 아래쪽보다 두꺼운 렌즈다. 전형적으로 PALs는 플러스(+)로 조합된 근용 굴절력을 갖게 되어 더욱 두꺼워진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원용 굴절력이 S-1.00D, 가입도가 +2.00D이면 근용 굴절력은 +1.00D를 갖게 된다.

프리즘 신닝을 하지 않으면 이 렌즈는 에징했을 때 렌즈의 상단이 더욱 더 두꺼워진다. <그림1-A>렌즈는 어떻게든 얇은 렌즈로 가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두께를 줄이면 렌즈 아래쪽에서 렌즈의 직경이 감소되기 때문에 그 렌즈로는 테 사이즈를 맞추기에 충분히 크지 않게 된다.

<그림1-B>렌즈에 기저하방 프리즘을 붙이면 상단과 하단 사이의 두께가 같게 된다. 일반적으로 렌즈를 신닝 가공하는데 이용되는 프리즘량은 통상적으로 가입도(ADD)의 약 2/3와 같다.

따라서 가입도가 1.50D인 렌즈는 렌즈를 얇게 가공하기 위하여 약1.0쬞 기저하방프리즘을 갖게 된다.

또한 이러한 일반규칙은 설령 있다할지라도 프리즘 신닝이 2.00쬞 기저하방프리즘을 초과하는 것은 드물다.

<그림1-C>는 기저하방프리즘과 <그림1-A>가 조합된 형태를 그린 것으로, 렌즈의 상단과 하단의 두께가 같기 때문에 렌즈 직경의 감소없이 보다 얇게 연마할 수 있다.

그 결과 더 얇고 보다 가벼워서 미용감이 좋고 착용감이 더욱 편안해진다.(그림1-D)

일반적으로 프리즘 신닝은 완제품 렌즈의 미용적 요소로써 고려되는데, 극히 드물게 처방한다. 관습적으로 렌즈에 프리즘 신닝 가공을 적용하기 위한 결정은 렌즈연마공정에서 처방계산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렌즈의 두께와 기저하방프리즘의 첨가가 렌즈의 전반적인 두께 감소여부를 결정지으며 컴퓨터로 계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리즘 신닝은 렌즈의 광학적 성질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 착용자의 시각(視覺)에도 영향을 끼친다.<계속>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2.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3.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4.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5. 혈당 측정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 눈물의 생체지표를 통해 정확히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가 개발됐다. 지난 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김자영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당뇨병은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실시간 혈당 측정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